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일본 세븐일레븐의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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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7-11 JAPAN 소개
(1) 세븐일레븐의 탄생
(2) 세븐일레븐의 특성

2. 7-11 JAPAN 전략 분석
(1) 7-11 JAPAN의 재고관리
(2) 7-11 JAPAN의 설비관리
(3) 7-11 JAPAN의 유통관리
(4) 7-11 JAPAN의 정보시스템

3. 최종 결론
본문내용
세계 최대의 편의점 체인 세븐일레븐을 설립한 도시푸미 스즈끼. 그는 한 사업체의 CEO라는 평가를 넘어서 `콘비니"라고 불리는 일본 편의점을 최초로 만들고 성장시켜 점포의 한 형태로 자리 잡게 한 인물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나가노의 한 시골마을에서 성장한 그는 63년 이토요 카도 에서 소매업종에 처음 발을 들여놓았다. 세븐일레븐의 모회사격인 이토요 카도 에서 입사 후 꾸준히 능력을 인정받으며 승진, 78년 최고경영자 자리에 오르게 된다. 세븐일레븐 이라는 프랜차이즈를 고안한 그는 74년 5월 도쿄의 고토구에 1호 점포를 열었다. 24시간 문을 닫지 않는 편의점의 개념은 미국에서까지 특허를 취득했다. 운영시스템을 컴퓨터 화하고 다양한 제품을 구비해 결국 편의점 체인1위로 키워냈다.
현재 일본에만 8053곳이 영업 중이고, 전 세계에서 하루에 세븐일레븐을 찾는 고객은 1000만 명에 달한다. 일본경제 전반의 불경기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매출증가를 보여 왔다. 영업 수익 만해도 16% 증가해 13억 달러를 기록했고, 프랜차이즈 점포의 전체 매출액은 170억 달러에 달한다.
일본의 세븐일레븐은 미국의 시스템을 도입하였지만 내용은 일본식으로 생각하고 발상한 대표적인 기업이다. 미국에서는 즉석요리라고 하면 샌드위치나 커피를 생각한다. 그러나 일본에서는 문화가 다르기 때문에 일본 세븐일레븐의 리더들은 일본식 즉석요리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그리고 일본사람이 일상생활에서 필요로 하는 물건을 즉시 제공하여야한다는 개념에서 주먹밥, 도시락, 어묵 등을 선택하였다. 당연히 그 결과는 대성공이었다. 이 배경에는 방법은 모방하지만 고객에게 적합하도록 하기 위해 고민한 리더가 존재했다는 점을 간과할 수 없다.
참고문헌
www.7-eleven.co.kr
www.sej.co.jp
scm.korcham.net
www.klnews.co.kr
www.iwellos.com
www.yutong.pe.kr
www.hankyung.com
www.newsis.com
www.fnnews.com
세븐일레븐의 상식파괴 경영학 - 가쓰미아키라, 이정환 역, 더난출판사, 2007
사례로 배우는 일본 유통 - 김현철, 최상철, 법문사, 2006
장사의 원점 - 스즈키 도시후미, 이석우 역, 큰나, 2006
장사의 창조 - 스즈키 도시후미, 이석우 역, 큰나, 2006
불황이 즐겁다? - 가쓰미 아키라, 송원재 역, 새로운사람들, 2003
세븐일레븐의 경영신화 - 이토 마사토시, 남혜승 역, 집사재, 2002
세븐일레븐의 유통혁명 - 오카다 도모유키, 김성혁 역, 세종서적,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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