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주)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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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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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미원
2.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
3. 아지노모도와의 경쟁
4. 아지노모도의 반격
5. 사업 및 지역다각화
6. 미원 인도네시아의 도전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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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원의 전신은 1956년 설립된 동아화성공업(주)으로, 미원은 2002 현재 21개의 계열사를 가진 대기업이 되었다. 전후 1950년대 중반까지 국내 조미료 시장을 장악했던 아지노모도를 제치고 미원은 명실공히 한국최고의 조미료 산업체가 되었다. 이때 미원은 아지노모도의 신선로 마크와 비슷하게 상표를 제작하여 당시 아지노모도의 항의를 받았으나, 한국정부에서는 근거 없는 항의로 판결했던 전례가 있다. 이후 미원은 발효법에서 기술혁신을 이룩하여 이후에 등장한 수많은 발효조미료 제조업체들을 압도적으로 물리치고 시장 선도자리를 굳혔다.
그러나 1963년 설탕을 주로 생산했던 제일제당이 "미풍"이라는 브랜드로 조미료업계에 진출하면서 치열한 경쟁이 전개되었다. 제일제당은 가격과 경품제공 등을 이용한 공격적인 마케팅전략을 구사하며 미원을 위협했으나, "조미료는 곧 미원"이라는 브랜드 이미지를 바탕으로 철저히 품질로 승부하여 시장에서 80%의 점유율을 유지하였다. 1970년대 후반, 제일제당은 더 이상 "미풍" 브랜드를 이용해서는 미원과의 조미료시장 전쟁에서 이길 수 없음을 깨닫고 일본 아지노모도와 기술제휴로 복합조미료 "아이미"를 시판하였다. 그러나 대대적인 광고와 강력한 유통망을 통해 이 경쟁에서도 미원은 70%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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