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방송 시청률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방송 조사의 목적
2. 방송 조사의 변화 요인
3. 양적 방송 조사
1) 세계 주요 국가의 시청률 조사 제도 유형 주도 기관의 유형
2) 한국 방송 시청률 조사의 역사
3) 시청률 조사의 개념과 종류
(1) 전자 기록 장치를 이용한 조사
(가) 오디오 미터 특징 장점 단점
(나)피플미터 특징 장점 단점
(2) 일기식 조사
(3) 전화 조사
(가) 전화 화상 밥벙
(나) 동시 조사 방법 장점 단점
(4) 우편 조사 장점 단점
(5) 면접 조사 장점 단점
4) 시청률 해석상의 유의 사항
5) 시청률 계산법
(1) 총 시청 가구수(HUT : House Using Television/People Using Radio)
(2) 시청률(rating)
(3) 개인 시청률(PUT : People Using Television/PUR : People Using Radio)
(4) 점유율(share)
(5) 시청 가구 1천 세대(세대,명)당 광고 비용(CPM 또는 CPT)
(6) 시청률 포인트당 광고 요금(CPP : Cost Per Point)
(7) 15분 평균 수용자(AQH : Average Quarter Hour)
(8) 누적 수용자(cume : cumulative audience estimate)
(9) 도달률과 도달 빈도(reach and frequency)
(10) 총 시청취율 포인트(GRP : Gross Rating Point)
(11) 수용자 전환율(audience turnover)
4. 질적 방송 조사
1) 포커스 그룹 인터뷰
2) 영국 방송계의 시청자'평가 지수(AI : Appreciation Index)'
3) Q 방법
4) 프로그램 테스트
- 본문내용
-
1. 방송 조사의 목적 방송 조사 연구는 사회 과학적 연구의 한 형태로서 방송 현상과 관련되 사회적·심리적·경제적·정치적 변인들의 상태를 기술하는 것을 말한다. 방송시장 구조에서 방송국 설립의 타당성, 방송 경영의 효율성 평가, 편성과 제작의 기본조사, 국민 생활 시간대 조사, 뉴미디어 관련 형성 평가, 수익성 평가, 메시지의 다양한 실험 연구들 다양한 개념을 포괄한다. 특히 시청률조사와 관련된 연구를 중요한 분야로 인식해 왔다. 이러한 시청률 조사의 목적과 방식은 대체로 해당 국가의 방송 산업의 방송 이념을 반영하고 있다. 2. 방송 조사의 변화 요인 방송 수신 기술의 다양화 방송 매체의 규제 완화 정책에 따은 상업화 경향 다채널 시대에 따른 방송 환경의 경쟁 구조 사회 문화적 변화 광고 산업의 발달로 광고주의 잠재적 소비자 설득 방법을 요구 3. 양적 방송 조사 1) 세계 주요 국가의 시청률 조사 제도 유형 세계 주요 국가의 시청률 조사 제도의 특성은 그 국가의 시청률제도를 주도하는 기구의 성격에 따라 결정된다. 주도 기관의 유형 공적 기구형 : 시청률 조사와 관련된 업계의 이익을 대표할 수 있는 독립기구를 설립하여 시청률 조사를 주도하는 방식 매체기구형 : 시청률 자료의 이용자인 방송국을 중심으로 독립 기구를 설립하거나 협의체를 두어 시청률 조사를 주도하는 방식
1. 방송 조사의 목적
방송 조사 연구는 사회 과학적 연구의 한 형태로서 방송 현상과 관련되 사회적·심리적·경제적·정치적 변인들의 상태를 기술하는 것을 말한다. 방송시장 구조에서 방송국 설립의 타당성, 방송 경영의 효율성 평가, 편성과 제작의 기본조사, 국민 생활 시간대 조사, 뉴미디어 관련 형성 평가, 수익성 평가, 메시지의 다양한 실험 연구들 다양한 개념을 포괄한다. 특히 시청률조사와 관련된 연구를 중요한 분야로 인식해 왔다. 이러한 시청률 조사의 목적과 방식은 대체로 해당 국가의 방송 산업의 방송 이념을 반영하고 있다.
2. 방송 조사의 변화 요인
방송 수신 기술의 다양화
방송 매체의 규제 완화 정책에 따은 상업화 경향
다채널 시대에 따른 방송 환경의 경쟁 구조
사회 문화적 변화
광고 산업의 발달로 광고주의 잠재적 소비자 설득 방법을 요구
3. 양적 방송 조사
1) 세계 주요 국가의 시청률 조사 제도 유형
세계 주요 국가의 시청률 조사 제도의 특성은 그 국가의 시청률제도를 주도하는 기구의 성격에 따라 결정된다.
주도 기관의 유형
공적 기구형 : 시청률 조사와 관련된 업계의 이익을 대표할 수 있는 독립기구를 설립하여 시청률 조사를 주도하는 방식
매체기구형 : 시청률 자료의 이용자인 방송국을 중심으로 독립 기구를 설립하거나 협의체를 두어 시청률 조사를 주도하는 방식
자료평가
- 잘 봤습니다
- young***
(2007.04.26 02:49:5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