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편성의 이론과 전략 및 시청률 조사 분석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4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방송편성
- 본문내용
-
o 채널 간 편성 전략
① 실력 편성(power programming)
- 경쟁사가 이미 확보해 놓은 시간대에 동일 시청자를 대상으로 같은 유형의 프로그램을 맞 붙어 놓는 정면 도전 전략
② 보완 편성(counter programming)
- 실력편성이 불가능할 경우, 경쟁 방송국의 프로그램과 전혀 다른 유형의 프로그램을 편성하 는 전략
③ 함포사격용 편성 (blockbuster programming)
- 방송시간이 긴 강력한 단일 프로그램으로 경쟁 채널의 짧은 프로그램을 제압하려는 편성 전략
④ 스턴트 편성(stunt programming)
- 경쟁 채널 편성상의 균형을 깨뜨리기 위한 편성 전략
⑤ 엇물리기 편성
- 프로그램의 시작 및 종료 시점을 경쟁 채널과 다르게 편성함으로써 해당 채널의 프로그램 이 끝났을 때 다른 채널에서는 이미 다른 프로그램이 진행 중이도록 만드는 것
o 최근의 편성 변화 경향
⒜ 프로그램간 장르 구분이 사라짐
⒝ 프로그램의 진행 속도를 빨리하면서 변화를 줌
⒞ 시청자 극화 현상(audience polarization) ☞
o 방송편성의 인접 효과
- 인접 효과란 앞뒤로 인접한 프로그램이 가운데 위치한 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
⒜ 시청자가 별다른 생각 없이 관성에 의해 다음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시청하기 때문
⒝ 엇물림 편성의 경우 시청자는 하나의 특정 프로그램을 시청한 후 다른 채널의 프로그램을 중간부터 시청하기 보다는 같은 채널의 다음 프로그램을 처음부터 보려는 경향
⒞ 다음 프로그램을 시청하기 위해 그 프로그램의 선행 프로그램부터 보는 경향이 있음
- 인접효과를 기대한 편성으로는 해머킹, 텐트폴링이 대표적. 이 외에 프로그램간 시청률을 통해 시청자의 흐름을 유지하려는 구획편성, 스턴트편성, 엇물리기 편성도 인접효과를 이용한 편성
※ 재핑(zapping) ☞
- 인접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3가지 요인
⒜ 가시청자수
⒝ 선택가능한 프로그램 수
⒞ 인접 프로그램간 장르의 유사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