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SM 엔터테인먼트 국제화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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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S.M.Entertainment 소개

2. 연예산업의 특성

3.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특성을 IR-Grid 모델을 통한 분석

4. SM 엔터테인먼트의 사업전략

5. 연예산업의 국제화가 전통적인 제조업의 국제화와 유사점과 차
이점은 무엇인가?

6.SM 엔터테인먼트의 국제화전략을 살펴보고 그 전략의 타당성에
대해 검토해보자.

7, SM이 향후 글로벌 연예사업에서 성공하기 위한 전략모색
본문내용
2. 연예산업의 특성

1) High Risk High Return - Jackpot을 터뜨리는 산업
음반 상품은 제작에 들어가는 초기 비용이 크지만 이후 생산비용은 상대적으로 낮아 단위당 생산에 소요되는 비용이 매우 적다. 따라서 일단 제작된 음반의 판매수입은 대부분 소비자의 소비에 의해 결정되는데, 이는 복제생산비용의 저렴성으로 인해 더 많은 소비자가 구매할수록 판매수입은 증가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낮은 복제비용으로 인해 불법유통이 광범위하게 발달되어 있었다. 그러나 WTO 가입국으로서 저작물의 불법복제 유통에 따른 국제적 통상마찰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정부의 활동으로 점차 불법복제, 불법유통이 근절되고 있는 상황이다.

2) 연관수용의 창출효과가 큰 고부가가치 산업
음반 산업은 경기변동에 민감한 업종으로서 시대의 유행이나 흐름에 따라 분야별 흥망이 거듭되고 있다. 하지만 소속가수들의 안정적인 팬 확보 및 기획력으로 흥망에 성공할 경우 수익창출 효과는 다른 산업보다 훨씬 큰 고부가가치를 가진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3) 제작자의 전문성과 창의성이 상품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지식창조형 산업
음반 사업에서의 자원은 물적인 원․부자재가 아니라 인적 자원인 유망신인 사수들의 발굴 및 육성이라 할 수 있다. 이로 인하여 사업의 성패가 좌우되며 이를 뒷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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