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분석 경쟁의 개념과 유형 경쟁자 분석방법 경쟁의 본질 산업조직론의 경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1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경쟁분석
이 장의 목표
1. 경쟁의 개념과 유형에 대해 이해한다
2. 경쟁자 분석방법을 파악한다
*
MARKETING
사례연구 : 휴대폰의 경쟁자는 휴대폰이 아니다!
휴대폰의 기능은 단순히 전화를 받는 것에서 시작하여 현재는 카메라, MP3플레이어에 컴퓨터와 TV의 기능을 포함하고 있음
성능면에 있어서도 휴대폰에 내장된 MP3 플레이어, 카메라의 성능은 일반 MP3 플레이어와 카메라에 버금가는
수준으로 향상
이에 따라 MP3 플레이어업체와 카메라 제조업체는 휴대폰의 제품출시에 매우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음
휴대폰 및 카메라,MP3 플레이어 제조업체의 경쟁자는 누구이며 어디까지 경쟁의 범위를 정할 수 있을까?
5장 경쟁분석
*
MARKETING
1) 경쟁의 개념
경쟁은 고객에게 양질의 제품을 싼 가격에 공급하는 시장의 원리인 동시에
혁신의 원동력. 경쟁기업을 지속적으로 능가하여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것이 기업의 기본 목표
고전경제학에서의 경쟁 : 수요와 가격탄력성을 중심으로 분류된 모델.
제품의 동질성, 시장에 대한 기업의 지식, 시장에서의
진입 및 철수장벽 등에 대한 가정을 중심으로 나누어짐
산업조직론의 경쟁 : 산업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의 특성에 따라 달라짐
- 산업이 직면한 시장구조, 산업구조에 따라
- 경쟁사가 선택하는 전략의 유형에 따라
- 한 기업이 획득한 성과에 따라 의미가 달라짐
1. 경쟁의 본질
5장 경쟁분석
*
MARKETING
2) 경쟁의 유형
경쟁의 기준에 따라 경쟁자 및 경쟁제품은 달라짐
4. 지리적 기준
- 원재료, 종업원, 재무적 자원
3. 자원 지향적 기준
- 4P(제품, 가격, 유통, 촉진)
2. 마케팅 지향적 기준
- 고객이 사용가능한 예산, 제품사용시기,
추구 효익
1. 고객지향적 기준
- 지리적 위치
5장 경쟁분석
*
MARKETIN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우리나라 항공사 마케팅전략 분석
  • 본질 항공기 좌석으로는 타항공사의 좌석과 차별화 하기가 어렵다는 점이다. 즉, 항공운송산업의 제품은 균질적(homogeneous)이라는 것이다. 이와 같은 성질은 시장의 경쟁성을 강하게 하며 항공사는 제품차별화를 위해 기내 서비스, 운항횟수 증가 등에 노력하게 된다. 또한 제품의 균질성은 기존의 항공시장에 대한 신규진입과 신규 항공사 설립을 손쉽게 한다. 규제마저 없어짐으로써 항공사들은 기존 항공사들끼리의 경쟁뿐만 아니라 신규진입을 막기

  • [학습조직] 학습조직에 대하여
  • 방법론을 제시해 줄 수 있다.넷째, 학습조직 개념은 사용자 집단의 경영성과와 근로자 집단의 삶의 질 향상, 이 두 공통의 이해영역을 만족시키며 발전시키는데 기여할 것이다. 다섯째, 무한경쟁과 급속한 변화의 시대에 이 학습조직은 조직 적응력을 높여주고 그 능력은 쉽게 모방될 수 없기 때문에 비교적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해 줄 것이다.12. 「사례」 병원의 학습조직 전략) Donald M. Berwich (하버드 의대교수: 건강재단 이사장)병원은 의사라

  • 기능역량 및 자원분석과 그의 관점에서 바라본 LG전자
  • 개념으로 상당한 객관화를 요구 한다. 5가지 시장 테스트도 객관화의 과정으로 이해 해야 한다. 5가지 시장테스트의 내용으로는 첫번째 경쟁적 우월성, 두번째 모방 불가성, 세번째 지구성, 네번째 전용성, 다섯번째 대체성으로 테스트가 이루어 진다 그 세부적인 내용은 앞서 살펴 보았기 때문에 생략 하도록 하겠다. 2) VRIO 분석5가지 시장 테스트를 통해서도 그 객관성을 확보하는 것은 또한 완벽하다고 할 수가 없다. 강점과 약점의 분석은 주관성이

  • 산업조직론 - 한국 제지산업에 대한 산업조직론적 연구
  • 산업의 해외투자1. 해외직접투자의 개념2. 해외투자의 유형3. 해외 합작투자시 장․단점4. 해외 합작투자의 강점5. 해외직접투자의 현황제 5 장 제지산업의 시장성과 제 1 절 제지산업의 자원배분의 효율성1. 지류원료의 수급구조2. 생산성 및 제조 원가 구성3. 성장성과 수익성제 2 절 제지산업의 기술적 효율성1. 제품의 효율성2. 가격의 효율성3. 유통의 효율성4. 판매 및 광고의 효율성제 3 절 제지산업의 생산물의 성과1. 생산물의 경쟁력제 6

  • [방통대 2016-2] 본인이 재직중이거나 관심이 있는 기업을 선정한 후, 해당 기업의 본원적 경쟁전략을 평가하고, 전략성공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 산업 환경 내에서 효과적인 위치 선정 중시, 산업 환경 분석에 중점, 보유 자원과 기업 능력 등의 내부 분석은 중시 않고 전략의 실행에서만 내부 요인 고려ⅱ) 1980년대 후반 이후: 전략의 토대로서 기업의 자원과 능력의 역할에 대한 관심 고조. - 중점 사항: 경쟁자가 모방하기 힘든 내부 능력의 개발 및 활용 중시, 환경의 중요성도 인식하지만 기업의 역량을 경쟁우위의 원천으로 간주한다. 이러한 관점을 반영하는 것이 소위 기업의 자원기반관점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