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마케팅] 마케팅과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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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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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1. 마케팅과 CRM
Ⅱ.본론1
1. CRM과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2.CRM의개념
3.CRM의특징
4. CRM 프로세스
5. CRM기본전략
6.CRM 사업의 실태와 전망
III. 본론 2 - CRM사례
1. 사례 1 (동부화재)
2. 사례2SK텔레콤,OK캐쉬백)
3. 사례 3 (DAUM)
Ⅳ.결론
- 본문내용
-
Ⅱ. 본론 1.
1. CRM과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1)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정의.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에 대한 정의는 학자들 마다 강조하는 부분에 따라서 그 정의가 매우 다양하다. 하지만 일반적인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정의는 고객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를 컴퓨터를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화하고 구축된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고객 개개인과의 장기적인 관계(Relationship) 구축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제 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특징은,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그에 부응하기 위해 기업이 사용할 수 있는 제 수단(흔히 마케팅 믹스 마케팅믹스 [ marketing mix ] : 마케팅 목표의 효과적인 달성을 위하여 마케팅 활동에서 사 용되는 여러 가지 방법을 전체적으로 균형이 잡히도록 조정 ․구성하는 일.
변수-4Ps라고 일컬어지는 제품, 가격, 유통 및 촉진)을 적절히 구사함으로써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근본적인 목적에 있어서는 일반 마케팅과 동일하다고 할 수 있지만 경쟁력을 확보하는 구체적인 방법에서는 일반 마케팅과 상당한 차이점이 있다.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특징.
① 고객과의 일대일 구축.
우수한 회사들은 예외 없이 그들의 고객과 가까이 있다. 많은 회사들이 말로써만 고객과의 밀접 성을 강조하지만 우수한 회사들은 이를 실천에 옮긴다.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은 고객과의 일대일 접촉을 통한 개별적 욕구 파악과 이러한 욕구의 만족을 그 첫 번째 특징으로 한다. 즉 잠재고객이나 기존 고객의 욕구는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식별될 있으며 따라서 개개인에 대해 가장 적절한 전략을 일관성 있게 실시하는 것이 가능하다. 시장세분화에 있어서도 총합데이터(Aggregate data)와는 달리 세분시장의 구성원이 누구인가 구체적으로 알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이들을 대상으로 한 개별적인 마케팅 활동의 전개가 가능해진다. 그래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에서는 전통적인 유통 경로 외에 고객과의 일대일 관계에 의한 「직접판매」라는 유통경로가 추가로 제공되기 때문에 특정계층에서만 환영받는 제품도 소매점에서의 진열공간과 관계없이 시장성을 가질 수 있다. 최근에 많이 논의되고 있는 대량주문생산방식은 개인화 시대에 기업의 생산부문이 데이터베이스 마케팅과 어떻게 조화를 이룰 수 있는 가를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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