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스타벅스의 성공 VS 미소주의 참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7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스타벅스
1.1 스타 벅스 소개
1.2 스타벅스 co.kr
2. 스타벅스의 4P전략
2.1 Product
2.2 Price
2.3 Place
2.4 Promotion
3.본론
3.1 고품격 커피 전문점의 구축
3.1.1 스타벅스의 커피
3.1.2 높은 가격을 선택한 이유
3.2 감성 마케팅
3.2.1 바리스타
3.2.2 오감의 자극
3.3 구전 마케팅
3.3.1 능동적인 소비자
3.3.2 스타벅스의 구전 마케팅
3.4 거점 초토화 전략
4. 결론
1. 미소주
1.1 등장배경
1.2 생존을 위한 차별화
2. 미소주의 마케팅 전략
2.1 미소주의 시장 세분화
2.2 미소주와 경쟁상대 참이슬의 4P분석
3.미소주의 실패
3.1 미소주의 실패 요인
3.1.1 이미지 상의 단점
3.1.2 부적절한 타켓팅
3.1.3 부적절한 광고
3.1.4 부적절한 디자인
3.2 실패한 차별화
3.2.1 차별화 전략
3.2.2 미소주의 경우
4.미소주 결론과 ‘산’의 등장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1 스타 벅스
스타벅스는 조그마한 커피 가게로 1971년 탄생했다. 그 후 1987년에 현재의 스타CEO인 하워드 슐츠 회장이 스타벅스를 창립했다. 처음에 작은 커피 가게에 불과했던 스타벅스가 현재에는 30개국이 넘는 점포를 7000개나 운영하고 있는 다국적 기업으로 바뀌었다. 2005년 브랜드 컨설팅 업체인 인터브랜드가 발표한 브랜드 가치에서 스타벅스는 세계에서 99위를 차지했다. 현재 동일 업종에서 경쟁에 있는 자바 커피나 할리스가 순위 안에 들지 못한 점을 고려해 봤을 때, 스타벅스의 99위라는 순위는 놀랍다. 그만큼 브랜드 가치 면에서 타 기업들을 앞서가고 있는 것이다. 스타벅스는 세계에서 가장 잘알려진 커피 전문점이다.
스타벅스는 윤리기업으로도 알려져 있다. 파트 타임 근무자들에게까지도 주어지는 스톡옵션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스톡옵션은 일반적으로 기업에 큰 공을 세운 사람들에게 주어지는 일종의 보너스이다. 회사의 지분을 주어 회사 가치 상승에 더 의욕적임을 보여 달라는 주문이다. 이러한 스톡옵션을 파트 타임 근무자들에게 준다는 것은 파격적이다. 물론 우리나라에서는 거래소에 등록되지 않은 기업은 스톡옵션을 행사 할 수 없다는 법 때문에 스톡옵션이 주어지고 있지는 않다. 이런 스타벅스의 노력에로 1998년에는 포츈지에 의해 최고의 100대 직장 중 하나로 뽑혔다.
- 참고문헌
-
스타벅스
1. 스타벅스 홈페이지, http://www.istarbucks.co.kr
2. 김연성외, ≪서비스 경영-전략, 시스템, 사례≫, 법문사, 2002
3. 마크 고베 저, 브랜드앤컴퍼니(주) 역, ≪감성 디자인, 감성 브랜딩≫, 2002
4. 라이터스 편집부, ≪입에서 입으로 ‘구전마케팅’≫, 라이터스, 2005
5. 맹명관, ≪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비전 코리아, 2005
6. 팀 하포드 저, 김명철 역, ≪경제학 콘서트≫, 웅진 지식하우스, 2006
7. 김덕한, 손정미, <자장면보다 비싼 커피값 왜?>, ≪조선일보≫2006년 02월 17일
8. 최홍섭, <‘빈폴=명품!’전략이 먹혔다>, ≪조선일보≫, 2006-05-25
9. 작자 미상, ≪스타벅스가 브랜드파워를 높인 쾌락적 ․ 경험적 접근법≫
10. 작자 미상, ≪스타벅스의 경영 전략 보고서≫
11. 정광현, ≪스타벅스 마케팅 사례분석≫, 2005
12. 작자 미상, <스타벅스의 해외진출 성공사례 분석과 한국진출 마케팅 전략 분석>, http://gcomin.co.kr/data/163/F162670.html,
13. 네이버, <브랜드 가치>, http://terms.naver.com/item.php?d1id=7&docid=3331,
14. 네이버, <버즈 마케팅>, http://100.naver.com/100.nhn?docid=794047,
15. 네이버, <바리스타>, http://100.naver.com/100.nhn?docid=768288,
16. 이재은, <단계별 로스팅 타입>, http://blog.naver.com/e2718281/80024763119,
참고 문헌
미소주
1.두산 소주 홈페이지 http://www.soju.co.kr
2.참이슬 fresh 홈페이지 http://www.chamisulfresh.co.kr
3.인워드 브랜딩 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 감정노동 특징,원인분석과 감정노동 문제점 및 사례연구와 감정노동 문제 해결방안 제시
- [경영전략] Michael Porter(마이클포터)의 5 forces model 사례분석(맥카페와 스타벅스)
- 동기부여 이론, 맥그리거의 XY 이론
- 쏘카 SOCAR 기업 경쟁우위분석과 SWOT분석 및 쏘카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아모레퍼시픽 SWOT분석과 기업소개 / 아모레퍼시픽 미래전략 방향 제언
- [회사법] 법인격부인론
- [스포츠마케팅] 한국 프로농구 KBL의 활성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