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M&A(기업인수합병)의 성공과 실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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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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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M&A란?
1. M&A란? – M&A의 목적
2. M&A의 분류
2. 성공사례
1. 크라운제과의 해태제과 인수사례
2. 팬택의 현대큐리텔 인수사례
3. 르노의 삼성자동차 인수사례
3. 실패사례
1. 벤츠와 크라이슬러의 M&A사례
2. 삼성전자의 AST리서치 인수사례
3. LG의 제니스 인수사례(실패→성공)
4. 발전방향
M&A의 성공을 위한 전략 및 발전방향
- 본문내용
-
1. M&A 란? – M&A의 목적M&A(Mergers & Acquisitions)의 뜻 : 대상기업들이 하나로 합쳐저서 단일 회사가 되는 기업합병과 한 기업이 다른 기업의 자산 또는 주식의 취득을 통해 경영권을 획득하는 기업매수를 합친 개념으로 학문적으로 정립된 용어가 아니라 실무적인 차원에서 형성된 용어이다.
M&A의 목적(동기)
경영전략적 동기
조직성장의 지속화
경영효율의 극대화
국제화의 추구
저평가된 기업의 활용
첨단기술의 도입
영업적(경제적) 동기
시장지배력의 확대
규모와 범위의 경제적 효과
시장참여의 시간 단축
재무적 동기
위험분산효과
2. M&A의 분류
거래형태에 따라
합병 – 흡수합병, 신설합병
인수 – 주식취득, 자산취득, 영업인수
구조재편성 – 매각처분, LBO
∴LBO(Leveraged Buyout) : 부채에 의한 기업인수, 인수자가 인수대상기업의 자산을 담보로 자금을 차입하여 대상기업을 인수한 후 그 기업의 이익금이나 자산의 매각대금으로 차입금을 상황해나가는 기업인수 방법
→ 크라운제과의 해태제과 인수
거래성격에 따라
우호적 M&A – 인수기업과 피인수기업간의 쌍방 협의를 통함
적대적 M&A – 인수기업이 피인수기업의 동의없이 강압적 수단에 의함
위임장 대결
공개매수
경제적 관계 따른 분류
수평적 합병
비슷한 규모의 기업간의 합병
수직적 합병
규모의 차이가 있는 기업간의 합병
다각적 합병
사업다각화의 일환으로 다른 산업에 속한 기업간의 합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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