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진관리] 국순당 별 광고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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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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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환경분석
1. 시장상황
2. 시장분석
3. 경쟁사분석
4. 소비자 Need심층분석
5. SWOT분석
Ⅱ. 광고분석
1. 기획의도
2. 광고목표
3. 광고컨셉
4. 광고전략
Ⅲ. 광고전략비판
Ⅳ. 개선방안
Ⅴ. 스토리보드
Ⅵ.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환경분석
1. 시장상황
[국내주류시장]
2001 2002 2003 2004 2005
전체 6,558,634 6,812,833 6,828,346 7,102,724 7,026,532
소주 1,825,985
(약27%) 2,031,658
(약32%) 2,190,270
(약32%) 2,490,307
(약35%) 2,540,894
(약36%)
단위: 백만원
[약주시장규모]
2001 2002 2003 2004 2005
약주 181,236 209,666 251,400 221,456 208,827
점유율 138,000
(약76%) 164,000
(약78%) 185,100
(약73%) 149,600
(약67%) 140,600
(약67%)
단위 : 백만원
2. 시장분석
1994년 국순당 회사가 약주시장을 진출해 독자적인 약주시장을 형성하였다. 당시 시장규모는 200억 원에 불과 하였으며 2000년 들어 총 시장 규모는 1100억 원에 달했다. 2001년 주류 양대업계의 약주시장 참여를 계기로 약 1812억 원대로 성장하면서 국순당의 점유율의 하락을 가져왔다. 또한 건강을 고려한 고품질과 저도주의 위주의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생겨났다. 이러한 변화하는 시장 상황과 소비자의 Needs에 대응하기 위한 '별'을 출시하였다.
(1) 소비자 트랜드 변화
- 젊은 감각 개성 중시형 (25%(2003년) → 29%(2005년)) - 젊고 부담없는 분위기• 저도주 • 술 맛 • 향 중시
- 여성적 감각 중시형 (20% → 22%) - 여성포함 술자리•저도주•음식궁합 중시
- 대중적 어울림 중시형 (21% → 18%) - 숙취해소 중시•술맛 •향 관심 낮음
- 세련된 고급 지향형 (19%→17%) - 접대용 술자리•고급 술 중시
- 맛 •건강 추구형 (15% → 14%) - 혼자 가볍게 • 술 맛•향 중시
- 건강지향적 음주문화 확산
-> 젊은 세대를 비롯한 여성들은 순한 술을 선호하는 추세
- 소비에서도 이미지 중시와 감성적 가치 추구
- 참고문헌
-
[서적]
김위찬외1명, 블루오션전략, 교보문고 2005
신영철, 2005 마케팅 성공사례,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이종호외1명, 마케팅엑츄얼리, 경문사 2006
[사이트]
www.ksdb.co.kr - 국순당 홈페이지
http://www.kalia.or.kr - 대한주류공업회
http://www.mk.co.kr - 매일경제
SWOT analysis http://www.kyungsung.ac.kr/~cschung/SWOT.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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