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한국영화 CJ Entertainment(cj엔터테인먼트)의 미국시장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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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머리말

2. 서론
2-1. 세계 영화산업 현황
2-2. 우리나라 영화산업 현황
2-3. 우리나라 영화의 해외 진출 현황
2-3-1. 한국 영화의 한류와의 관계
2-3-2. 영화제에서의 한국 영화의 위상
2-3-3. 한국 영화의 해외 진출 현황

3. 본론
3-1. CJ ENTERTAINMENT 소개
3-2. CJ ENTERTAINMENT의 해외 진출
3-3. CJ ENTERTAINMENT 미국시장 진출
3-4. 미국 영화시장 분석
3-5. BCG 분석
3-6. POSITIONING FOR EMERGING-MARKET COMPANIES 분석
3-7. 원인 분석
3-7-1. 영화의 질적 문제
3-7-2. 유통망의 문제
3-7-3. 사회적 문제
3-7-4. 제도적 문제
3-8. 해결방안
3-8-1. 한국적인 것에의 관심
3-8-2. 재정 제도적 측면
3-8-3. 유통 구조의 개선과 영화질의 향상

4. 결론
본문내용
1. 머리말

현재 연일 한국영화의 해외 진출 소식이 들린다. 특히, CJ ENTERTAINMENT에서 미국 뉴욕에서 <웨스트 32번가>를 촬영하고 내년 상반기에 한국과 미국에 개봉할 예정이라니 과거와 다른 한국 영화의 위상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한국의 움직임이 이루어지기 시작한 것은 아직 10년이 되지 못했다. 1997년 영화 수출이 신고제로 바뀌면서 절차가 간단해졌고 1998년부터 미로비젼을 위시한 해외배급 전문 회사가 등장하여 해외시장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한국영화를 알리기 시작했다.
이러한 한국영화의 해외진출이 증가하게 된 것은 한국영화의 질적 성장이다. <쉬리>를 시작으로 한국영화에 대한 인식이 바뀌면서 국내 관객을 많이 동원하게 된다. 1990년대 20% 내외의 점유율에 그쳤던 한국 영화가 1999년 39.7%, 2000년 35.1% 으로 상승했으며 2001년에는 50.1%의 점유율을 기록하게 되었다. 이처럼 50%내외의 점유율을 꾸준히 유지하면서 한국영화의 질적 성장과 흥행성공은 해외시장 진출에 견인차 역할을 해주었다. 더욱이 최근 들어 <시월애>가 <레이크 하우스>로 리메이크 되는 등 한국 영화의 해외 진출이 더욱 가시화되었다. 이처럼 리메이크 판권 판매, 합장 투자등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진출이 이루어지면서 해외의 한국영화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는 동시에 아시아 지역의 한류 돌풍과 그에 대한 서구지역의 관심으로 한국영화의 입지가 계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데 이러한 현상이 과연 거품현상이 아닌 실질적인 모습으로 봐야하는 것인지 생각해 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한류의 흐름을 타고 일본, 중국, 대만, 태국등지에 수출한 한국영화의 최근 성적이 저조하기 때문이다. 중국에서 흥행에 성공한 <엽기적인 그녀>처럼 흥행이 이루어진 경우를 손에 꼽기가 힘들 정도다. 특히, 최근 일본에서의 한류 기획 영화의 실패는 한국 영화의 해외 진출에 있어 적신호로 보여 진다. 통계치를 보면 지난해에 비해 일본 수출편수가 36편에서 15편으로 크게 줄었고 편당 수출가도 86만 달러에서 58만 달러로 떨어졌다. 그리고 꾸준히 증가하고 있던 유럽 및 북미 지역의 수출도 감소 추세에 이르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에 아시아권에 대한 한류의 냉각화에 따른 결과라고 볼 수 있으며 한류의 움직임에 주시하던 유럽 및 북미권에서 큰 매력을 느끼지 못해 한국 영화 시장을 떠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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