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론] 항공사의 전략적제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I.서론

◆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

전략적 제휴는 1980년대 이후 기업이 고려해야 하는 주요한 전략적 선택의 하나로 부각되었으며, 기업의 성장과 성장 방향을 결정하는 경영 현상으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기술의 발전과 경쟁의 글로벌화 등의 주요 흐름에 의해 산업이 융화되고 산업간의 경계가 불분명해짐에 따라 전략적 제휴는 기업의 진로를 결정하거나 수정하는 더욱 중요한 수단이 되어가고 있다. 다극화, 범세계화, 급속한 기술혁신, 경쟁의 격화로 표현되는 현대의 경제환경에서 범세계적인 사업활동에 필요한 자원과 지식을 독자적으로 보유한 기업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이러한 경제적 환경을 반영하여 최근 나타난 사업방식의 변화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상호협력의 증대와 전략적 제휴의 추구 경향이다.
한편, 항공운송산업은 국제여행과 관광, 국제무역과 국제 비즈니스에 대하여 중요한 산업이지만 양자간 항공서비스 협정 등과 같은 복잡한 시스템에 의해 필요이상으로 통제되어 왔다. 특히 항공운송산업은 국제적인 합병․인수 (M&A)가 지금까지 법적으로 규제되어 왔기 때문에 1980년대 후반부터 항공사간의 지분참여 방식이 활용되기 시작하면서 주로 항공사간의 시장확보나 규제로 인해 노선확장이 어려운 지역에 대한 진출방식의 일환으로 항공사간 제휴가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항공사의 전략적인 제휴를 통해 자국의 항공사가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추기 위하여 부심하고 있으며 전 세계 항공사들은 정부의 전반적인 규제완화 및 자유화정책을 통하여 세계화 (Globalization), 자유화 (Liberalization), 민영화 (Privatization), 지역 블럭화 등으로 대별되는 세계항공업계의 변화 추세에 부응하고, 누적되는 적자와 재정난을 극복하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
이러한 전략적 제휴는, 1997년 스타 얼라이언스를 시발로 현재 전세계 각국의 항공사들은 대부분 다른 항공사들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있는데, 지금부터 왜 전세계의 항공사들이 전략적 제휴를 맺고, 또 이러한 동맹을 통해서 얻게 되는 장점과 단점, 그리고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등장배경
참고문헌
www.staralliance.com -스타얼라이언스 홈페이지
www.skyteam.com -스카이팀 홈페이지
www.oneworld.com -원월드 홈페이지
www.bbc.com -BBC word report
www.seri.org -삼성경제연구소
www.lgeri.com -LG경제연구소
www.airtransport.or.kr
매일경제신문
한국경제신문
대한항공 스카이뉴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옥션 인터넷비즈니스 마케팅전략
  • 론이다.가맹점 공동이용에 따라 카드업계의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삼성카드의 사이버고객 유치를 위한 전향적인 자세가 카드업계에 자극제로 작용하여, 연간 3000억 이상의 규모로 예상되는 전자상거래 시장에 대한 카드사들의 특화 공략이 가속화되고 있다.(2) 국민은행과의 전략적 제휴옥션과 국민은행이 체결한 업무협약에 따라, 옥션에서 물품을 구매하는 고객에 대하여 국민은행 인터넷뱅킹을 직접연결, 대금결재 및 이체내역 조회서비스를

  • [전략적제휴] LG-IBM 합작투자 협상 사례
  • # 국제경영 Team Project합작투자 협상 사례 / LG-IBM- 목 차 -Ⅰ. 서론 / 요약Ⅱ. 전략적 제휴란 무엇인가Ⅲ. 전략적 제휴의 진행단계Ⅳ. 전략적 제휴의 성공요인Ⅴ. LG-IBM 합작투자 협상 사례Ⅵ. 결론Ⅰ. 서론 / 요약기업간 계약동거, 전략적 파트너십 이라고 일컬어지는 전략적 제휴는 둘 이상의 기업이 자신이 보유한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상호 보완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결합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기업의 국제경영전략의 일종인 합작투자에 속하는

  • [국제경영] 항공사 얼라이언스에 대해서
  • 론개 요얼라이언스란 무엇인가?) 여행신문 발행일 2002년 2월 28일 전세계 항공사들간의 전략적 제휴, 나아가 항공동맹체를 뜻한다. 국가별로 취항할 노선권이 제한되어 있어 이미 취항중인 항공사들과 제휴를 통해 영업범위를 확대하는 방식이다. 다른 항공사의 좌석 일부를 배정 받아 판매하거나 양 항공사가 좌석을 공동판매한 후에 수익을 나누는 방식 있다.그러나 전략적 제휴를 통한 국제항공업계의 글로벌 얼라이언스(global alliance)는 두 항공

  • [마케팅] 옥션 인터넷비즈니스마케팅
  • 론이다.가맹점 공동이용에 따라 카드업계의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삼성카드의 사이버고객 유치를 위한 전향적인 자세가 카드업계에 자극제로 작용하여, 연간 3000억 이상의 규모로 예상되는 전자상거래 시장에 대한 카드사들의 특화 공략이 가속화되고 있다.(2) 국민은행과의 전략적 제휴옥션과 국민은행이 체결한 업무협약에 따라, 옥션에서 물품을 구매하는 고객에 대하여 국민은행 인터넷뱅킹을 직접연결, 대금결재 및 이체내역 조회서비스를

  • [경영전략] 대한항공 전략경영
  •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동향과 현황본론 3 31SkyTeam의 Vision 및 조직 구성SkyTeam 서비스 상품제휴 한계, 극복방법SkyTeam에 의한 대한항공의 기대효과결 론40항공산업은 그 나라의 국력, 기술, 경제 수준을 대변해주는 경제활동에 파급되는 승수효과가 지대한 국가 기간산업이자 전략산업으로 High Technology 산업, 공공성, 규제성, 국제성, 규모의 경제보다는 효율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