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조직론] 콜라시장 산업구조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개요

2. 콜라 시장의 성질

3. 음료시장에서 콜라의 위치

4. 국내 콜라시장 기업 현황

5. 콜라 시장의 경쟁수준

6.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우리가 소비하는 음료수는 이제 단순한 갈증해소차원에서 벗어나 인체생리에도 영향을 미치는 특수한 기능성이 강조되는 추세를 나타내고 있는 실정이다. 음료대기업과 중소업체들이 앞다투어 시장경쟁에 뛰어들고 있으며, 과실음료, 기능성 음료, 전통음료, 생수 등의 새로운 시장이 창출로 신규업체의 참여가 급격히 증가하여 시장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최근에 인기를 끌었던 식혜시장은 무려 80여개에 이르는 업체가 난립, 덤핑경쟁을 벌이는 바람에 시장질서가 무너진 지 오래이며 차세대 음료시장의 주역으로 꼽히고 있는 먹는 샘물시장은 1백여 개에 이르는 무허가 업체가 저가를 무기로 오히려 시장을 장악하여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또한 우루과이 라운드협상의 타결로 수입문호가 폭넓게 개방되면서 외국기업의 국내시장 침투가 늘어났다. 이에 1997년부터 과실음료 시장이 전면 개방되면서 외국기업의 국내 진출은 더욱 늘어나고 있으며 앞으로 국내 생수시장은 물론 각종 음료시장에서는 국내업체간은 물론 외국업체들과의 치열한 경쟁이 전망된다.
이러한 음료시장의 상황 속에서 유독 콜라 시장만은 예외이다.
다른 산업에 비해 진입장벽 혹은 기술의존도가 낮음에도 불구하고 국내기업은 3%미만인 외국계기업에 잠식당하고 있는 특이한 콜라시장의 산업구조를 알아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시장의 선택 및 시장의 구조적요인 분석
  • 시장에 비하여 매력도가 떨어질 수 밖에 없다.시장의 외형적 요인/세부항목시장의 매력도높음낮음현재 시장규모+-시장잠재력+-성장률+-상품수명주기 단계성장기도입기 또는 쇠퇴기주기성 또는 계절성-+현재의 수익성+-●시장의 구조적 요인분석시장에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참여한 플레이어(Player)들이 어떤 행동을 보이는가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경제학의 여러 분야들 중에서 기업들 간의 경쟁을 다루는 분야를 산업조직론

  • [경영]경쟁이란
  • 산업콜라, 탄산음료, 기능성음료(예: 게토레이), 과일음료,식이섬유음료(예: 화이브미니), 우유, 맥주, 커피, 티, 생수신규산업밀크티, 레모네이드소비자욕구에 따른경쟁관계기존욕구갈증해소, 졸음방지(카페인효과), 건강에 도움새로운 욕구다이어트 효과잠재적 욕구노화방지경쟁자 분석 1. 경쟁자 확인 경쟁자 분석 1. 경쟁자 확인 경쟁자 분석 o. 경쟁자 확인:공급자 측면 경쟁자 확인- 표준산업분류 - 기술적 유사성- 상품/시장 매트릭

  • [경영전략론]포터의 산업환경분석 틀을 활용한 기업의 산업환경분석 - [파리바게뜨]
  • 분석하는 전통에 이론적 배경을 제시하고, 보다 구체적으로 기업의 외부환경을 분석할 수 있는 분석틀을 제공해준 것이다.산업구조를 분석하는 기법을 처음으로 경영전략에 도입한 사람은 Harvard 경영대학원의 마이클포터(Michael Porter)이다. 포터는 산업 내에서의 기업행동을 분석하는 산업경제학을 경영전략분야로 도입하는데 큰 공헌을 했다. 포터는 1980년 Competitive Strategy라는 저서에서 경제학의 산업 조직론에서 발전된 산업구조분석을 기업에 적용

  • [전략결정요소] 전략결정의 요소(SWOT)
  • 산업, 전기통신산업 등이 여기에 속한다. 그러나 2-3개의 기업에 의해 시장이 지배되고 있는 과점산업의 경우에는 서서히 수익률이 떨어지기 시작하며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가격담합 행위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가전산업이 이러한 경우에 해당하는 대표적인 산업이다. 한편 경쟁기업이 많은 반도체산업과같은 경쟁 산업에서는 수익률이 매우 낮은 것이 보통이다.- 포터의 산업구조분석기법의 기본 틀 - 경쟁기업의 동질성과 이질성(전략, 목적 등

  • [학사][마케팅전략]우리나라 항공사의 마케팅 분석
  • 산업에서도 마찬가지로 적용할 수 있는데 항공운송산업은 본래 공급이 비탄력적이고 수요의 변동이 심하고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기 위한 고정비의 부담이 크며 한계생산비가 극히 적은 산업특성이 있을 뿐만 아니라 다수의 동질적 경쟁자가 존재하는 자유경쟁시장구조를 가진 산업이기 때문에 다른 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쟁이 심하고 또한 그 성격상 국제거래의 대상이고 제품인 운송서비스가 국제적으로 이루어지므로 국제경쟁력이 문제가 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