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부여] 서비스업 비정규직근로자의 직무 만족개선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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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론
근로 유형의 변화
가설
연구 방법
연구 목적

제 2 장 문헌적 연구 방법
비정규직 근로자
제1절 비정규직 근로자의 개념
제2절 비정규 근로의 유형
제3절 비정규직 근로자의 동향
제4절 비정규직 근로자의 증가원인
제5절 비정규직 직무만족도 결정요인
제6절 동기부여 이론의 이론적 배경

제 3 장 실증적 연구 방법
설문지

제 4 장 분석적 연구 방법
분석절차 및 방법

제 5 장 결론
본문내용
비정규직 근로자의 증가는 전세계적인 추세이다. 이는 불확실하고 예측하기 어려운 시장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기업 전략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생산자가 늘어나고 소비자의 욕구가 다양해지면서 생산자 중심의 시장 (Sellers market)에서 소비자 중심의 시장 (Consumers market)으로 바뀌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생산방식도 소품종 대량 생산(Mass product)에서 다품종 소량 생산(Flexible product)으로 변화되었다. 다품종 소량 생산 방식의 특징은 생산 방식과 생산량의 유연화에서 찾을 수 있다. 이는 노동비용을 줄이기 위한 고용 유연화로 나타나게 된다. 기업이 구조조정이나 구조 재설계시에 가장 손쉽게 선택할 수 있는 것이 비정규직 근로자의 고용이다. 비정규직 근로자의 고용은 노동 비용의 절감과 고용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세계적인 고용시장의 변화에서 한국 기업들도 예외일 수는 없었다. 1990년대부터 한국 기업의 고용형태에도 근본적인 변화가 진행되어 왔으며, IMF 경제위기를 계기로 변화는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이러한 변화의 핵심은 바로 비정규직 근로자의 증가라고 할 수 있다. 노동부에 따르면 2000년 5월말 현재 근로자 1,280여만명 가운데 1년 미만의 고용계약을 맺은 비상용근로자는 52.6%인 700여만명에 달한다고 한다. 남성은 3명중 1명, 여성은 3명중 2명이 비상용 근로자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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