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편성의 이론과 전략 및 시청률 조사 분석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4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방송편성

본문내용
o 채널 간 편성 전략
① 실력 편성(power programming)
- 경쟁사가 이미 확보해 놓은 시간대에 동일 시청자를 대상으로 같은 유형의 프로그램을 맞 붙어 놓는 정면 도전 전략
② 보완 편성(counter programming)
- 실력편성이 불가능할 경우, 경쟁 방송국의 프로그램과 전혀 다른 유형의 프로그램을 편성하 는 전략
③ 함포사격용 편성 (blockbuster programming)
- 방송시간이 긴 강력한 단일 프로그램으로 경쟁 채널의 짧은 프로그램을 제압하려는 편성 전략
④ 스턴트 편성(stunt programming)
- 경쟁 채널 편성상의 균형을 깨뜨리기 위한 편성 전략
⑤ 엇물리기 편성
- 프로그램의 시작 및 종료 시점을 경쟁 채널과 다르게 편성함으로써 해당 채널의 프로그램 이 끝났을 때 다른 채널에서는 이미 다른 프로그램이 진행 중이도록 만드는 것

o 최근의 편성 변화 경향
⒜ 프로그램간 장르 구분이 사라짐
⒝ 프로그램의 진행 속도를 빨리하면서 변화를 줌
⒞ 시청자 극화 현상(audience polarization) ☞

o 방송편성의 인접 효과
- 인접 효과란 앞뒤로 인접한 프로그램이 가운데 위치한 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
⒜ 시청자가 별다른 생각 없이 관성에 의해 다음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시청하기 때문
⒝ 엇물림 편성의 경우 시청자는 하나의 특정 프로그램을 시청한 후 다른 채널의 프로그램을 중간부터 시청하기 보다는 같은 채널의 다음 프로그램을 처음부터 보려는 경향
⒞ 다음 프로그램을 시청하기 위해 그 프로그램의 선행 프로그램부터 보는 경향이 있음
- 인접효과를 기대한 편성으로는 해머킹, 텐트폴링이 대표적. 이 외에 프로그램간 시청률을 통해 시청자의 흐름을 유지하려는 구획편성, 스턴트편성, 엇물리기 편성도 인접효과를 이용한 편성

※ 재핑(zapping) ☞
- 인접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3가지 요인
⒜ 가시청자수
⒝ 선택가능한 프로그램 수
⒞ 인접 프로그램간 장르의 유사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케이블 내 Sexual program에 20대가 열광하는 이유
  • 이론범상규. 2013. 심리학이 소비자에게 가르쳐준 것들. 바다출판김재휘. 2012. 설득심리이론. 커뮤니케이션북스NASMEDIA. 2010. 20대 Target Analysis. p3,5,8,11,13NASMEDIA. 2009. MCR(소비자행태조사보고서)kobaco. 20대 라이프스타일김소연, 2003 MCR 리포트 2030 라이프 스타일과 매체 이용행태 분석. 광고정보. 2003년 02월호(서울 : 한국방송광고공사). pp.126-131최정식. 2002 인터넷 기업의 마케팅 PR 전략 개발에 대한 연구–20대 이용자들의 관심사에 대한 인식 및 태도를 중

  • [뉴미디어와 경제] 지상파의 산업 분석적 연구
  • 방송사별 방송광고비 현황, 광고 구성비 현황에 기초한 CR4, HHI지수, 불안정지수로렌츠 곡선, 비용구조 3. 시장행위 - 연구 및 혁신, 플랜트 투자, 제품전략 및 광고, 제품차별화, 가격정책 혹은 행위, 법적 전술표)지상파 방송사들의 인터넷 진출 현황,프로그램 차별화 전략-토요일 방송시간대별 편성행위4. 시장성과 - 다양성(수직적 다양성), TV 시청형태 조사결과(2000)표현의 자유, 기술개발표)각 방송국 수익성 자료, 지상파 TV 시청률, 매체별 방송

  • [광고기획서] LG텔레콤 PR기획서
  • PR 기획실습 보고서LG텔레콤 PR 기획서 E조.보고서 개요머리말LG텔레콤 조사 (Fact Finding)사전조사 (Research)1. 시장 상황분석 및 환경변화2. SWOT 분석3. 이미지 조사 1) 설문지 조사2) FGI4. 매체조사PR 기획 (Planning)1. 목표설정 1) Goal & Objectivies2) 타깃의 설정 및 분석2. 전략 (Strategies)1) 이벤트, 스폰서링2) Publicity3) 기업광고4) CIP3. TimeTable4. Counter Plan평가방법 (Measurement)1. 이론적 고찰2. LG텔레콤 PR전략 사후평가안결언2004년 4월 현재, 휴대

  • [인터넷저널리즘] 탄핵사건 보도 분석- 방송 3사 Main News 중심
  • 탄핵사건 보도 분석- 방송 3사 Main News 중심으로- 목 차 - Ⅰ. 서론(1) 문제 제기 3 (2) 연구 목적 및 주제 5(3) 선행연구 및 이론적 배경 5〈프레임 이론〉〈담론 분석〉(4) 연구 문제 및 가설 8(5) 연구 방법 10Ⅱ. 본론- 연구 결과(1) 전략적 보도와 이슈적 보도 11(2) 뉴스 보도의 중립적 시각 15(3) 뉴스 보도의 선정성 17Ⅲ. 결론- 제언 및 대안(1) 방송의 선정성과 언론인의 태도 21(2) 이슈적 보도의 필요성 - 프레임 이론과 정치 냉소주의23- 참고문헌

  • [마케팅광고] 영상매체를 통한 기업상품 마케팅광고의 전략방안
  • 방송광고 총량규제의 기대 효과이제도의 도입으로 TV 주시청시간대(오후8시~11시)에 광고가 다소 늘어날 것이지만, 전체 광고량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그리고 방송 광고 총량제를 실시할 경우현재의 획일적인 방송프로그램의 시간과 편성에서 벗어나 특성화되고 다양하게 제작될 수 있어, 시청자에게 질 높은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Ⅲ. 실증분석1. 조사 방법1) 모집단 : 부산시내 시민 및 전문가집단 2) 표본수 : 부산내 거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