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닛산(Nissan)의 경영실태 보고 및 대안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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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닛산(Nissan,日産)기업 분석보고서 목차



제1장 기업연혁과 현황
1. 기업연혁
2. 기업현황
1)기업본부
2)재무현황
3)총판매,생산대수
4)고위임원명단

제2장 닛산(Nissan)과 카를로스 곤(Carlos Ghosn)
1. 카를로스 곤(Carlos Ghosn)의 약력
2. 닛산의 위기
1)카를로스 곤(Carlos Ghosn)의 부임전 닛산의 위기 상황
2)카를로스 곤(Carlos Ghosn)의 위기극복 방법
3)카를로스 곤(Carlos Ghosn)의 부임전 후 상황 비교

제3장 닛산(Nissan)의 경영전략분석
1. Infiniti란?
2. 닛산의 마케팅전략
3. 닛산의 인적자원관리(HRM)
4. 닛산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

제4장 Infiniti의 한국시장에서의 성공적 시장진출을 위한 대안
<설문지 첨부>
1.설문분석
2.대안
본문내용
序說:닛산(Nissan)기업 분석에 들어가며
닛산은 일본 최초의 순일본기술로 자동차를 만들어내는데 성공하며 지금 현재로는 일본을 대표하는 자동차기업으로 성장하였고 세계적으로도 명성이 높은 기업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이러한 기업도 오랜 기간동안 나락으로 떨어졌었고 프랑스기업인 르노와 합병을하며, 카를로스 곤(Carlos Ghosn)이라는 유능한 CEO를 맞이하여 다시금 부활의 날개를 펼치고 있다. 이 카를로스 곤(Carlos Ghosn)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CEO이며 이 CEO가 닛산을 어떻게 부활시켰는지가 우리의 호기심을 유발하였다. 우리는 항상 1등인 기업들만을 기억하며 성공적인 기업만을 기억한다. 물론 닛산도 성공적인 기업중의 하나이지만 라이벌인 토요타에 비해 아직 많이 떨어지는 시장점유율이나 한때 나락으로 떨어졌던 경험도 있다. 이러한 굴곡이 심한 기업사를 통해 우리는 타인의 실패를 통해 교훈을 삼고 부활을 통해 그 비결을 배우는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현재 우리나라의 상황에도 비추어 볼때 객관적인 시각에서 보면 우리나라는 극소수의 기업을 제외하고는 세계에서 최정상을 달리는 기업은 없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그리고 IMF라는 위기를 맞았으며, 또 경제불황이라는 위기에 놓여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우리의 현실을 살펴볼 때 무조건적으로 잘나가는 기업을 선택하기보다 굴곡이 심하며 기사회생을 한 기업을 통해우리가 배우는것이 더 현실적 이라는 생각에 닛산(Nissan)이라는 기업을 선정하게 되었다.

제1장 기업역사 및 현황

1.기업역사 및 연혁
1914년 카이신샤(快進社)의 설립자 하시모토가 만든 순수 일본차 1호 DAT로 부터 시작.
1920년 GM과 Ford와 같은 외국회사들이 일본시장을 잠식에 하시모토는 'DAT자동차 제 조주식회사'를 설립.
1921년 'DAT자동차 제조주식회사'가 자금난으로 재벌 '鮎川 義介(아유카와 요시스케)에 게 인수당함.
'DAT'의 신형 소형국민차 'DATSON'이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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