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로만손의 해외진출 성공사례 -중동지역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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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기업선정 동기

본 론
시계산업 소개
기업소개 및 로만손 기업현황
로만손 해외시장 진출배경
진출시장 - 중동
로만손 글로벌 경영전략
로만손 성공요인
결 론 및 제언

로만손 향후 전략
본문내용
기업선정동기

우리 제품의 해외진출에 있어 브랜드 파워에 대한 부 재와 낮은 인지도 및 선호도가 부족한 현 시점.
글로벌 시장에서 효과적으로 선진 외국 기업들과 경쟁하기 위해서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호의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가지는 글로벌 브랜드를 육성.
국내보다 해외에서 더 알려진 로만손(Romanson)에 대해 알아보고 로만손이 브랜드 위상 제고에 주력을 다해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잡고 성공한 원인을 해외시장을 개척한 사례를 통해 알아보고자 함.

(우리 제품의 해외 진출에 있어서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지적되었던 브랜드력의 부재, 즉 해외 시장에서 우리 제품의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낮은 인지도 및 선호도를 해결하지 않고서는 글로벌 시장에서 효과적으로 선진 외국 기업들과 경쟁할 수 없을 것이다. 이와 같은 우리 제품의 브랜드력의 부재는 해외 시장에서뿐만 아니라 점차 글로벌 시장화하고 있는 국내 시장에서도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또한, 1970년∼1980년대는 한국 시계가 최고의 부가가치 산업으로 각광을 받을 정도로 인기가 높았지만 1990년 후반에 닥친 외환위기와 휴대전화의 출현, 저가 중국제품의 공세, 여기에다 가짜 제품(짝퉁)의 범람으로 큰 타격을 입었다.
이런 와중에 국산 제품 중에서도 세계 시장에서 명품으로 인정 받는 제품이 있다. 스위스의 세계 최대 시계 전시회인 '바젤 시계 박람회'는 세계 시계 시장을 주도할 새로운 디자인들이 대외적으로 첫 선을 보이는 자리다. 그 중에서도 최고의 명품만을 따로 전시하는 명품관에 입성하기 위해서는 50개국 이상에 수출을 하고 있어야 하는 까다로운 조건을 제시하고 있다. 그 명품관에 로만손은 좁은 관문을 통과해 당당히 명품 대열에 빛을 발하고 있다.
국내보다 해외에서 더 알려진 로만손(Romanson)은 1988년 창업 이후 중동•미주 지역에 수출을 시작해 2001년 2000만 달러 수출탑을 수상하기까지, 로만손 이라는 독자적인 브랜드로 한국의 시계를 세계 속에 심어 왔다. 현재 세계 시계 시장을 선도하는 대표 브랜드로 성장한 로만손은 그 명성을 바탕으로 시계 및 기타 액세서리 류를 포괄하는 종합 패션 브랜드로 발전하고 있다. 로만손은 21세기 브랜드 강국을 목표로, 지난 2005년 원의 매출을 올렸다.
로만손이 브랜드 위상 제고에 주력을 다해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 잡고 성공한 원인을 해외시장을 개척한 사례 통해 알아 보도록 하겠다)

시계 산업의 특성


첨단 디자인 기반 산업

정밀가공 및 디지털전자기술 융합산업
공해 없는 도시형산업
브랜드와 유행에 민감한 패션산업
전형적인 중소기업형 산업
동질성과 전문성이 높은 커뮤니티 형 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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