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 아모레퍼시픽 `방문판매` 조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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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2.2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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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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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요
2. Amore Pacific 기업 소개
3. Amore Pacific의 현안
4. Amore Pacific ‘방판’ 조직 ∙
5. ‘방판’ 조직의 조직이론적 분석
6. Amore Pacific의 대책
7. 결 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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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요
아모레퍼시픽은 현재 국내 화장품 업계를 대표하는 리더 기업이다. 몇 번에 걸쳐 위기가 찾아왔지만 슬기롭게 극복하고 현재의 위치에 이르렀다. 아모레퍼시픽이 현재 화장품 업계에서 독보적인 존재가 된 것은 방판조직의 성장 덕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방판조직은 크게 보아 두 가지 문제점에 봉착해 있다. 첫째는 인터넷 등의 활성화로 인한 불법판매유통이고, 둘째는 실질적으로 방판조직의 기반이 되고 있는 Amore Counsellor(AC)의 관리 문제이다.
방판조직이 마주하고 있는 현안은 방판조직의 생존과 발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신중하게 다루어져야 한다. 앞으로 자세히 다루겠지만, 인터넷 매체의 성장은 방판조직이 가진 위상을 위태롭게 하고 있다. AC들의 관리 문제는 최근에 등장한 것은 아니지만, 앞으로 방판조직이 더욱 성장하기 위해서 반드시 해결해야 할 사안이다.
기업의 현안을 분석하고 대안을 마련하는 과정의 목적은,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전반적인 조직 생태에 대한 이해와 조직의 문제를 바라보는 안목, 그리고 조직이론을 실제 사례에 접목해 보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은 물론 쉽지 않다. 더군다나 분석 과정과 대안 제시 과정에서 중요한 부분의 생략과 부분적 혹은 전체적 오류를 범할 가능성도 존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목적 달성은 조직이론을 공부하는 사람에게 의미있는 일이 될 것이다.
앞에 제시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제일 첫 번째로 해야 할 것은 방판 조직 현안 분석이다. 다음으로는 조직이 가진 문제점이 어디에서 오는지, 그리고 어떠한 방향으로 해결되어야 할지를 살펴보기 위해 조직 내․외부 상황 분석이 필요하다. 특히 방판조직이 인터넷 매체의 위협에 적절히 대응하고 있는지와 AC들의 관리가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해 면밀히 분석할 것이다. 조직 분석이 끝난 후에는 조직이 처한 현안에 대한 해결할 방안과 적절한 대안이 뒤따를 것이고, 이를 바탕으로 결론을 도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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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잘보았습니다.괜찮네요.
- peck***
(2012.10.15 17:49:31)
- 좋습니다,참고할만한자료입니다
- im***
(2010.03.23 17:3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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