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의 해외 진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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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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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아모레퍼시픽 기업 소개
1. 아모레퍼시픽의 역사
2. 아모레퍼시픽의 대표 브랜드
3. 아모레 퍼시픽의 국내 성장 요인
1) 핵심역량과 경쟁력 분석
Ⅱ. 아모레퍼시픽의 글로벌화
1. 아모레 퍼시픽의 해외 진출 과정
2. 해외 진출 국가별 전략
1) 프랑스
2) 중국
3) 미국
Ⅲ. 아모레퍼시픽의 해외 사업 운영
1. 진출 국가에서의 사업 현황
(1) 진출 국가별 경쟁구조
(2) 아모레 퍼시픽의 인수
(3) 중국 시장 진출의 가속화
Ⅳ. 아모레퍼시픽의 글로벌화 방향
1. 아모레 퍼시픽의 위기
2. 아모레퍼시픽의 기회
1) 해외 시장에서의 신제품 출시 및 판매채널 확대
2) 새로운 시장으로의 진출
3. 2020 7대기업이 되기 위한 아모레 퍼시픽의 성장전략
1) 아모레퍼시픽의 뷰티 사업장 준공
2)첨단 생산물류 시스템의 도입
3) 철저한 현지화 전략의 지속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 아모레 퍼시픽의 국내 성장 요인
아모레 퍼시픽이 해외로 진출하는데 있어서 큰 배경으로 작용한 것은 바로 국내 시장에서의 지속적인 성장일 것이다. 매출과 수익성 그리고 시장 점유율에서 안정기를 맞이한 아모레 퍼시픽은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노력을 오랜 동안 지속해왔다. 따라서 아모레 퍼시픽의 해외진출 배경과 진출과정을 알아보기 전 간단히 아모레 퍼시픽이 어떠한 핵심역량으로 국내에서 성장을 이룩하였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1) 핵심역량과 경쟁력 분석
① R&D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통한 브랜드 개발
화장품 사업은 고도화된 기술이 요구되며 따라서 연구 비용이 크게 발생하는 사업이다. 아모레 퍼시픽은 연구 개발에 남다른 노력을 기울였다. 국내 화장품 업계 최초로 연구실을 개설하고 오늘날의 아모레 기술 연구원으로 발전하였다. 또한 노화, 미백, 비만 등의 분야에서 연구원의 연간 국내외 특허 출원건수는 200~300여건에 달할 정도이다. 우수한 기술 개발을 위해서 매출액 대비 3%를 꾸준히 연구&개발에 투자하였다.
또한 아모레 퍼시픽이 태평양 이었을 50년대부터 프랑스의 코티사, 1964년의 일본 시셰이도와의 기술제휴, 국내 다양한 대학들과의 공동연구 진행을 통해 독자적인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이렇게 지속적인 연구&개발은 아모레 퍼시픽의 강점이 브랜드 포트폴리오 구성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위에서 제시한 아모레 퍼시픽의 대표 브랜드들은 꾸준한 연구&개발에 결과물인 것이다.
② 유통변화의 혁신
아모레 퍼시픽은 각 브랜드 별 시장의 특성을 파악하여 유통 채널을 적절하게 구성하였다. 과거에 1964년에는 일명 ‘아모레 아줌마’로 알려진 방문판매제도를 도입하여 전국에 판매조직을 구축하고 주부 방문 판매사원들에게 교육 및 훈련을 시켰다. 당시 태평양은 이러한 주부 방문 판매사원들의 뛰어난 네트워크와 맞춤형 서비스로 15년간 꾸준한 매출액 증가를 이룩하였다.
꾸준한 기술개발로 인해 다양한 연령대의 시장을 공략한 브랜드들이 개발되면서 설화수와 같은 새로운 프레스티지 브랜드는 방문 팡매망을 더 확장하였고 백화점에 진출한 선도 기업들을 모방하여 전국적으로 백화점의 입점을 공격적으로 추진하였다. 설화수 이외에 라네즈, 아이오페등 아모레 퍼시픽의 제품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아리따움’과 같은 매장을 확충하고 미샤, 더 페이스 샵과 같은 저가 화장품에 대응하기 위해 이니스프리의 로드샵 확대등의 유통 채널의 혁신을 추진하였다.
- 참고문헌
-
▪ 아모레퍼시픽 www.amorepacific.co.kr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 코트라 한국 무역협회 http://www.kotra.or.kr
▪ 대한화장품공업협회 http://kcia.or.kr/
▪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영 - 정구현, 위즈덤하우스
▪ 대한화장품공업협회, 『화장품 산업현황과 발전 방향』
▪ ㈜태평양, 『태평양 구조조정 현황 및 계획』
▪ ㈜태평양, 『(주)태평양 소개자료』
▪ ㈜태평양 롤리타렘피카 프랑스 진출 사례분석, 김선, 2009
▪ 롤리타 렘피카 홈페이지(http://www.lolitalempicka.co.kr/)
▪ ‘화장품 산업현황과 발전 방향’ 대한화장품공업협회
▪ “세계의 여심을 잡아라”, KBS 신화창조의 비밀
▪ “한국기업의 성공적 해외진출 전략: 아모레 퍼시픽 사례”, 조휴경, 서울대학교, 2010
▪ “한국 화장품 기업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 한미숙, 서울시립대학교, 2010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佛, 향수미용화장품 시장 동향’ 참고
▪ 태평양 글로벌 브랜드 “롤리타 램피카” 육성전략
▪ ㈜태평양의 글로벌 전략, 김주현, 숙명여자대학교 경영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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