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분석 경쟁의 개념과 유형 경쟁자 분석방법 경쟁의 본질 산업조직론의 경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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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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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분석
이 장의 목표
1. 경쟁의 개념과 유형에 대해 이해한다
2. 경쟁자 분석방법을 파악한다
*
MARKETING
사례연구 : 휴대폰의 경쟁자는 휴대폰이 아니다!
휴대폰의 기능은 단순히 전화를 받는 것에서 시작하여 현재는 카메라, MP3플레이어에 컴퓨터와 TV의 기능을 포함하고 있음
성능면에 있어서도 휴대폰에 내장된 MP3 플레이어, 카메라의 성능은 일반 MP3 플레이어와 카메라에 버금가는
수준으로 향상
이에 따라 MP3 플레이어업체와 카메라 제조업체는 휴대폰의 제품출시에 매우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음
휴대폰 및 카메라,MP3 플레이어 제조업체의 경쟁자는 누구이며 어디까지 경쟁의 범위를 정할 수 있을까?
5장 경쟁분석
*
MARKETING
1) 경쟁의 개념
경쟁은 고객에게 양질의 제품을 싼 가격에 공급하는 시장의 원리인 동시에
혁신의 원동력. 경쟁기업을 지속적으로 능가하여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것이 기업의 기본 목표
고전경제학에서의 경쟁 : 수요와 가격탄력성을 중심으로 분류된 모델.
제품의 동질성, 시장에 대한 기업의 지식, 시장에서의
진입 및 철수장벽 등에 대한 가정을 중심으로 나누어짐
산업조직론의 경쟁 : 산업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의 특성에 따라 달라짐
- 산업이 직면한 시장구조, 산업구조에 따라
- 경쟁사가 선택하는 전략의 유형에 따라
- 한 기업이 획득한 성과에 따라 의미가 달라짐
1. 경쟁의 본질
5장 경쟁분석
*
MARKETING
2) 경쟁의 유형
경쟁의 기준에 따라 경쟁자 및 경쟁제품은 달라짐
4. 지리적 기준
- 원재료, 종업원, 재무적 자원
3. 자원 지향적 기준
- 4P(제품, 가격, 유통, 촉진)
2. 마케팅 지향적 기준
- 고객이 사용가능한 예산, 제품사용시기,
추구 효익
1. 고객지향적 기준
- 지리적 위치
5장 경쟁분석
*
MARK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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