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 향기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향기 마케팅의 정의
2 소비자행동에서의 향기마케팅
3 오감을 이용한 마케팅
4 향기 마케팅에 대한 연구
5 향기 마케팅의 종류
6 향기 마케팅의 시초
7 향기 마케팅의 사례들
8 향기 마케팅의 활용
9 향기 마케팅의 전망
10 출 처

본문내용
1. 향기마케팅의 정의

향기마케팅이란 향기를 각종 소비상품이나 서비스에 여러 가지 형태로 효율적으로 적용하여 판매를 촉진시키거나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활동이다. 즉 물질적인 자극뿐만 아니라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소비자의 마음을 상대로 하는 감각정보를 통해 소비자의 감성 욕구에 부응하는 것이며 즉 인간의 감각기관 중 향기와 관련된 후각기관, 코, 뇌의 작용, 심리상태 등을 연구하여 소비자들의 구매 행태를 자극하는 판매촉진 마케팅의 한 분야이다.

2. 소비자행동에서의 향기 마케팅

(2-1) 소비자 정보처리과정(지각과정)
일반적인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은 다음과 같다.
1. 노 출
2. 주 의
3. 이 해

소비자가 어떤 행동을 대하였을 때는 이를 받아들이는 과정은 감각으로부터 시작된다.
오감을 통하여 들어온 정보중 극히 일부만이 소비자의 주의를 끌며 지가의 과정을 거친다.
즉 한 소비자에게 어떤 자극을 제공하는 방식에 따라 소비자의 이해는 달라질 수 있으며
이는 기업이 제공하는 마케팅 자극을 변화시킴으로써 자사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을 변화 시킬 수 있다.
따라서 자극의 변화가 소비자의 이해에 영향을 미치며 특히 감각적 요소에 따라 소비자의 지각은 크게 달라 질 수 있다.

(2-2) 절대 식역
-개인이 감각을 경험할 수 있는 제일 낮은 수준의 정도.
-있는 것과 없는 것의 차이
감 각
절 대 식 역
시 각
깜깜한 맑은 밤중 30마일 밖 촛불 (1마일 1.6km)
청 각
조용할 때 6m 밖에서 들리는 시계 똑딱 소리
미 각
2갤런의 물에 한 스푼 설탕 (1갤런 약 3.8리터)
후 각
6개방이 있는 아파트에 한방울의 향수를 떨어뜨렸을 때


참고문헌
(10-1) 신문 및 잡지
한국경제신문
한겨레 신문
헤럴드 경제
스포츠 투데이
스포츠 서울
동아 일보
중앙일보
조선일보
중앙인터내셔널
일간 스포츠

(10-2) 학술 서적
소비자행동의 이해 (이문규외)
신소비자행동(김동기외 2인)
소비자행동제3판(이학식외 2인)
향기마케팅 (박원배)
통합마케팅 (유동근)
감성마케팅 잠든 시장을 깨운다 (사카이 나오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yjhc***
    (2011.11.06 19:40:03)
회원 추천자료
  • 이력서 2015 상반기 샘표 마케팅 자기소개서
  • 마케팅 기획에 참여하였고, 마케팅 장소섭외와 프로모션 기획, 운영을 하였습니다. 특히 고객센터의 전담으로 인력관리, 일정 기획, 광고주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수정사항 반영을 맡았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고객의 최전선에서 직접 소통을 하고 프로모션의 올바른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기여하였습니다. 제가 샘표에 입사한다면, 샘표 제품에 대한 충분한 분석을 하여 고객의 입장에서 매력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제 경험을 살려 마케팅 직무에

  • 합격예문 2014 하반기 BGF리테일 SC 자기소개서
  • 마케팅 부서 장의 경험이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회사운영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당시 가글을 직접 생산하고 판매하는 프로젝트의 마케팅 판매의 장으로서 제품이 생산되는동안 효과적인 마케팅 방안을 고민했습니다. 한정된 비용으로 적극적인 마케팅은 힘든 상황에서 향기마케팅을 제안했습니다. 교내 벽보에 판매일자 외에 아무것도 적혀있지 않는 종이에 가글 원액을 뿌려 향기를 맡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궁금증을 유발하였고,

  • 2014 하반기 BGF리테일 sc직무 자기소개서
  • 마케팅 부서 장의 경험이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회사운영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당시 가글을 직접 생산하고 판매하는 프로젝트의 마케팅 판매의 장으로서 제품이 생산되는동안 효과적인 마케팅 방안을 고민했습니다. 한정된 비용으로 적극적인 마케팅은 힘든 상황에서 향기마케팅을 제안했습니다. 교내 벽보에 판매일자 외에 아무것도 적혀있지 않는 종이에 가글 원액을 뿌려 향기를 맡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궁금증을 유발하였고,

  • BGF리테일 SC직무 자기소개서
  • 관리로 식당운영에 효율적인 개선안을 기획하여 좁게 형성된 테이블배치와 통로간 중복되는 동선을 제거하여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구간별 시간체크한 수치자료를 통해 개선안의 효율성을 증명하였습니다. 더나아가 실무자들과의 면담을 통해 실제 반영된 사례로 프로젝트를 마쳤습니다.3. 지원한 SC직군에 필요한 역량 2가지를 기술하시오 (1,200자 이내)1. 이해를 통한 배려심과 2. 공감을 통한 설득제가 희망하는 SC직군에 필요한 역량은 이해를

  • 이력서 2014 하반기 S-oil 영업 자기소개서
  • 관리팀에서 직접 제안했고, 일부 반영되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공정관리에 대한 보람을 느꼈으며, S-oil의 효율적인 공정을 위해 제 안목을 발휘하겠습니다.3. 본인의 전공을 경험사례를 들어 대하여 기재하시오 (500자 이내)향기마케팅을 통해 큰 수익을 얻은 회사운영 활동제 전공인 산업공학과는 최소 input대비 최대 output을 실현하는 경영과학의 이론을 배우는 학과입니다. 또한 발표와 토론위주의 수업으로 진행되는 언어문화컨텐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