[문화]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에 따른 소매업태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A+ 보고서입니다.) 아무쪼록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소매업태 주변의 환경변화 ---------------- 1
1. 소비자의 변화
2. 원스톱 쇼핑, 시간 소모형 소비, 개성 추구 소비로
3. 정보기술 환경의 변화

Ⅱ. 소비업태의 구분 ------------------------ 2
1. 재래시장
2. 백화점
3. 편의점
4. 대형할인점
5. 전자상거래

Ⅲ. 결론 --------------------------------- 9


본문내용
1. 소비자의 변화
경제성장으로 인한 소득수준의 향상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그들의 구매행동에 상당한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현대의 소비자들은 보다 고급화되고 다양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요구하면서 각종 문화와 교육, 오락, 여가활동 등에 대한 관심을 증폭시키고 있는데, 이는 전근대적인 유통업체인 재래시장과 구멍가게의 쇠퇴가 초래되고 그 대신 현대화된 시스템을 갖춘 백화점이나 편의점, 대형수퍼마켓, 전문점, 대형할인점, 창고형 도소매점 등의 업태가 성장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가족구성 역시 중요한 유통환경으로 작용할 수 있는데, 그 대표적인 현상으로 핵가족의 심화와 독신가구의 증대, 그리고 여성 취업의 증대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유통산업의 마케팅믹스(maketting mix)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즉, 과거에 비하여 포장의 소규격화라든지 식품의 인스턴트화, 즉각적인 욕구충족, 자기중심적 생활양식 그리고 개성의 강조 등 매우 다양한 측면에서 제품의 개선이나 새로운 유통방식 등에 대하여 풍부한 시사점을 제공해 주고 있는 것이다.
2. 원스톱 쇼핑, 시간 소모형 소비, 개성 추구 소비로
디지털시대의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이 주5일 근무제 실시 이후 다시 한번 새로운 모습으로 변모할 것으로 전망된다. 디지털시대의 신 소비자 계층은 이전과 달리 개인주의적이며 참여적이고 독립적이며 지식화가 잘 되어 있는 계층으로 표현되고 있다. 따라서 주5일 근무제 실시 이후 이러한 소비자들의 성향은 더욱 복잡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변모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주말 라이프스타일의 큰 변화가 예상된다.
3. 정보기술 환경의 변화
이러한 각종 통신기술의 발달은 홈쇼핑의 기회를 증대시키는 한편 점포소매업에 대응하는 거대한 무점포 소매업 시장을 열어가게 될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재래시장에서 가장 큰 성장을 하고 있는 대형할인점, 전자상거래까지 우리나라 소매업태의 개념과 현황을 살펴보고 소비자의 구매패턴의 변화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표1> 소매업태의 출현시기
Ⅱ. 소비업태의 구분
1. 재래시장
가. 개념
재래시장은 각 지역의 자연환경과 사회, 생활문화, 특산품 등을 담고 있는 삶의 현장으로 특히 한국의 재래시장은 정기적으로 열렸던 각 지방의 5일장, 상설시장인 남대문시장 동대문시장처럼 지역 주민들의 삶과 밀접한 관련을 맺으며 오랫동안 그 자리를 지켜오고 있는 전통적인 시장이다.
나. 탄생배경
한국에서는 옛날부터 생산자 소비자 및 상인 등이 모여 물자의 교환매매를 하는 일정한 장소를 장시(場市) 장(場) 장문(場門)이라 하였는데, 경우에 따라서 시장 또는 시상(市上)으로도 불렀다. 이에 대하여 상설의 상점은 시전(市廛) 시사(市肆) 전방(廛房) 전포(廛鋪) 또는 단순히 전(廛)이라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시장이 언제 일회적 불규칙적 시장에서 지속적 규칙적 시장으로 발전하였는지는 알 수 없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원론] 리테일 엔터테인먼트 측면에서 본 코엑스 마케팅 전략 방안
  • 업태, 특히 무점포 업태들 및 저가 소매업태 등과 치열한 경쟁에 직면해야 하는 전통적 쇼핑몰들이 새로운 전략으로 엔터테인먼트를 활용하기 시작하였다. 소비자의 선호변화도 이에 영향을 미쳤는데, 복잡한 라이프스타일로 인해 시간절약, 편리함, 서비스 등 이 중요한 쇼핑가치로 부상되면서 쇼핑은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활동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는 동시에, 한편으로 쉽게 자주 즐길 수 있는 레저시설을 선호하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쇼핑센터는

  • [복합쇼핑몰의 이해 및 활성화전략] 복합쇼핑몰의 이해 및 활성화전략
  • 업태가 뿌리를 내리지도 못하고 도태되는 가운데 우리 나라의 문화적 배경과 소비환경에 적합한 소수 소매업태만이 주력 업태로 남게 된다고 본다.그리고 기존 백화점, 슈퍼마켓의 독점적 지위는 서서히 시장 지배력이 약화되고 이를 대체할 유력한 업태는 무엇이며 기존 업태는 어떤 방향으로 변신하여 생존할 것인지에 대한 명확한 해답을 찾기는 매우 어렵다.한편 소비자들은 소득수준이 향상되고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선택기준이 변하고 있다.

  • [주5일 근무제] 주5일 근무제가 농촌에 미치는 영향과 농협 하나로마트의 대응방안
  • 따른 국민들이 생활패턴이 변할 것이고, 근로시간 단축은 노동환경 변화를 가져와 기업경영 뿐만 아니라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전통산업의 인력난이 가중될 수 있는 반면에, 문화・레저・교육산업은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도 있을 것이다. 주5일 근무제가 확산되면서 여가 라이프스타일(Life Style) 라이프스타일(Life Style)이란, 개인이나 가족의 가치관에서 비롯된 다양한 생활양식・행동방식・사고양식 등 개인의 문화적・심리적 특징을

  • [유통전략]TV 홈쇼핑 시장의 성장배경과 향후전략
  • 따른 M-Commerce시대 도래☞ 기존 유선환경의 데드타임(DeadTime)의생산적 시간으로 전환☞ M-Commerce의 발달은 TV홈쇼핑에도 많은 영향끼침3. 주 5일 근무제의 도입 확산1) 늘어난 여가시간이 소비산업 전반에 변화 가져옴 2) 즐거움을 추구하는 소비자 ☞ 늘어난 여가시간을 엔터테인먼트 쇼핑몰에 빼앗기지 않으면서 홈쇼핑이 쇼핑과 엔터테인먼트라는 두가지 측면에서 고객만족및 감동 추구TV홈쇼핑의 향후전망/ TV 홈쇼핑시장4. 고객맞춤 쇼핑정보

  • [유통관리] 아울렛에 대해..
  • 문화, 정보, 스포츠 등 다양한 기능을 통해 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형화 추세와 패션상품 등 경쟁력을 갖는 전문화 추세로 변화하고 있다. 대형할인점은 백화점과 달리 하이퍼마켓, 회원제 창고형 도소매업, 슈퍼센터 등 할인형 신규소매업체의 전체를 포괄적으로 의미한다. 가격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대형할인점의 성장이 두드러져 현재 10여개의 업체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할인점의 매출은 지난 1997년부터 연평균 67%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