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한국영화 CJ Entertainment(cj엔터테인먼트)의 미국시장 진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16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머리말
2. 서론
2-1. 세계 영화산업 현황
2-2. 우리나라 영화산업 현황
2-3. 우리나라 영화의 해외 진출 현황
2-3-1. 한국 영화의 한류와의 관계
2-3-2. 영화제에서의 한국 영화의 위상
2-3-3. 한국 영화의 해외 진출 현황
3. 본론
3-1. CJ ENTERTAINMENT 소개
3-2. CJ ENTERTAINMENT의 해외 진출
3-3. CJ ENTERTAINMENT 미국시장 진출
3-4. 미국 영화시장 분석
3-5. BCG 분석
3-6. POSITIONING FOR EMERGING-MARKET COMPANIES 분석
3-7. 원인 분석
3-7-1. 영화의 질적 문제
3-7-2. 유통망의 문제
3-7-3. 사회적 문제
3-7-4. 제도적 문제
3-8. 해결방안
3-8-1. 한국적인 것에의 관심
3-8-2. 재정 제도적 측면
3-8-3. 유통 구조의 개선과 영화질의 향상
4. 결론
- 본문내용
-
1. 머리말
현재 연일 한국영화의 해외 진출 소식이 들린다. 특히, CJ ENTERTAINMENT에서 미국 뉴욕에서 <웨스트 32번가>를 촬영하고 내년 상반기에 한국과 미국에 개봉할 예정이라니 과거와 다른 한국 영화의 위상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한국의 움직임이 이루어지기 시작한 것은 아직 10년이 되지 못했다. 1997년 영화 수출이 신고제로 바뀌면서 절차가 간단해졌고 1998년부터 미로비젼을 위시한 해외배급 전문 회사가 등장하여 해외시장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한국영화를 알리기 시작했다.
이러한 한국영화의 해외진출이 증가하게 된 것은 한국영화의 질적 성장이다. <쉬리>를 시작으로 한국영화에 대한 인식이 바뀌면서 국내 관객을 많이 동원하게 된다. 1990년대 20% 내외의 점유율에 그쳤던 한국 영화가 1999년 39.7%, 2000년 35.1% 으로 상승했으며 2001년에는 50.1%의 점유율을 기록하게 되었다. 이처럼 50%내외의 점유율을 꾸준히 유지하면서 한국영화의 질적 성장과 흥행성공은 해외시장 진출에 견인차 역할을 해주었다. 더욱이 최근 들어 <시월애>가 <레이크 하우스>로 리메이크 되는 등 한국 영화의 해외 진출이 더욱 가시화되었다. 이처럼 리메이크 판권 판매, 합장 투자등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진출이 이루어지면서 해외의 한국영화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는 동시에 아시아 지역의 한류 돌풍과 그에 대한 서구지역의 관심으로 한국영화의 입지가 계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데 이러한 현상이 과연 거품현상이 아닌 실질적인 모습으로 봐야하는 것인지 생각해 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한류의 흐름을 타고 일본, 중국, 대만, 태국등지에 수출한 한국영화의 최근 성적이 저조하기 때문이다. 중국에서 흥행에 성공한 <엽기적인 그녀>처럼 흥행이 이루어진 경우를 손에 꼽기가 힘들 정도다. 특히, 최근 일본에서의 한류 기획 영화의 실패는 한국 영화의 해외 진출에 있어 적신호로 보여 진다. 통계치를 보면 지난해에 비해 일본 수출편수가 36편에서 15편으로 크게 줄었고 편당 수출가도 86만 달러에서 58만 달러로 떨어졌다. 그리고 꾸준히 증가하고 있던 유럽 및 북미 지역의 수출도 감소 추세에 이르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에 아시아권에 대한 한류의 냉각화에 따른 결과라고 볼 수 있으며 한류의 움직임에 주시하던 유럽 및 북미권에서 큰 매력을 느끼지 못해 한국 영화 시장을 떠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