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지셔닝] 포지셔닝(Positioning)과 포지셔닝(Positioning)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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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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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포지셔닝(Positioning)의 개념:
Ⅲ. 시장세분화와 포지셔닝 전략
Ⅳ. 포지셔닝 맵
Ⅴ. 포지셔닝(Positioning) 전략
1. 제품특성
2. 가격-품질
3. 용도
4. 제품 사용자
5. 제품류
6. 문화적 심벌
7. 경쟁사
Ⅵ. 포지셔닝 사례 모음
Ⅷ. 결론
- 본문내용
-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말할 때 브랜드 포지셔닝과 브랜드 아이덴티티와의 관계를 명확히 해야 한다. 브랜드 포지셔닝은 목표 소비자들에게 확실하게 전달되어야 할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가치 제안의 일부로서 경쟁 브랜드보다 뛰어나고, 차별화된 혜택을 주장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포지셔닝이 존재할 때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가치 제안은 짜임새와 깊이를 갖고 소비자에게 깊숙히 자리잡을 수 있다. 그러나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소 중에는 사업의 특성상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는 하지만, 포지셔닝 전략에의해 커뮤니케이션이 될 수 없는 것들도 있다. 예를들어 맥도널드와 같은 패스트 푸드점 사업의 경우 청결은 아이덴티티의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나 청결이라는 특징은 경쟁사와의 차별화 요소는 되지 못하기 때문에 포지셔닝의 기본은 될 수 없다. 브랜드 포지셔닝은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가치 제안을 바꾸지 않고서도 변화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Saturn의 경우 출시 첫해 '월드클래스 카'라는 포지셔닝을 취했으나, 다음해에는 포지셔닝을 '우정과 존경'을 바탕으로 한 브랜드 - 소비자 관계 요소 - 로 변경하였다. 그러나 포지셔닝과 이를 위한 커뮤니케이션의 초점만 바뀌었을 뿐 다른 아이덴티티 요소들은 그대로 유지되었다.
Ⅱ. 포지셔닝(Positioning)의 개념:
웹스터사전에 의하면 POSITION이란 relative place, situation or standing으로 정의 되어 있다.
이 정의 에서 가장 중요한 단어가 relative란 단어이다. 즉 다른 사물과의 관련성 아래 포지션의 개념이 이해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POSITIONING의 정의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종합해 보면 ꡒ변화에 따라 우리가 원하고 있는 현재의 시장표적의 마음에 우리의 브랜드를 위치시키는 것ꡓ 이다 라고 요약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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