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명지대학교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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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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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제 선정 배경
2. 전략적 마케팅 계획
1) 대학교 시장 정의
2) 대학교 시장 분석
- 외적 환경 분석
- 내적 환경 분석
- 경쟁 대학 분석
3) 명지대 미래 비전 목표 제시
4) 마케팅 전략
- STP
- 마케팅 믹스
3. 결론 및 맺음 말
- 본문내용
-
1. 주제선정배경
우리 조원 4명은 모두 명지대에 입학하고 3년 이상씩이 지난 학생들이다. 모두 명지대에 들어 올 만큼의 실력을 지녔고 8학기 중 절반 이상을 다녀 본 학생들로서 자신의 평생 이력서에 작지 않을 공간을 차지 할 이 “명지대학교”에 대해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있을지 궁금하지 않을 수가 없다. 우리 넷 뿐만이 아니라 19,646명에 달하는 학생들이 ‘명지학우’라는 명찰을 지니고 재학 중에 있다. 대한민국 내 수 백여 개에 이르는 상품들 중에 고 관여 상품 중의 고 관여라 할 수 있는 대학교 시장에서 명지대학교를 선택한 19,646명은 모두 자기 정당화를 진행 중이다. 그리고 공정성의 착각에 빠져 편입이나 유학을 고려하지 않고 있는지도 모른다. 이렇게 명지대를 기본 타이틀로 어쩔 수 없이(?) 정하게 된 우리는 각종 외국어 능력과 자격증 등으로 자신을 상품화 시키는 방법으로 사회의 변화하는 Flow에 맞춰가고 있지만 정작 우리들의 기본 Base를 뒷받침 해주는 대학이라는 기관은 상당이 보수적이고 정체되어 있다는 강한 느낌을 지울 수가 없었다. 아마 환경의 변화에 가장 둔감한 단체가 대학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런 단체에 자기 정당화와 공정성에 대한 착각의 수단으로 명지대에 4년이란 시간에 자신을 맡겨야 하는 현실에 수동적으로 이끌려가지 않기 위해 명지대는 이렇게 변해야 하고 발전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높이고자 이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다.
2. 전략적 마케팅 계획
(1) 대학교 시장 정의
하나의 기업으로 간주한 대학교는 소비자에게 교육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런 서비스를 관리함으로서 요구되는 서비스 프로세스 매트릭스를 살펴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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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12.10 23:4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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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04.26 15:43:11)
- 좋네
- lddd***
(2008.04.21 00:1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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