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표]상표의 개념,유형, 상표의 구조, 상표의 등록요건,심사절차, 상표의 국제등록제도, 상표의 상표자산, 상표와 의장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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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상표의 개념

Ⅲ. 상표의 유형
1. 상표
2. 서비스표
3. 단체표장
4. 업무표장

Ⅳ. 상표의 구조

Ⅴ. 상표의 등록요건
1. 상표법상의 상표여야한다
2. 식별력(distinctivenenss)이 있어야한다
1) 상표법 제 6조
2) 재미있는 case
3. 상표법상의 불등록 사유에 해당되지 않아야 한다

Ⅵ. 상표의 심사절차

Ⅶ. 상표의 국제등록제도
1. 마드리드의정서 성립의 경위
2. 의정서의 개요

Ⅷ. 상표의 상표자산

Ⅸ. 상표와 의장의 비교
1. 제도적 목적
2. 보호의 객체
3. 구성요소
4. 창작성 여부 및 기능
5. 물품 및 상품과의 관계
6. 등록요건(협의)
7. 권리의 존속기간
8. 권리의 효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최근 경제학의 게임이론이나 대리인이론 등을 이용한 산업조직론 분야에 서는 제품군 전체를 하나로 보기 보다는 개별적인 제품간의 경쟁에 대한 연구들이 많이 수행되고 있고, Lancaster(1971)나 Luce(1959) 등은 제품을 속성의 뭉치(attribute bundle)로 보고 개별 상표의 속성의 차이에 의하여 제품이 선택되는 것으로 보아 개별 상표의 차이점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마케팅 분야에서는 주관심 분야에 의하여 분석의 단위가 제품군 전체보다는 개별상표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마케팅과학 분야의 소비자의 선택행위에 대한 연구들은 소비자가 중요시하는 제품의 속상을 중심으로 하거나(Bass 1993 ; Bass&Pilon 1987), 가격, 판매촉진 진열 상태 등의 마케팅 변수들을 이용하거나(Clover & Srinivasan 1987), 소비자의 선택행위가 이전의 선택행위에 의하여 영향을 받을 것인가(Kalwani & Morrison 1977) 등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소비자 행동의 연구 분야에서도 상표의 물리적인 속성이나 이를 통하여 얻을 수 있는 혜택을 중심으로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상표에 대한 태도에 대한 분석이 많다. 널리 인용되고 있는 합리적인 행동이론(Ajzen & Fisbein 1975)은 이 범위를 확대하여 제품의 혜택이나 주관적 규범에 의한 제품의 태도형성을 강조하고 있다.
한편, 다차원척도를 이용한 상표의 위치분석은 다차원의 공간상에 한 상표가 다른 상표에 비교한 상대적인 경쟁위치를 알려줄 수 있는 점(Green & Wind 1972 ; Moore & Winer 1987)에서 의의가 있다. 이 전의 연구들이 상표에 대한 여러 가지 특성에서 출발하여 바로 선호도라는 반응과 연결시킨 것에 비하여 상대적인 위치에 대한 분석을 중간단계에 삽입하여 소비자들의 상표 선호도가 결정되는 현상을 좀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되었고, 특히 시장에 다양한 선호도를 가진 집단이 존재할 경우 상표선호도에 대한 분석에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Houser & Shugan 1983).
한편, 위에서 언급한 연구들은 대체로 상표선택에 관심을 갖고 상표가 보유하고 있는 속성, 혜택, 규범과의 일치정도에 대하여 분석적인 접근을 시도 하였고 상표에 대한 평가는 이러한 특성들에 대한
참고문헌
○ 경영학 석사 학위 논문, 1987
○ 김미숙·김태연(1996), 국외상표의 정장의류에 대한 구매행동연구, 한국의류학회지
○ 송영식·황종환·김원오(1997), 상표법, 한빛지적소유권센터
○ 임일도(2005), 도메인이름과 상표권 등의 보호에 관한 소고, 대한민사법학회
○ 원낙연(2000), 디지털화와 상표권 : 도메인네임을 중심으로, IPLeft 토론회, 정보 생명과 지적재산권
○ 오세중·이창훈 공저(2001), 산업재산권법(의장법·상표법), 한빛지적소유권센터
○ 정택근, 상표이미지와 자아이미지에 관한 연구, 서울대 대학원
○ 홍재일(1991), 특허, 상표의 모든 것을 알 수 있는 책, 변리사, 서강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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