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방송 산업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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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방송의 경제학적 특성
2.프로그램 제작과 경제성
3.방송과 광고
4.청취율과 시청률
본문내용
방송은 일반적으로 상품을 유통하고 판매하는 회사가 존재한다는
점에서 다른 산업과 동일하지만 방송 상품과 방송의 산업 구조는
일반적인 제조업 구조와 상당히 다르다.


2. ‘시장의 실패’


정상적인 시장에서와 달리 방송은 수용자와 그 선호를 명확히 할 방법이 없음

전통적인 수요와 공급의 법칙이 적용되지 못함

- 수용자에게 직접 이용료를 거두거나 수익을 실현시키는 구조의 부재를 말함


Solution!!

영국식 : BBC로 대표되는 수신료(세금) 징수, 공영방송
미국식 : 기업의 후원을 받는 이른바 광고 도입, 상업방송


하나는 프로그램 서비스이고 다른 하나는 그 프로그램을 수용하는 수용자(시청자)

시청률(청취율)이 높을수록 수용자가 많다는 의미이므로 그만큼 광고료는 상승

- 상업방송의 진실은 프로그램 서비스를 통해서 수용자를 생산하는 사업

- 수용자에 대한 접근을 광고주에게 판매하는 것


- 방송 프로그램은 공공재, 아무리 소비해도 소모되지 않음

- 소비자가 늘어나더라도 추가 경비는 제로, 오히려 광고료의 상승을 가져옴

- 즉 시청자의 증가는 이윤의 확대와 연결됨

- 방송 산업은 소비자를 많이 확보하기 위한 전략을 구사하게 된다.

- 수용자가 필요로 하는 내용 < 수용자가 원하는 내용 (예. 섹스와 폭력)

그대로 둘 경우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가치를 진전시키는 공적 서비스는
실패, 이는 또 다른 의미의 시장 실패 (여기서 시장의 실패는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가치 또는 공익적 가치를 실현하는 것을 실패 하는 것을 의미)


3. 방송의 경제적 요인이 가져오는 변화


- 뉴스의 연성화

- 프로그램의 형식적 미학적 구조에 영향 (중간광고)

- 프로그램을 직접 제작하기보다는 외국의 저작물을 구매

→ 방송의 공공성보다 경쟁의 논리, 경제성이 우선하게 되면 편집자(운영자)는
보도물의 질보다는 이윤과 자원관리를 위한 경영에 치중한다.

(실제 1980년대 미국에서는 유선텔레비전의 보급 등으로 지상파의 수입이
감소하고 생산비가 증가하다 보도의 공공성보다는 경제성을 우선시하는
경영진으로 교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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