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성공사례] 편의점 `세븐일레븐`의 성공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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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업 분석
2. 국내 편의점 동향
3. 경쟁사와의 재무제표 비교
4. 경쟁사 3사의 특징비교
5. 문제점 도출 및 원인분석
6. 개선 대안의 제시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편의점이 발생하게 된 원인은 국민소득의 향상과 더불어 생활양식이 급격히 변화하고 야간 활동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밤시간이 되면 어디서 무엇을 사야하는지를 고민하는 소비자들의 needs를 해결하기 위한 상업적 전략으로서 나오게 되었다. 대부분의 편의점은 30평 이하의 좁은 점포인 경우인데 이 좁은 점포에 손님들이 일상 생활 중에서 필요로 하는 주요한 상품들을 모두 갖추어 놓은 곳이 편의점이며 이러한 점이 우리 대중 소비자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편의점인 것이다. 우리나라에 처음 편의점이 생긴 시기는 90년대 초반이며 최초의 편의점은 89년 5월에 생긴 세븐일레븐이다. 이 이후에 90년도 초반을 기점으로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훼밀리마트나 LG25 등이 생기게 되었다.

올해 편의점 시장이 30∼40% 이상 급팽창할 것으로 전망돼 그 동안 유통업계의 ‘변방’ 취급을 받던 편의점 업계가 치열한 1위 다툼을 벌이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1위를 평가하고자 하는 매출액과 점포수 등 기존 지표에 최근엔 일평균 매출액까지 등장, 기준 자체가 모호해졌다. 실제 최근 몇 년간 해마다 엎치락뒤치락을 거듭했다. 점포수에 대해서는 1000호점 돌파 는 롯데계열 세븐일레븐이 2001년말 이룩했지만 올해 국내 첫 가맹점 2000호를 돌파한 훼미리마트 다음으로 LG25가 500개 점포를 개설, 1600개 로 2위가 될 듯하다. 그런가하면 매출액면에선 LG25가 2001년까지 5000억원으로 한발 앞섰지만 지난해엔 훼미리마트 가 7000억원대로 LG25와 균형을 맞췄다. 종합적으로 보면 LG25와 훼미리마트가
참고문헌
세븐일레븐 조직전략 http://www.helpmedi.com/
인터넷리서치 전문회사 이손C&CI(http://www.best.co.kr
세븐일레븐(http://www.korea7.co.kr)
LG25(http://www.lgmart.co.kr)
훼미리마트(http://www.familymar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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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3.27 19:3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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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럭저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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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11.20 09:1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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