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다단계 유통 산업의 미래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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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다단계 마케팅의 사례

2. 다단계 마케팅이란?
- 정의, 특징

3. 다단계 유통 업태의 경쟁우위

4. 세계 다단계 유통의 역사와 현황

5. 대표적 업체 사례 분석 - 암웨이

6. 한국 다단계 유통의 역사와 현재 실태
- 역사, 유통업체
- 현재 인식 (피라미드 문제)

7. 다단계 유통 산업에서의 피라미드 판매 문제
- 피라미드 판매란?
- 다단계 유통과 피라미드 판매 비교

8. 다단계 유통업계의 개혁의 필요성과 그 현황
- 업계 차원
- 정부, 사회적 차원

9. 다단계 유통 산업의 미래 전망
본문내용
1)정의

다단계마케팅은 네트워크 마케팅, 다단계판매, NM, MLM으로 불린다. NM은 Network Marketing 그리고 multi-Level Marketing의 머리글자를 딴 약어이다.
다단계 마케팅이란 생산자-총판-도매상-소매상-일반소비자로 이어지는 일반 유통방식과는 달리 회사의 제품을 사용해 본 소비자가 제품의 품질과 사업성에 만족을 느껴 판매원에 가입하고, 다시 이 판매원이 아직 제품을 사용해 보지 못한 또 다른 소비자에게 제품을 전달하는 마케팅 방식이다. 무점포 소매상의 다이렉트 마케팅, 방문판매 등의 유통 기법과 결합하여 유통 분야의 한 유형으로 자리잡고 있다.

2) 다단계 마케팅의 특징

① 직접 판매 방식
- 직접판매란 기업에서 생산된 상품이 소비자에게 판매되기까지 중간상인을 거치지 않고 생산자 혹은 대규모 유통업자가 소비자에게 직접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이다. 다단계 마케팅은 중간에 수많은 판매원이 개입되기는 하지만 상품자체는 중간상인을 거치지 않고 직접 소비자에게 전달되므로 직접판매의 영역에 속한다.

② 무점포 판매에 의한 방문판매
- 무점포 판매방식으로 매장이 없으며 판매원들은 회사에 출근하지 않고 자신의 가정이나 본래의 직장, 기타 모든 사회적인 모임이나 장소를 일터로 삼게 된다. 또한 판매원이 직접 소비자를 만나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인적판매 혹은 방문판매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언론재단(KINDS) www.kinds.or.kr - 사례 기사 검색

한국직접판매협회 - http://www.kdsa.or.kr/08.kdsa/index.htm -다단계,피라미드 관련 정보

공정거래위원회 - http://www.ftc.go.kr/ - 다단계 유통 관련 법규

조선일보, 중앙 등등의 신문기사 - www.chosun.com - 다단계 피해 사례

서울YMCA - http://www.ymca.or.kr/ -다단계 인식 설문 조사

안티피라미드 운동본부

한국불법다단계추방본부

한국암웨이 http://www.amwaykorea.co.kr/

대한상공회의소 세미나 자료 1997 「유통개방 500일 유통혁신 현장과 전망」

김준녕 1994 「다단계 판매와 암웨이 마케팅」스몰비즈니스

김준녕 1994 「다단계 마케팅 그 한계와 가능성」 스몰비즈니스

권해인 1996 「뉴스킨 마케팅」 아름다운 사회

해돋이 편집부 1996 「뉴스킨 정보」 도서출판 해돋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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