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사회복지 조직의 인적자원 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조직구성원의 관리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 : 인적자원관리
1) 전통적 인사관리
2) 인적자원관리 (21세기 지식사회)
3) 인사관리→인적자원관리 변환배경
2. 인적자원관리의 핵심 구성요소
1) 인적자원의 획득
2) 직무 및 직무평가를 통한 성과관리
3) 개발관리
4) 보상관리
3. 사회복지조직 인적자원관리의 핵심내용
1) 채용(인사관리의 과정)
2) 업무과업 분석과 설계 및 업무분장
3) 조직구성원의 성과평가
4) 직무만족과 소진
5) 직원능력개발
6) 직원의 성과문제에 대한 인적자원관리 측면에서의 대응
7) 직원에 대한 보상과 이직관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사회복지 조직의 인적자원 관리
인적관리란 조직이 필요로 하는 인력을 조달, 유지, 개발, 활용하는 일련의 관리활동(관리과정) 체계를 말한다. 관리과정은 크게 ① 인적자원의 수급계획 ② 모집과 선발 ③ 배치 및 오리엔테이션 ④ 교육훈련과 인적자원 개발 ⑤ 인사고과 전환 ⑥ 퇴직과 이직의 순으로 나뉜다.
인적관리의 목적은 아래의 다섯 가지가 있다.
① 조직의 생산성 향상
② 조직의 작업생활의 질의 고양
③ 인적자원 이용과 관련된 모든 필요한 법과 규칙의 준수
④ 개선된 기업관계의 개발
⑤ 모든 수준에서의 의사소통과 합의점의 개발
인적관리의 기능은 ① 조달(모집과 충원), ② 배치할당(직무분류와 할당, 임금지불, 승진, 이직 및 해고), ③ 개발(훈련, 사정, 코치, 동기부여), ④ 제재규약(작업환경에 대한 근로자들의 규율과 고충처리 및 절차호소), ⑤ 통제 및 적용(인적자원 관리제도 설계, 스태프 및 관리자와의 관계조정, 정보유지 체제 관리) 다섯 가지로 볼 수 있다.
사회복지 조직에서 인적자원 관리가 특히 중요한 이유는 바로 사회복지 조직에서는 사회복지사 자신이 도구가 되어 기능하기 때문이다.
1. 조직구성원의 관리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 : 인적자원관리
1) 전통적 인사관리
전통적인 인사관리에서 인간은 단순한 하나의 생산요소로 취급된다. 조직은 다양한 직무를 구축하고 직무 기술서를 만들며, 직무 책임, 성과를 평가 및 보상하는 것이 인사관리의 전부로 여겼다. 이는 조직과 구성원들의 관계를 다소 기계적, 획일적으로 이해, 단순하게 접근한 것이다.
2) 인적자원관리 (21세기 지식사회)
21세기 지식사회에서 인간이란 지식을 창출하는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중요한 자원으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조직은 중요한 자원인 조직 구성원의 잠재능력 육성 및 개발, 체계적 관리활동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다.
- 참고문헌
-
교육개발연구원(2009). 사회복지행정론. 교육개발연구원.
김영종(2010). 사회복지행정. 학지사.
사회복지교육연구센터(2009). 1급 사회복지사 기본서 사회복지행정론. 나눔의집.
사회복지교육연구센터(2009). 1급 사회복지사 문제집 길잡이 3. 나눔의 집.
오세영(2009). 사회복지행정론. 신정.
우종모 외(2007). 사회복지행정론. 양서원.
일각(2009). 2010년 제8회 국시대비 사회복지사1급 국가시험 vol.Ⅶ 사회복지행정론. 일각.
황성철 외(2009). 사회복지행정론. 학현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골재의 함수상태에 따라 콘크리트 성질이 많이 좌우된다 이는 부실시공의 원인을 제공할 수도 있으며, 결과적으로 건축물 품질과 안전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에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골재의 함수상태 및 특성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하시오
- 행복한 삶과 가족 인강 기말고사 대비용 정리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그림책을 활용한 일일 수업계획안을 작성하세요.
- 주요한 청소년 참여기구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특별회의입니다 이 세 가지 참여기구에 조사하고 보고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