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투자계획서] 한국영화산업 투자계획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22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한국 영화 산업의 현황
1. 한국 영화산업의 성장
2. 한국 영화산업의 현황
3. 한국 영화의 성공 요인
4. 실질적인 예를 통한 영화시장 분석
5. 흥행작 VS 실패작 비교 분석

Ⅲ. 영화 배급사의 현황
1. 영화 배급 방식의 변화
2. 현재의 영화배급사 상황

Ⅲ. 영화 제작사 정보
1. 명필름
2. 강제규 필름
3. 시네마서비스 (배급 제외. 제작한 영화만)
4. 그 외 영화제작사들
5. 영화 제작과 배급을 같이 하는 영화사

Ⅳ.영화제작 과정의 이해
<프리프로덕션>
<프로덕션>
<포스트 프로덕션>

Ⅴ.결론
본문내용
Ⅱ. 한국 영화 산업의 현황

1. 한국 영화산업의 성장
한국 영화는 60년대 성공 이후 오랜 침체기를 거쳐 새로운 부흥기를 맞고 있다. 한국 영화는 60년대 멜로와 문예 영화로 전성기를 누렸으나, 70년대 이후 80년대 중반까지 침체를 지속했다. 그러나 80년대 중반 이후부터는 영화시장 개방 압력과 자유로운 영화제작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우리 영화의 내부 경쟁력이 쌓이기 시작했고, 99년 「쉬리」의 성공으로 본격적인 한국 영화의 신르네상스 시대가 열렸다.

(1) 한국영화의 시대별 특징
① 초창기 (영화 비즈니스의 태동기) : 60년대 이전으로 역세권, 사람이 모이는 곳(시장)에 극장이 건립되고 영세한 규모로 운영되었다.
② 전성기 (초기 르네상스기) :60년대로 대규모 극장과 그 연계망이 주도권을 잡고 영화산업을 선도하였다. 아직은 제작자가 영세하고 정형화된 배급망이 존재하지는 않았다. 멜로물과 문예영화가 인기를 누렸으며, TV는 거의 보급되지 못한 상태였다.
③ 침체기 (산업화 이전) : 70년대 ~ 80년대 중반으로 TV의 급속한 보급과 다양한 문화, 오락 시설의 등장으로 영화관객이 감소했다. 이 시기에는 빈곤이 악순환 되었는데, 수입 자체가 적었을 뿐 아니라 자본이 제대로 회수되지 않아 재투자할 수 있는 제작 자본의 축적이 안되었다.
④ 역량축적기 (한국영화의 산업화 시기) :80년대 후반~90년대 후반으로 84년 제작자유화로 영화제작이 활성화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88년 미국 직배사가 들어오면서 헐리우드 영화의 전성시대가 열리었고, 헐리우드 영화의 강세로 인해 국내 영화업계는 상대적으로 침체하게 되었다.
⑤ 재도약기 (신 르네상스기) : 99년 「쉬리」 이후, 2000년 「JSA」, 2001년 「친구」등으로 이어지며 대박행진을 시작하였다. 이때부터 새로운 영화비지니스의 선순환구조가 정착되며 한국영화 흥행작이 속출하게 되었다.

2. 한국 영화산업의 현황
(1) 자국영화 시장 점유율 세계 1위
2001년 서울관객 기준으로 국산 영화는 관객점유율이 46.1%로 급성장하면서 미국을 제외하면 자국영화 시장점유율이 세계 1위가 되었다. 이렇게 자국 영화의 관객점유율이 30%선을 유지하는 나라는 일본과 프랑스 2개국 뿐이다.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화 동향과 전망」, 2001. 7


한국영화 vs 외화 시장점유율 추이
참고문헌
www.i-soccer.co.kr/section-009
www.koreafiem.co.kr
www.nes.empas.com
www.movie.naver.com
http://www.nkino.com/Movies/
http://www.movist.com/movies/
http://movie.daum.net/menu/material/movie
http://cc.kangwon.ac.kr/~kimoon/et/et-002/project/3-03/g.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도의 투자환경분석
  • 투자환경분석 p158~1. 정치적 환경분석 p1622. 분석방법 p163(1)전문과들과의 1차 설문 & 인터뷰 p163(2)델파이 분석 p164(3)Cross - Imfact (교차 영향력 분석) p166(4)Scenario Planning p169ꊳ사업계획 - 영화산업 p1711.영화산업을 선정하게 된 배경 p172(1)세계적인 규모와 개성를 자랑하는 인도 영화 p172(2)인도 영화 시장의 현황 p173(3)인도 영화 시장에 대한 전망 p1752.인도 영화 사업 진출 사업 계획서 p1763.유의해야 할 점 p1774.성공가능성 여부 p178ꊱ인도의 제반 환

  •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 한국영화산업의 자본 및 제작 구조1. 시장개방 이전의 한국영화산업1) 영화법 이전2) 영화법 시기3) 영화진흥법 시기4) 영화법의 변천과 영화산업의 관계2. 영화시장 개방1) 한미영화협상 과정2) 할리우드 직배사의 활동3) 프린트벌수제한 폐지 3. 영화시장개방 전후 자본의 변화 1) 1984년 이전까지 한국영화 제작자본의 특징2) 제5차 영화법 개정 3) 대기업 자본의 출현과 퇴조4) 금융 자본의 유입5) 영상전문 투자조합4. 영화시장개방 이후, 영화

  • [마케팅조사론] 영화산업 흥행성공요인분석과 발전전략
  • - 목 차 - Ⅰ. 서론 - 한국영화의 흥행 성공요인분석의 조사목적- Problem Statement Ⅱ. 본론- 한국영화의 위기와 산업화- 한국영화의 산업화를 위한 선결과제- 설문지 - 설문조사의 분석Ⅲ. 결론- 한국영화산업의 전망과 발전방향조사계획서설문지 모음 ( 50부)영화진흥공사, 1997, 한국영화년감, 집문당. 이중거 외, 1992, 한국영화의 이해, 도서출판 예니. 정중헌, 1991, 한국영화를 살리자, 영화평론(제3호), 97-120. 주영호, 1991,

  • [마케팅리서치]영화관 입지분석
  • 한국의 영화산업에 대한 문헌자료들을 거시적이고 미시적인 부분으로 나눠서 접근하여 전반적인 실태를 제시하였고 경성대 앞 상권에 관한 통계자료, 각 영화관들에 대한 조사 및 영화관 선택 행동에 관한 자료 수집을 위하여 선행 연구 및 관련 문헌에 대한 조사를 실시 함4) 선행연구 조사 - o2시네마를 벤치마킹 대상으로 선정하여 조사를 실시함4. 조사 진행 일정 9주차10주차11주차12주차13주차14주차15주차조사계획서 완성설문지 작성/검토

  • [관광지리] 뉴질랜드 이민계획
  • 한국민의 대 뉴질랜드 이주가 늘어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장기 사업비자 형태로 뉴질랜드에 투자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 기업의 대뉴질랜드 투자 현황을 보면 성일목재 등 일부 국내 제재업체들이 뉴질랜드 내에서 목재가공업에 진출하고 있으며 , DK KOREA가 목재(주로 원목) 수입업, 오뚜기식품이 식료품 농축업, 한솔포렘이 조림업, SK상사가 무역업에, 그리 고 동원수산, 대현수산, 동남. 오양수산 등이 수산업에 각각 투자를 하고 있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