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샴푸 시장 & 팬틴 성공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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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2.1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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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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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소개
환경 분석
1)현황분석
2)SWOT분석
STP
4P전략
문제점과 향후 전개 방향
- 본문내용
-
2.차별적인 광고전략
-“건강한 14일의 약속” 팬틴은 당시의 한국 시장 현실에서는 다소 충격적인 광고를 가지고 시장에 등장하였다. 그것은 이른바 “14일의 약속”이라는 모토로 등장하였는데 팬틴의 제품을 통해서 14일 후에는 소비자가 원하는 모발로 만들어 준다는 내용이었다. 이러한 광고전략은 당시의 경쟁기업들과는 팬틴을 차별화시켜주는 아주 새로운 내용이었으며 이를 통해서 많은 소비자들이 팬틴이라는 브랜드를 기억할 수 있었다. 또한 팬틴의 이러한 광고는 팬틴의 우수한 품질에 대한 자부심이 들어있어 소비자들에 대한 효과가 아주 높았다. 이후 광고는 “더욱 건강한 14일의 약속”으로 등장하여 팬틴의 제품이 단지 고가의 제품이 아닌 소비자의 모발 건강에 효과가 있는 우수한 Hair Care제품으로 인식될 수 있게 하였다.
-광고의 로테이션: 팬틴의 광고는 계속해서 제품이 변하였는데 Teaser, Conditioner, Treatment, Serum 제품이 계속해서 순환하는 형식으로 등장하였다. 이것은 단순히 팬틴이 샴푸만을 생산하는 기업이 아니라 시스템 브랜드로서의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게 하였다. 이러한 광고의 로테이션은 시스템 브랜드로서의 팬틴의 이미지를 구축하고 한국에 있어서 새로운 시장의 성장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였다.
3. 제 3자 광고를 통한 팬틴의 이미지구축
-포드 모델사와의 제휴, 모델 컨테스트: 포드모델사와의 제휴를 통하여 모델 선발대회나 각종 컨테스트를 지원하였으며 팬틴에서 자체적으로 모델 컨테스트를 실시해서 팬틴의 제품들을 모델들을 통해서 광고하였다. 이러한 팬틴의 제품은 모델들이 사용하는 제품이라는 것을 소비자들에게 인식시켜서 높은 신뢰성과 프리미엄의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게 되었다.
*현재에는 팬틴은 이런 전략을 포기하였다고 한다. 이것은 지금까지 지원하고 있던 모델 대회 등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면서 차별화가 떨어지고 모델이라는 이미지가 그렇게 새롭지 못하고 어떤 면에서는 진부하다는 느낌마저 소비자들이 떠올린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현재는 제3자 광고로 각 분야의 전문가를 통한 전략으로 수정
-각 분야의 전문가 광고출연: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광고에 출현함으로써 팬틴은 고급스럽고 신뢰성 있는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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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ivian***
(2011.05.25 21:08: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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