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 M&A(기업 인수합병)의 동기, 유형과 장담점 및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4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합병과 인수 및 기업의 구조 재편성
1. 합병(Merger)
2. 인수(acquisition)
3. 기업의 구조 재편성(reorganization)
4. 부채에 의한 기업매수(LBO : leveraged buyout)
Ⅲ. M&A(기업 인수합병)의 동기
Ⅳ. M&A(기업 인수합병)의 유형
1. 거래형태에 의한 분류
2. 결합형태에 의한 분류
3. 거래의사에 의한 분류
4. 결제수단에 의한 분류
Ⅴ. M&A(기업 인수합병)의 장단점
1. M&A(기업 인수합병)의 장점
2. M&A(기업 인수합병)의 단점
3. 신규업체설립과 기존 M&A(기업 인수합병) 장단점 비교
Ⅵ. M&A(기업 인수합병)와 기업가치평가
Ⅶ. M&A(기업 인수합병) 노출
Ⅷ. M&A(기업 인수합병) 사례
Ⅸ. 결론
- 본문내용
-
기업의 인수․합병(M&A : Mergers & Acquisitions)은 둘 이상의 기업이 하나로 통합되는 합병과 기업의 자산 또는 주식을 취득하여 경영권을 획득하는 매수가 결합된 개념으로서,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기업들을 인적, 물적, 또는 자본적 결합을 통하여 동일한 관리체제 하에 기업활동을 영위하도록 조직하는 기업결합방식이다. 인수․합병은 미국에서 독특하게 자생한 기업문화로 1970년대까지는 주로 미국을 중심으로 인수․합병이 진행되었고, 유럽과 일본에서는 1980년대에 들어와서야 인수․합병이 본격적으로 전개되었다. 1980년대 말부터 유럽에서는 미국 일본계 기업들이 유럽시장의 통합에 대비하여 EC시장에 교두보를 확보하기 위하여 유럽기업들을 매수하는 거대한 물결이 일어났으며, 일본에서는 금융기관의 경쟁력강화를 위한 상호합병사례가 많아지고 있다.
Ⅱ. 합병과 인수 및 기업의 구조 재편성
1. 합병(Merger)
일반적으로 두 회사 이사회의 주주총회의 승인을 거쳐 인수회사나 피인수회사는 존속하지 않게 된다. 두 회사 경영자간의 협상에 의거하거나 강압적 수단에 의한 결과로 이루어진다.
2. 인수(acquisition)
협상 혹은 강압적 수단에 의하여 타회사(피인수회사)의 일부 또는 전부를 매수한 후 그 회사를 존속시키면서 주주권 혹은 경영권만 행사하는 것을 말한다. 인수가 협상을 거치지 않고 강압적 수단에 의해 수행될 때는 다음 두 가지의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① 위임장 대결(proxy fight) : 인수를 시도하는 기업이 그 대상기업 즉 목표기업의 주식 일부만을 확보한 후 다른 주주들로부터 의결권을 위임받아 주주총회에서의 투표를 통하여 인수기업이 지명하는 인사를 이사로 지명하거나 인수관련 안건을 상정하고 통과시킨다. 대체로 목표기업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외부 투자자나 전직 경영책임자가 지도하며 현재의 경영진은 경영권 유지를 위해 방어적인 입장에서 주주들의 위임장을 얻으려는 노력을 하게 된다.
② 공개매수(tender offer) : 인수하고자 하는 목표기업의 경영진의 승인을 얻을 필요없이 인수회사가 목표기업의 주주들로부터 직접 주식을 매수하여 과반수 이상의 주식을 확보함으로써 경영권을 장악한다.
자료평가
- so so so so so so so so
- keh***
(2010.04.15 13:37:29)
- 괜찬은것 같아요^^시간이 없어서 급히 구했는데 나름 이정도면 만족해요 ^^
- pimpleh***
(2008.04.09 22:47:53)
- 나름 이 레포트를 보고 도움을 얻어 과제를 잘 제출할수 잇었어요 .... 흠.... 그렇지만 원하는 답을 정확히 주지는 못했네요 그냥 도움 얻는정도로는 추천합니다
- cjswotp***
(2007.06.05 18:13:19)
- 깔끔하게 잘 정리 되어있습니다 실패사례 없는게 아쉬웠습니다
- die0***
(2007.04.28 00:42:5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