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마케팅의 관점에서 본 명지대학교 발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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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1.1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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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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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1. 주제선정 이유
2. 학교소개
2. 외부환경분석
3. 내부환경분석
4. SWOT 분석
5. STP 전략
6. 4P'S 전략
7. 결론
- 본문내용
-
1. 주제선정 이유
2003년 대학생 신입생 정원은 약 57만 명이었고, 고등학교 졸업생은 53만 6천명으로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는 현상이 벌어졌다. 이것은 대학이 명실공히 판매자 시장(Seller's Market)에서 구매자 시장(Buyer's Market)으로 전환이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대안제 역할을 하고 있는 전문대학, 학점은행제, 방통대의 인기상승으로 인하여 4년제 대학의 입지가 더욱 줄어들어 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갈수록 수시나 특차 전형의 입학이 늘어감에 따라 학교 자체적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보다 능동적인 자세를 취해야 할 필요성에 주제를 마케팅 관점에서 본 명지대학교 발전방안으로 잡게 되었다.
2. 학교소개
연혁
1948~1963 제1기 태동기
1948년 재단법인 무궁학원이 설립한 서울고등가정학교에서 출발한 명지대학교는 1952년 근대적 여성교육기관인 근화여자초급대학을 설립하였다.
1955년 서울초급여자대학으로 교명을 변경하였다가 1956년 남녀공학인 서울 문리사범대학으로 개편한 후 기독교정신에 맞은 설립정신과 교육방침을 제정하였다. 당시 실업교육 강화라는 시대적 요구로 1962년 서울문리실과대학으로 변경하였다.
1963~1983 제2기 성장기
193년 재단법인 무궁학원에서 기독교정신을 바탕으로 하는 학교법인 명지학원으로 개칭하였다. 1964년 유상근 이사장이 학장에 취임한 후 대학의 정식명칭을 명지대학으로 바꾸고 4년제 일반대학으로 인가됨에 따라 교사신축, 학과신설 개편, 대학원신설 등 10대 발전계획을 수립하여 종합대학교로서의 구상과 계획을 마련하였다.
1983~1990 제3기 발전기
종합대학승격! 1983년 9월 8일 종합대학으로 승격 후 정치학과, 가정학과를 신설하고 학과정원을 조정하여 1984년 종합대학교 승격 후 명지학원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용인캠퍼스 건설, 부설교육기관인 사회교육원 설립, 인문 자연캠퍼스 계열별 이원화 등 괄목할만한 설장을 이루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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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eungwoo***
(2008.06.08 15: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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