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론] 도요타 자동차의 해외진출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6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Toyota
(1) 도요타의 역사
(2) 도요타의 현재
(3) 도요타의 Financial states
(4) 회사 현황
(5) 도요타의 경영비전과 원칙
1) 2010년 경영 비전 2) 도요타 자동차의 원칙

2. 도요타 자동차의 경영환경 분석
(1) 산업분석
(2) 경쟁자 분석
(3) SWOT 분석

3.도요타의 핵심역량
(1) 최강의 경쟁력을 위한 원가 개선 전략 - 도요타 생산시스템 (Toyata Production System : TPS)
(2) 덴소 (세계 적인 부품 업체의 보유) -
(3) 환경 경영 (미래의 목표를 위한 도요타의 경영)
1) 위기를 기회로 활용 2) 환경 경영의 시사점
(4) 도요타를 벤치마킹 하는 모든 기업들이 도요타 같은 성과를 올릴 수 있을 것인가.

4. 도요타 자동차의 해외진출전략
(1) 미국을 정복한 도요티즘
1) 미국시장 진출과정
2) 미국시장 진출전략
(2) 그 외의 해외진출전략
1) 시장에 수요자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그에 따른 개별전략
2) 전반적인 해외진출전략

5. 결론
본문내용
1. Toyota 소개
(1) 도요타의 역사

1) 도요타자동차공업(주)의 독립
1920년대 일본의 자동차산업은 미국 자동차 산업의 하청 공장으로 연간 300~400대가 생산되었을 뿐이었다. 그 후 정부의 국산차 장려정책에 따라 이스즈와 닛산의 전신인 도쿄자동차공업 등이 주식회사로 출범했으며, 1937년 도요타자동차공업(주)이 (주)도요타자동직기제작소로부터 독립하면서 현재 나고야 근처의 고로모에 대형공장을 세우고, 군용트럭 생산에 들어간다.
그러나 1945년 일본의 2차대전 패배와 열악한 생산라인으로 인해 적자가 누적되어 50년 봄에는 도산 위기를 맞았고 여기에 파업사태까지 겹쳐 도요타 기이치로는 사장자리에서 물러나야 했으며, 주거래 은행은 관리하기 편하도록 도요타자동차를 제작과 판매부분을 떼어 각각 다른 회사로 운영하게 했다.

2) 한국 전쟁과 오일쇼크
도요타를 기사회생시킨 것은 다름 아닌 한국전쟁이었다. 미군은 한국전쟁이 장기화되자 가까운 일본에서 군용트럭을 조달하기로 하고 새로 발족한 경찰예비대와 함께 도요타에 각각 1천대씩의 트럭을 주문하는 등, 한국 전쟁은 도요타가 기업이 다시 일어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후 카롤라라는 모델이 인기를 끌면서 일본 모터리제이션 이끌고, 고전을 면치 못하던 미국시장에서도 오일쇼크 계기로 저연비 차량이 각광 받으면서 도요타 자동차가 새롭게 부상하게 된다. 이때 선보인 자동차로는 55년 크라운, 57년 코로나, 61년 퍼블리카 였고, 모두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으며 기반을 잡아갔으며, 이때 선보인 모델들은 오랫동안 모델 체인지를 거치며 도요타의 인기 모델의 역할을 하게 된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TOYOTA 무한성장의 비밀 -히노사토시 저- 동양문고
일본의 10년 불황을 이겨낸 힘 TOYOTA - 김태진 외 저- 위즈덤하우스
혁신을 거듭하는 자동차의 톱 메이커 도요타 - 전병유 저 - 길벗
삼성경제연구소(www. seri .org) 도요타의 환경중시 경영과 시사점 - 김현진 -
www.toyota.co.jp 외 인터넷 검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사례분석 - 현대자동차(주) 캐나다 진출
  • 자동차의 국제 시장 진입 사례 - 개 요캐나다 시장 진출미국 시장 진출국제 시장 진입 방법Car 개발니치 마켓의 공략현대 자동차의 성공요인시장기회 요인가격 우위비용 우위시장 진출 전략독자 모델 개발당시의 환경 수출산업화와 낙관적 비전독자 모델 개발현대의 국제화 노력해외 현지 판매연구 활동의 세계화해외 생산의 확대향후 과제환경의 변화지원 정책의 한계경쟁 환경의 변화현대자동차(주)의 앞으로의 전략국제경영사례

  • [국제통상론] 국내기업과 해외기업의 전략적제휴
  • 전략적 제휴의 정의 (2) 전략적 제휴의 목적 (3) 전략적 제휴의 유형 2. 다국적기업(Multinational Enterprise)(1) 다국적 기업의 정의와 탄생(2) 미국기업의 다국적화(3) 기업 다국적화의 과정(4) 다국적 기업의 규제3. 미국 기업의 특징(1) 경영자와 경영방침(2) 종업원의 의식(3) 미국의 기업의 비즈니스문화 (4) 회사의 매수,합병4. 미국 기업의 전략적 제휴 사례(1) GM과 도요타의 NUMMI 합작투자 (win-win)(2) GM과 도요타의 차세대 자동차 개발 제휴 (신사업진출)

  • [국제경영전략론] 도요타의 핵심역량 및 해외진출전략
  • 경영 (미래의 목표를 위한 도요타의 경영)1) 위기를 기회로 활용 2) 환경 경영의 시사점(4) 도요타를 벤치마킹 하는 모든 기업들이 도요타 같은 성과를 올릴 수 있을 것인가.4. 도요타 자동차의 해외진출전략 (1) 미국을 정복한 도요티즘1) 미국시장 진출과정2) 미국시장 진출전략(2) 그 외의 해외진출전략1) 시장에 수요자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그에 따른 개별전략2) 전반적인 해외진출전략5. 결론1. Toyota 소개(1) 도요타의 역사1) 도요타자동차공업(

  • [국제마케팅] 도요타 글로벌 시장 진출 사례 분석 및 한국 기업에 주는 시사점
  • 론ⅰ. TOYOTA 및 LEXUS의 성공요인ⅱ. 도요타가 우리나라 자동차 시장에 주는 시사점참고문헌Ⅰ. 서 론ⅰ.주제선정 이유도요타 자동차는 설립 이후 흑자 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글로벌 기업이다.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공한 도요타 자동차의 성공 스토리는 세계 기업의 단골 벤치마킹 대상이 된다. 현재 우리나라 국내 기업뿐만 아니라 세계의 유수의 기업들이 도요타 자동차를 벤치마킹 하고 있다. 도요타는 차별 적인 전략으로 해외 진출을 하여 GM을 뛰

  • [국제마케팅] 현대자동차 해외진출 마케팅전략
  • 현대자동차목 차Ⅰ.현대자동차1. 현대자동차 2. 경영이념 3. 연혁 4. 현대 자동차의 해외 생산과 유통(1) 해외의 현대자동차 부문별 진출 현황 (2) 지역별 전략 Ⅲ.본론 1.중국시장(1) 경쟁사 분석 (2) 자사 분석 (3) 소비자 분석(4) SWOT분석 (5) STP 전략(6) 마케팅 믹스 4ps (7) 2008년 전략 (8) 보도자료 2. 미국시장 (1) 경쟁사 분석 (2) 자사 분석(3) 소비자 분석 (4) SWOT분석 (5) STP 전략 (6) 마케팅 믹스 4ps (7) 2008년 전략 (8) 보도자료 3. 인도시장 (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