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외환카드` 기업분석 및 향후 대안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1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한국의 신용카드 산업

1. 한국 신용카드 시장 구조
2. 신용카드사 연도별 주요 실적

II. 신용카드 시장을 둘러싼 외부 환경

1. 정부의 규제, 신용불량자 사태, 경쟁심화
2. 소비자 트렌드의 변화
3. 경쟁자 분석

III. 외환카드 자사 분석

1. 외환카드의 개요
2. 외환카드의 시장에서의 위치
3. 시장의 위협
4. 카드시장에서의 기회 요인
5. 내부역량
6. 문제점

IV. 전략의 실행 – 외환 Platinum Card Renewal 전략 [ 스캔들 사례 발표부분 요약]

1. 환경 분석과 전략 수립의 배경
2. 전략의 실행과정과 결과

V. 평가 및 향후 대안 제시

본문내용
I. 한국의 신용카드 산업


1. 한국의 신용카드시장 구조

한국의 신용카드시장이 정착된 것은 1987년에 제정된「신용카드업법」에 따라 카드전업사가 설립되고 카드관련 사업이 전문화되기 시작하면서부터이다. 신용카드시장은 카드발급자(issuers), 전표매입자(acquirers), 가맹점(merchants), VAN 사업자(value added network service), 그리고 카드이용자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좀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신용카드업은「여신전문금융업법(일명여전법)」상 4개의 여신전문금융업(신용카드업, 시설대여업, 할부금융업, 신기술금융업) 중 유일하게 허가제이다. 2003년 9월 현재 10개 신용카드 전업사와 14개 겸영은행 등 총 50개사가 활동 중에 있다.
참고문헌
www.yescard.co.kr 외환카드 홈페이지
www.kamco.or.kr 자산관리공사
www.bestez.com 대우증권 투자 분석표
www.mk.co.kr 매일경제신문
외환카드 인터뷰 자료 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CRM(고객관계관리)] CRM(고객관계관리)의 동향과 도입 사례 및 성공 전략 분석
  • 분석을 위한 2차 프로젝트가 진행중인 삼성생명은 분석된 고객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캠페인 자동화 활동을 전개하기 위해 캠페인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다. 또 외환카드에서 콜센터 부문 강화를 위해 CRM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이외에 국내 유통업계로는 처음 현대백화점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데이터마이닝을 구축해놓고 있는 현대백화점은 현재 CRM을 위해 한국SAS와 작업중에 있다. CRM이 기업의 경쟁력 강화 및 수익을 위한 핵심 솔

  • [경영] 신뢰경영시대의 성공적인 윤리경영 실행전략
  • 경영시스템을 갖춘 기업으로 외국기업으로 아우디(Audi), 존슨앤존슨(John & John), 리바이 스트라우스(LEVIS) 등 3개 기업을 선정하였고, 국내기업으로는 현대자동차, 신세계, LG, 유한킴벌리 등 4개 기업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위와 같이 윤리경영의 이론적 배경에 관한 파악과 우리나라 기업의 도입현황을 살펴보고 실제 국내외 사례를 분석한 것을 토대로 다음과 같이 성공적인 윤리경영 실행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첫째, 최고경영층의 강한 의지가 있어

  • [금융] 우리나라 신용카드시장 규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카드사의 전략적 행동 및 신용카드시장의 특수성 등으로 인해 사회후생을 오히려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심도있는 분석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신용카드시장에 대한 진입규제의 문제점과 가격 및 영업규제의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첫째, 신용카드시장의 진입규제와 관련하여 신용카드시장의 규모가 확대된 상황에서 진입규제는 당초 규제의 취지인 과당경쟁을 방지하기보다는 기존 기업의 시장지배력을 강화할 가능성이 있다.

  •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인사관리 사례조사-`유한킴벌리`의 인사제도 분석 및 보완점(A+리포트)
  • 기업소개 2. 삼성 테스코의 인력관리 단계 분석3. 유한 킴벌리 모델의 도입 - 도입 계기4. 유한 킴벌리 모델의 도입 - 과정5. 유한 킴벌리 모델의 도입 - 장ㆍ단점6. 유한 킴벌리 모델의 도입 - 종합7. 성공적인 유한킴벌리 모델 도입을 위한 대안제시Part.VII 결론Part.I 서 론향후 기업은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사회적 책임을 준수하고, 지역사회와 공존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청년실업 인구가 50만에 육박하는 현시점에서 4조 교대제 및 평생교

  • [경영학] 현대카드 마케팅전략
  • 경영기본 마인드 제고- Raise management-base mind : 윤리경영, 사업운영의 일관성, 전략방향과 목표의 명 확한 제시, 기업의 사회적 책임4) 효과적인 성과 관리- Effective performance management : 지속적인 역량 개발, 명확한 의사결정, 직장생활 과 개인생활의 조화, 업무수행 속에서 성장, 자유 로운 의견교류, 효과적인 업무분장 적재 적소 인 력배치(5) 글로벌 초우량 기업 GE캐피탈과 전략적 제휴(2005년 하반기)- 전략적 제휴 관계 : HCC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 및 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