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시청률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1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방송 조사의 목적
2. 방송 조사의 변화 요인
3. 양적 방송 조사
1) 세계 주요 국가의 시청률 조사 제도 유형 주도 기관의 유형
2) 한국 방송 시청률 조사의 역사
3) 시청률 조사의 개념과 종류
(1) 전자 기록 장치를 이용한 조사
(가) 오디오 미터 특징 장점 단점
(나)피플미터 특징 장점 단점
(2) 일기식 조사
(3) 전화 조사
(가) 전화 화상 밥벙
(나) 동시 조사 방법 장점 단점
(4) 우편 조사 장점 단점
(5) 면접 조사 장점 단점
4) 시청률 해석상의 유의 사항
5) 시청률 계산법
(1) 총 시청 가구수(HUT : House Using Television/People Using Radio) (2) 시청률(rating)
(3) 개인 시청률(PUT : People Using Television/PUR : People Using Radio)
(4) 점유율(share)
(5) 시청 가구 1천 세대(세대,명)당 광고 비용(CPM 또는 CPT)
(6) 시청률 포인트당 광고 요금(CPP : Cost Per Point)
(7) 15분 평균 수용자(AQH : Average Quarter Hour)
(8) 누적 수용자(cume : cumulative audience estimate)
(9) 도달률과 도달 빈도(reach and frequency)
(10) 총 시청취율 포인트(GRP : Gross Rating Point)
(11) 수용자 전환율(audience turnover)
4. 질적 방송 조사
1) 포커스 그룹 인터뷰
2) 영국 방송계의 시청자'평가 지수(AI : Appreciation Index)'
3) Q 방법
4) 프로그램 테스트
- 본문내용
-
1. 방송 조사의 목적 방송 조사 연구는 사회 과학적 연구의 한 형태로서 방송 현상과 관련되 사회적·심리적·경제적·정치적 변인들의 상태를 기술하는 것을 말한다. 방송시장 구조에서 방송국 설립의 타당성, 방송 경영의 효율성 평가, 편성과 제작의 기본조사, 국민 생활 시간대 조사, 뉴미디어 관련 형성 평가, 수익성 평가, 메시지의 다양한 실험 연구들 다양한 개념을 포괄한다. 특히 시청률조사와 관련된 연구를 중요한 분야로 인식해 왔다. 이러한 시청률 조사의 목적과 방식은 대체로 해당 국가의 방송 산업의 방송 이념을 반영하고 있다. 2. 방송 조사의 변화 요인 방송 수신 기술의 다양화 방송 매체의 규제 완화 정책에 따은 상업화 경향 다채널 시대에 따른 방송 환경의 경쟁 구조 사회 문화적 변화 광고 산업의 발달로 광고주의 잠재적 소비자 설득 방법을 요구 3. 양적 방송 조사 1) 세계 주요 국가의 시청률 조사 제도 유형 세계 주요 국가의 시청률 조사 제도의 특성은 그 국가의 시청률제도를 주도하는 기구의 성격에 따라 결정된다. 주도 기관의 유형 공적 기구형 : 시청률 조사와 관련된 업계의 이익을 대표할 수 있는 독립기구를 설립하여 시청률 조사를 주도하는 방식 매체기구형 : 시청률 자료의 이용자인 방송국을 중심으로 독립 기구를 설립하거나 협의체를 두어 시청률 조사를 주도하는 방식
1. 방송 조사의 목적
방송 조사 연구는 사회 과학적 연구의 한 형태로서 방송 현상과 관련되 사회적·심리적·경제적·정치적 변인들의 상태를 기술하는 것을 말한다. 방송시장 구조에서 방송국 설립의 타당성, 방송 경영의 효율성 평가, 편성과 제작의 기본조사, 국민 생활 시간대 조사, 뉴미디어 관련 형성 평가, 수익성 평가, 메시지의 다양한 실험 연구들 다양한 개념을 포괄한다. 특히 시청률조사와 관련된 연구를 중요한 분야로 인식해 왔다. 이러한 시청률 조사의 목적과 방식은 대체로 해당 국가의 방송 산업의 방송 이념을 반영하고 있다.
2. 방송 조사의 변화 요인
방송 수신 기술의 다양화
방송 매체의 규제 완화 정책에 따은 상업화 경향
다채널 시대에 따른 방송 환경의 경쟁 구조
사회 문화적 변화
광고 산업의 발달로 광고주의 잠재적 소비자 설득 방법을 요구
3. 양적 방송 조사
1) 세계 주요 국가의 시청률 조사 제도 유형
세계 주요 국가의 시청률 조사 제도의 특성은 그 국가의 시청률제도를 주도하는 기구의 성격에 따라 결정된다.
주도 기관의 유형
공적 기구형 : 시청률 조사와 관련된 업계의 이익을 대표할 수 있는 독립기구를 설립하여 시청률 조사를 주도하는 방식
매체기구형 : 시청률 자료의 이용자인 방송국을 중심으로 독립 기구를 설립하거나 협의체를 두어 시청률 조사를 주도하는 방식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능론과 갈등론을 비교 설명하고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교육사회학 A+)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실천가의 역할은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에 따라 달라진다 지역사회실천모델에 따른 지역사회복지실천가의 역할을 설명하시오
- 기후변화 - 기후와 지구온난화
- 직장 내에서 실천 가능한 매너와 에티켓을 나열하고 본인의 실천계획에 대해 작성하시오(ex 지각하지 않는다 지각하지 않기 위해 출근 시간 30분 전에 도착한다는 생각으로 시간을 여유롭게 계획한다)
- [스트레스관리] 스트레스의 개념 및 유발요인, 스트레스반응, 스트레스의 관리방안
- 시사에세이 - 지구온난화에 관해서
- 발달과업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정의)와 해비거스트(Robert Havighurst)가 제시한 발달단계별 발달과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해비거스트의 발달단계별 과업에 비추어 볼 때 본인은 발달과업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
- 프로이드의정신분석성격이론
- [평생교육경영학] 평생교육 경영 사업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