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할리스커피 Hollys Coffee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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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기업 분석

2. 경쟁사 분석

3. 커피산업 BCG 매트릭스

4. SWOT

5. 기존 전략

6. 새로운 전략
본문내용

1988년 이전에는 흔히 이야기하는 다방 커피가 유행했었다. 하지만 88년도 이후 미국식 원두커피(향 커피)를 수입함으로써 새로운 커피 문화가 자리 잡게 되었다. 연간 5000억이라는 거대한 시장성 때문에 90년대 말부터는 또 다른 유럽식 커피 문화 즉, 에스프레소(에스프레소 및 각종 라떼 종류) 문화가 정착되었다.
요즘 사람들이 붐 비는 도심 어디서든지 쉽게 볼 수 있는 “take out”이라는 글씨가 붙어 있는 커피 전문점이다. 특히 테이크 아웃 커피 전문점은 스타벅스, 할리스, 로즈버드, 시애틀즈 베스트 커피 등 그 브랜드 또한 다양하다. 이와 같은 테이크 아웃 커피 전문점의 수가 빠르게 증가한 것은 많은 사람들이 테이크 아웃 커피를 즐겨 마시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직장에 출근을 해야 하는 사람들은 아침 식사 대신에 테이크 아웃 커피 전문점에서 파는 케이크 한 조각과 커피를 사서 아침을 대신하기도 하고 대학생들 또한 언제 어디서든 테이크 아웃 커피를 즐기고 있는 이들이 많다. 현재 테이크 아웃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은 날로 그 수가 증가하고 있고 앞으로는 좀 더 보편화 되어 갈 것이라고 한다.
지금 우리나라는 스타벅스, 커피 빈과 같은 막강한 파워를 자랑하는 외국의 거대한 기업들이 커피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인지도도 상상외로 높기 때문에 커피 시장 진입에 있어 그 벽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추세를 틈타 한국에서도 토종 브랜드를 내세워 커피 시장에 도전장을 던진 기업이 있다. 바로 할리스 커피이다.


1. 기업 분석

참고문헌
- 경영전략
장세진 지음
박영사|2005.9.10

- 전략경영과 경쟁우위
JAY B. BARNEY 지음|권구혁 외 옮김
시그마프레스|2002.3.1

- 할리스 커피 공식 홈페이지 (http://www.hollys.co.kr/)

- 스타벅스 공식 홈페이지 (http://www.istarbucks.co.kr/)

- 커피 빈 공식 홈페이지 (http://www.coffeebeankore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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