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질레트의 기업경영과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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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1.1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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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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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2. 질레트의 경영철학과 마케팅 전략(사례)
3. 질레트의 브랜드 사냥
4. 질레트의 고급칫솔시장 석권(사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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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산업 내에서 기업 간의 경쟁이 심화될수록 기업은 매출과 이윤을 증가시키기 어려워진다. 기업은 가격인하, 광고, 신제품 소개, 고객서비스 향상 등을 통하여 경쟁우위를 확보하고자 하고, 경쟁기업은 이에 대응하게 된다. 우리가 흔히 목격하는 가격경쟁의 경우 업계의 거의 모든 경쟁사들이 사업상의 손실을 입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기업 간의 경쟁의 강도를 결정짓는 두 가지 주요 변수는 기존업체의 수와 산업의 성장속도이다. 즉, 산업내의 기존업체의 수가 많고, 산업의 성장속도가 느릴수록 기업 간의 경쟁이 더욱 격화될 것이다. 왜냐하면 일정한 시장 규모를 가지고 많은 기업이 매출액을 증대시키려고 하면 할수록 기업 간의 경쟁은 치열해질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상은 시장의 성장이 둔화될수록 더욱 심해진다고 할 수 있다.
신규업체가 시장에 참여하면 가격인하 등을 통하여 시장점유율을 확보하려 할 것이고, 기존업체는 가격인하 광고의 강화 등을 통하여 이에 대응하게 된다. 자연히 비용이 상승하게 되고 이윤은 하락하게 된다. 특히, 산업의 성장속도가 빠르고 기존업체의 이익이 높을 경우, 새로운 업체가 시장에 진입할 확률이 높다. 얼마나 많은 기업이 산업에 진출하느냐 하는 것은 사업의 성격상 요구되는 규모의 경제수준, 필요한 자금 및 기술수준에 따라 다르다.
2. 질레트의 경영철학과 마케팅 전략(사례)
질레트의 기본 전략은 '끊임없는 기술 개발과 신제품 출시, 유망 기업을 통한 사업 다각화'이다. 괜찮은 브랜드를 인수해서 세계적인 브랜드로 육성하는 것은 질레트에 축적된 강력한 노하우의 하나인 것이다. 질레트의 성장 엔진은 두 축이다. 그 중 하나인 '기술 개발과 신제품 출시'를 살펴 보자. 전세계 면도기 시장의 65%를 장악하고 있는 질레트. 매출액의 40%는 최근 4년 이내에 개발된 신제품에서 나오고 있다. 지금도 매년 20여 가지의 신제품이 히트를 기록하고 있다. 이러한 성공은 저절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 보스턴에 위치한 질레트 사 연구소에서는 매일 아침 기이한 행사가 벌어진다. 면도를 하지 않은 채 출근한 200명의 사원들이 세면대 앞에 늘어서 있다. 연구진의 지시에 따라 면도를 한 뒤 각자 보고서를 써낸다. 회장도 예외가 아니다. 1999년 초 은퇴한 알프레드 제인 전 회장도 일주일에 두세번은 얼굴 한쪽은 자사 제품 면도기로, 다른 한쪽은 경쟁사 제품으로 면도를 하며 이 실험에 몸소 참여했다.
자료평가
- 과거의 질레트사에 대한 내용은 상세히 알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어떤 전략과 분석 내용을 상세한 기록은 없습니다. 앞으로의 전략도 알기 어렵습니다.
- bokdi***
(2008.04.11 20:2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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