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경영]차세대 지식경영-T형관리시스템문제점과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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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T형 관리시스템(지식경영시스템)과 T관리자
①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이란?
② T형 관리시스템
③ T형 관리자의 역할
2. T형 관리시스템의 장점
① 공유의 자유성
② 협동성과 타부서와의 연계
③ 관리자를 제외한 토론과 솔직한 의견의 공유
④ 우수한 사례를 통한 효율성 추구
⑤ 광범위한 아이디어의 풀
⑥ 행동적인 연결망의 유연성 추구
3. T형 관리시스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① 부서간 상호지원시의 문제
② 사회활동 중심의 지식 공유활동
③ 지나친 네트워킹을 통한 지식 공유의 비효율성
④ 집권화의 문제
⑤ 정보공유와 관련된 인센티브 문제

결론
본문내용
지금 세계의 모든 기업들은 정보와의 전쟁에서 숨가쁜 생존경쟁을 하고 있다. 이런 세계에서는 개개인의 노력만으로 최선의 성과를 거두기는 힘들게 마련이다. 그러므로 누가 유용한 정보와 기술을 먼저 보유하고 그 정보를 사내에 원활히 전달, 공유하는가가 커다란 과제로 부각되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이 각광을 받고 있는 개념이 바로 지식경영이다. 그리고 이런 지식경영의 핵심 체제가 바로 지식관리시스템(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 = T형 관리시스템)이며 이를 관리하는 책임자를 T형 관리자라 일컫는다.
우리들은 이번 과제를 통해서 현대세계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각광받고 있는 지식경영의 핵심과 장단점, 그리고 T형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나라의 일류기업들이 시행하고 있는 지식경영사례를 통해서 공통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T형 관리 시스템의 문제점들과 그 해결방안에 대한 모색을 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서 바람직한 지식경영의 방향도 아울러 생각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참고 도서
피터 드러커, 21세기 지식경영, 한국경제신문사 , 2002년 10월
김창은, 기업의 지식경영 활용사례, 집문당, 2002년 02월

♣ 참고 사이트
매일경제 지식경영아카데미 http://www.kmacademy.co.kr/
와이즈소프트(주) http://www.wyzsoft.com/
지식경영사례연구회 http://www.seri.org/forum/001331/
지식경영온라인 http://www.kmonline.bi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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