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국내 밀폐용기 락앤락 Lock & Lock 시장성공마케팅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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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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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Ⅰ 환경에 대한 고려
1 사회 문화적 환경
2 경제적 환경
3 기술적 환경
Ⅱ STP 분석
1. Segmentation
1) 인구통계적 변수
2) 지리적 변수
3) 심리적 변수
4) 행동적 변수
2. Targeting
1) 락앤락 표적 시장설정을 위한 세분시장 조건
2) Target : 386세대의 주부
3. Positioning
1) 소비자 포지셔닝
2) 경쟁제품 포지셔닝
3) 재포지셔닝
Ⅲ 4P's
1. 제품
2. 가격
3. 유통
1) 해외를 먼저 공략한 락앤락
2) 국내시장으로 확대
4. 촉진
1) 광고
2) 판촉
3) 홍보
Ⅳ 판매 후 고객관리
1. 락앤락 써포터즈 운영
2. 그린 서비스
3. 새로운 제품 개발
4. 고객상담
결론
- 본문내용
-
서론
10여 년 전 봄, 어머니께서 말씀하셨다. "역시 타파웨어에 넣어놓으면 딸기가 오랫동안 싱싱해." 딸기로 밀폐용기의 신선도 유지력을 확인한 어머니는 반찬통을 타파웨어 것으로만 구입하기 시작하셨다. 그러던 어느 날, 어머니의 주 시청 채널인 LG 홈쇼핑을 통해 새로운 외국어 브랜드의 밀폐용기들이 나타났다. 기존 실링방식 용기를 여닫을 때의 불편한 모습, 외국 홈쇼핑 채널에서 방영했던 장면을 보여주며 어머니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열고 닫기 불편했지만 더 나은게 없다고 생각하셨던 어머니는, 더 좋은 수입품이 왔구나 하며 전화기를 드셨다.
이런 방식으로 많은 주부들의 이목을 집중시킨 락앤락은 사실 국내 중소기업의 제품이었다. 현재까지 40여개 국가에서 특허, 상표 등 100여건의 인증을 획득하여 50여개국에 수출중이며, 국내 밀폐용기 시장의 70%, 세계의 30%를 점유하고 있다. 이제 미국, 유럽, 일본 등에 지사를 설립하고 현지 영업을 통해 수익을 올리는 글로벌 마케팅까지 펼치고 있는 작고 강한 기업 하나코비의 성공사례, 락앤락의 효과적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
Ⅰ. 환경에 대한 고려
-기업이 경제활동을 하는 데 있어 마케팅 환경은 매우 중요하다. 그 이유는 기업 주위의 환경변화가 기업의 경제활동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환경변화는 기업에 유리한 많은 기회를 제공하기도 하지만, 반대로 기업에 위협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그래서 기업은 어떠한 경제활동을 수행할 때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반드시 사전에 그 활동에의 환경을 충분히 분석, 고려한 후에 그 환경에 적합한 마케팅 활동을 수행해야 한다. 그렇다면 락앤락은 어떠한 환경들을 분석하고 초점을 맞추어 제품을 생산하게 된 것일까 생각해 보았다.
1) 사회문화적 환경
① 김치 문화: 외국과는 달리 우리 민족은 김치 같은 저장 발효식품이 발달하여 좀더 신선하고 오랫동안 위생적으로 보관하는 것이 중요하며 국물이 많은 음식들로 인하여 새지 않게 저장할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다.
② 국산제품에 대한 편견: 예부터 국산은 질이 떨어진다는 국내 소비자들의 인식으로 인해 기존의 밀폐용기 시장은 '타파웨어', '러버 메이드' 등 수입제품이 장악하고 있었다. 그런 소비자들의 구미를 맞추기 위해서는 외국 브랜드 같은 느낌을 주는 수입상품 이미지로의 런칭이 더 효과적이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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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 양인목 외(2006), 환경경영 리포트 : 환경이 경쟁력이다,에코리브르
2. 이병욱 외 (2005) 환경경영, 에코리브르
3. 이진 외(2003), 환경경영론, 형설
4. 안창희(2001), 「국내 그린마케팅 현황 및 전략에 관한 연구」
5. 청정생산기술 산업보고서(2000), 「정밀화학산업의 청정생산기술개발 및 보급을 위한 중 장기 비전수립」
참고웹싸이트
1. LG생활건강, www.lgcare.com
2. 대웅화학, www.daewoongchemical.co.kr
3. 유한킴벌리, www.yuhan-kimberly.co.kr
4. 포스코, www.posc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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