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주)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2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주)미원

2.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

3. 아지노모도와의 경쟁

4. 아지노모도의 반격

5. 사업 및 지역다각화

6. 미원 인도네시아의 도전
본문내용
미원의 전신은 1956년 설립된 동아화성공업(주)으로, 미원은 2002 현재 21개의 계열사를 가진 대기업이 되었다. 전후 1950년대 중반까지 국내 조미료 시장을 장악했던 아지노모도를 제치고 미원은 명실공히 한국최고의 조미료 산업체가 되었다. 이때 미원은 아지노모도의 신선로 마크와 비슷하게 상표를 제작하여 당시 아지노모도의 항의를 받았으나, 한국정부에서는 근거 없는 항의로 판결했던 전례가 있다. 이후 미원은 발효법에서 기술혁신을 이룩하여 이후에 등장한 수많은 발효조미료 제조업체들을 압도적으로 물리치고 시장 선도자리를 굳혔다.
그러나 1963년 설탕을 주로 생산했던 제일제당이 "미풍"이라는 브랜드로 조미료업계에 진출하면서 치열한 경쟁이 전개되었다. 제일제당은 가격과 경품제공 등을 이용한 공격적인 마케팅전략을 구사하며 미원을 위협했으나, "조미료는 곧 미원"이라는 브랜드 이미지를 바탕으로 철저히 품질로 승부하여 시장에서 80%의 점유율을 유지하였다. 1970년대 후반, 제일제당은 더 이상 "미풍" 브랜드를 이용해서는 미원과의 조미료시장 전쟁에서 이길 수 없음을 깨닫고 일본 아지노모도와 기술제휴로 복합조미료 "아이미"를 시판하였다. 그러나 대대적인 광고와 강력한 유통망을 통해 이 경쟁에서도 미원은 70%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 마케팅 마케팅 개념 마케팅 현지화 의미 마케팅 현지화 필요성
  • 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그럼 이장에서는 마케팅전략 중 현지화 표준화에 대해서 알아보고 성공기업 사례와 실패기업 사례를 알아보고자 한다. Ⅱ.국제 마케팅의 현지화와 표준화 성공사례 1. 아모레퍼시픽1. 아모레 퍼시픽의 Lolita Lempicka 향수의 현지화 성공사례 선택 동기우리나라 막강한 화장품 기업 중 하나인 아모레 퍼시픽은 지속적으로 국내 화장품 시장의 선두 자리를 꾸준히 지켜오고 있고 프랑스에 진출하여 Lolita Lempicka 라는

  • [국제경영] 두산 종가집 김치의 일본진출사례 분석
  • 주문자상표부착방식)이 아니라 자사브랜드를 통한 수출로 홍콩,미국,대만,영국 등 전 세계 시장으로 진출했다.특히 일본에서는 각 지역 판매가 골고루 활성화돼 일본시장 내 자가브랜드 수출 1위를 달성하기도 했다.또한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가 공동제작한 한국전통식문화-김치가 일본 기업영상 페스타 97 영상작품부문에 선정되는 등 종가집 김치는 한국전통식품 의 일본시장 진출에 기폭제 역할을 하고 있다.두산 식품BG, 미국

  • 국제협상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국제기구차원에서 다양한 형태로 발생한다. 근로자, 노조 - 회사와 임금인상과 단체협약에 관한 협상을 한다.기업 - 부품조달 업체와 구매협상, 자금 조달을 위한 은행과의 협상, 해외진출시 현지 합 작 파트너와 합작조건에 대한 협상, 국제경영에 필요한 전략적 제휴, M&A, 국제기 술이전 등과 관련된 다양한 협상, 현지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갈등관리를 위한 협상 등을 한다.정부 - 국제정치․군사 분야에서 외국정부와 협상(남북 핵문제, 주한미군재

  • [마케팅원론] 프랜차이즈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 사례를 통해 경영학도로써의 배경지식을 축적 했다는 뿌듯함을 동시에 만끽 하면서 다소 많은 양일수도 있는 과제를 최선을 다하여 노력해준 조원들에게 먼저 감사하다는 말을 전해주고 싶다. 그리고 마케팅 원론에 이어 마케팅 전략론도 이승엽 교수님과 함께 마케팅의 학문에 입문하고 싶다. - 어디를 가나 스타벅스라는 커피전문점은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쉽게 스타벅스를 프랜차이즈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스타벅스를 프랜차이즈하

  • [국제경영]오리온초코파이 중국시장과 러시아시장 진출전략
  • 제과류의 성공적 해외시장진출 :오리온 초코파이Abstract주)오리온 수출의 역사는 30여 년 전인 1970년대 중반, 이란을 중심으로 한 중동지역의 껌 수출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5매의 껌이 들어있다고 해서 5매껌이라 불린 계피, 커피, 박하, 레몬향을 첨가한 껌들이 주종을 이루었으며, 이 껌들은 지금도 중동 및 중국 등지에 수출되고 있습니다. 중동을 중심으로 한 껌 수출은 90년대 초반 초코파이 수출의 본격적인 추진 전까지 (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