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마케팅] 마케팅과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10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1. 마케팅과 CRM

Ⅱ.본론1
1. CRM과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2.CRM의개념
3.CRM의특징
4. CRM 프로세스
5. CRM기본전략
6.CRM 사업의 실태와 전망

III. 본론 2 - CRM사례
1. 사례 1 (동부화재)
2. 사례2SK텔레콤,OK캐쉬백)
3. 사례 3 (DAUM)

Ⅳ.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1.

1. CRM과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1)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정의.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에 대한 정의는 학자들 마다 강조하는 부분에 따라서 그 정의가 매우 다양하다. 하지만 일반적인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정의는 고객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를 컴퓨터를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화하고 구축된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고객 개개인과의 장기적인 관계(Relationship) 구축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제 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특징은,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그에 부응하기 위해 기업이 사용할 수 있는 제 수단(흔히 마케팅 믹스 마케팅믹스 [ marketing mix ] : 마케팅 목표의 효과적인 달성을 위하여 마케팅 활동에서 사 용되는 여러 가지 방법을 전체적으로 균형이 잡히도록 조정 ․구성하는 일.
변수-4Ps라고 일컬어지는 제품, 가격, 유통 및 촉진)을 적절히 구사함으로써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근본적인 목적에 있어서는 일반 마케팅과 동일하다고 할 수 있지만 경쟁력을 확보하는 구체적인 방법에서는 일반 마케팅과 상당한 차이점이 있다.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특징.
① 고객과의 일대일 구축.
우수한 회사들은 예외 없이 그들의 고객과 가까이 있다. 많은 회사들이 말로써만 고객과의 밀접 성을 강조하지만 우수한 회사들은 이를 실천에 옮긴다.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은 고객과의 일대일 접촉을 통한 개별적 욕구 파악과 이러한 욕구의 만족을 그 첫 번째 특징으로 한다. 즉 잠재고객이나 기존 고객의 욕구는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식별될 있으며 따라서 개개인에 대해 가장 적절한 전략을 일관성 있게 실시하는 것이 가능하다. 시장세분화에 있어서도 총합데이터(Aggregate data)와는 달리 세분시장의 구성원이 누구인가 구체적으로 알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이들을 대상으로 한 개별적인 마케팅 활동의 전개가 가능해진다. 그래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에서는 전통적인 유통 경로 외에 고객과의 일대일 관계에 의한 「직접판매」라는 유통경로가 추가로 제공되기 때문에 특정계층에서만 환영받는 제품도 소매점에서의 진열공간과 관계없이 시장성을 가질 수 있다. 최근에 많이 논의되고 있는 대량주문생산방식은 개인화 시대에 기업의 생산부문이 데이터베이스 마케팅과 어떻게 조화를 이룰 수 있는 가를 보여주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비스마케팅] [서비스마케팅]국내 병원마케팅의 현황과 필요성 및 전략적 마케팅 방안(A+리포트)
  • - 목 차 -1. 의료분야의 마케팅의 필요성2. 의료소비자의 행동분석3. 고객 만족 관리1) 내부 고객 관리2) 외부 고객 관리4. 마케팅의 정의1) 마케팅의 정의2) 마케팅의 욕구와 필요 3) Philip Kotler의 S.T.P. 5. 디자인 경영(마케팅)6. 전략적 마케팅1) 병원들 간의 전략적 제휴 2) 병원마케팅 차별화 전략3) 차별적 마케팅전략 수립4) 7가지 차별화 실천전략5) 차별화 전략의 병원 적용방안7.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도입의 필요성1) 연구 배경 및 필요

  • [경영학] 국내기업의 고객만족(CS)과 고객관리관계(CRM)
  • 마케팅은 고객의 마음을 유인하는 것에서 고객의 개인적인 요구에 부응하는 활동으로 변화하고 있으므로 고객과 시장들의 관계를 소중히 여기는 기업들은 소비자의 다양한 기호와 시장의 특수성 그리고 표적시장 선택에 관하여 심도있게 연구하고 보다 세분화된 시장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변신하는 것을 경주해야 할 것이다. Ⅲ.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1. CRM의 개념 CRM이란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하기 위하여 가치 있는 고객을 파악, 획득

  • [경영학] 국내기업의 고객만족(CS)과 고객관계관리(CRM)
  • 마케팅은 고객의 마음을 유인하는 것에서 고객의 개인적인 요구에 부응하는 활동으로 변화하고 있으므로 고객과 시장들의 관계를 소중히 여기는 기업들은 소비자의 다양한 기호와 시장의 특수성 그리고 표적시장 선택에 관하여 심도있게 연구하고 보다 세분화된 시장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변신하는 것을 경주해야 할 것이다. Ⅲ.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1. CRM의 개념 CRM이란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하기 위하여 가치 있는 고객을 파악, 획득

  • 갤러리아 백화점의 귀족마케팅
  • 귀족마케팅 (갤러리아 백화점 사례를 중심으로) Ⅰ. 서론1. 연구목적2. 연구방법Ⅱ. 본론1. 사회의 변화 1) 소비자 need, want의 변화. 2) 환경의 변화 (1) 미시적 환경➀ 고객 ➁ 경쟁자 (2) 거시적 환경 ➀ 경제적 환경- 유통환경- 고가품 시장 성장➁ 사회문화적 환경 ➂ 기술적 환경 -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고객관계경영)- CS(Customer Satisfaction : 고객만족)경영2. 귀족마케팅 Noblesse Marketing 1) 정의2) 배경3) 특징4) 현황3. 갤러리아

  • [정보시스템] 현대백화점 CRM사례 분석
  • CRM이 제공하는 서비스 *현대백화점의 CRM으로 인한 효과*앞으로의 발전방향 *CRM이란?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CRM은 고객과 관련된 기업의 내외부 자료를 분석, 통합하여 고객특성에 기초한 마케팅활동을 계획하고, 지원하며, 평가하는 과정 *1990년대의 백화점 마케팅 전략의 패턴 IMF 상황전까지 지역에 관계없이 신생 백화점이 탄생되기만 하면 성공=> 98년 특별한 국내 경제상황이 발생, 소수의 대형백화점만이 생존 => 백화점은 항상 소비자 중심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