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성과평가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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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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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1.성과 평가란 무엇인가? ···························································································3
2. 성과 평가의 목적 ·································································································4
3. 성과 평가의 목표 ································································································6
4. 평가자 오류 ·································································································8
5. 성과평가의 방법 ·······························································································11
6. 성과평가의 유형 ·······························································································16
7. 다양한 성과평가 활용 ··························································································19
8. 효과적인 성과평가 관리························································································20
9. 기업사례············································································································23
10. 결론·················································································································29
11. 참고 서적 & 사이트····························································································29
12. 부록 ·············································································································30
- 본문내용
-
1. 성과평가란 무엇인가?
기업에 있어서 보다 많은 이윤 창출을 위해서는 기업 구성원에 대한 공정한 성과평가에 따른 합리적인 보상 체계를 확립하여 구성원에 대한 동기부여를 해야 한다. 공정한 성과평가는 각 근로자의 직무능력, 근무 태도, 근무 실적을 합리적으로 규정된 평가항목에 따라서 평가하는 제도이다. 이러한 성과평가를 바탕으로 인사를 실시하여 인력 배치 및 이동, 인력개발, 보상, 조직 개발 등 다양한 자료로서 활용된다. 능력
(현재/잠재능력)개인특성
(성격/적성/태도)작업행동공헌도(성과)․직무지식
․자격증
․영업지식
․지식․인간관계
․신뢰성
․애사심
․정직성
․창의력
․리더쉽
․적성․작업규칙의 준수
․보고서 작성
․작업기록 유지
․제안건수
․신속성
․정확성
․매출액
․생산량(업무량)
․불량률
․사고율
․장비수선
․고객서비스
․고객만족<표 1>성과평가의 내용(예)
1) 종업원 혹은 집단이 수행한 업무 수행 결과를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차후 보완, 개선을
도모하는 인사활동을 의미한다.
2) 조직목표를 고려한 성과평가는 종업원들의 긍정적인 행동변화를 야기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는 과정이다.(객관적으로 측정한 성과결과를 피드백하여 집단이 수행한 결과가 조
직목표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기여를 했는지 인지시키고,성과 평가의 타당한 목적을
종업원에게 직접 알려서 종업원의 동기부여와 조직정책의 수용성을 높인다.)
▷ 과거의 성과평가 : 고과(rating)이라는 용어를 사용, 업무결과를 통제한다는 의미를 강하
게 내포한다. 성과측정은 곧 임금, 승진, 해고 등을 결정하는 단순한 종업원 통제 목적으로 이용한다.
▷ 오늘날의 성과평가:조직목표와 종업원 개발을 고려하지 않고서는 조직 경쟁력 확보가
어렵다.
2. 성과평가의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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