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분석] 멜라루카 코리아의 소비자 직접판매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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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장: 서론. Melaleuca의 선정 이유와 조사 목표

2장: Melaleuca는 어떤 기업인가?

3장: Melaleuca는 어떻게 움직이는가? ( 소비자 직접 마케팅)
1. 소비자 직접마케팅(Consumer Direct Marketing)의 최초 도입
<참고> CDM(Consumer Direct Marketing) vs. MLM(Multi-Level Marketing)
2. CDM을 위한 조직
3. 소비자가 제품을 주문/구매하는 경로의 차이
4. 제품의 질

4장: Melaleuca의 환경분석 + SWOT분석
환경분석은 기업 방문시 인터뷰한 내용입니다.

5장: 결론. Melaleuca 경영전략에 대한 고찰

참고 자료
본문내용
제 1장: 서론. Melaleuca의 선정 이유와 조사 목표

직접 마케팅이 발달한 미국과는 다르게 우리나라는 직접 마케팅을 펼치는 기업을 고운 시선으로 바라보지 않는다. 소비자에게 득보다 실을 더 많이 안겨준다는 인식이 만연하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우리나라에서 직접 마케팅을 이용하는 기업이 성공하는 것은 하늘의 별을 따는 것처럼 어려운 일이 되어버렸다.

하지만 멜라루카는 다르다. 미국과 대만에서는 시장점유율이 업계 1위의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이들의 경영성공이 200개의 미국대학에서 강의되고 있다. 게다가 이 기업은 직접 마케팅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은 한국에서 2002년 첫 법인 등록을 마친 후 꾸준한 성장 곡선을 그리고 있다. 그 흔한 TV나 잡지 등의 매체를 통한 광고를 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멜라루카 코리아의 회원 수는 지속적인 증가를 하고 있다.

멜라루카와 서로 유사한 직접 마케팅을 사용하는 암웨이, 허벌라이프 등과 비교하여 더 월등한 성장률을 고수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는 직접거래 시장(direct market)에서 멜라루카가 사용하는 경영전략을 알아본 후, 그것이 시장환경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제 2장: Melaleuca는 어떤 기업인가?
참고문헌
<마케팅 원리> 제2판, 박찬수
멜라루카 홈페이지 http://www.melaleucakorea.co.kr
멜라루카 기업의 자체 자료
인터뷰 – 이효돈(영업개발팀): 멘토링 업무.
소비심리, 여가심리 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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