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코카콜라는어떻게산타에게빨간옷을입혔는가` 도서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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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11.2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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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카콜라는 어떻게 산타에게 빨간 옷을 입혔는가
오늘날 급변하는 마케팅 환경은 마케팅의 앞날을 더욱 어둡게 하고 있다. 산업 간 경계가 무너지고 시장의 글로벌화가 급속히 진전되면서 기업 간 경쟁은 더욱 격화되고 있다. 대부분의 산업이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제품 차별화가 더욱 어려워졌다는 점도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는 데 제약조건으로 작용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소비자 니즈는 더욱 다양화되었고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기대수준은 한층 높아졌다. 그래도 다행인 점은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데이터의 수집 , 관리, 분석비용이 현저히 떨어지고 새로운 판매 및 커뮤니케이션 채널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기업의 경영자와 마케팅 담당자들이 위기를 돌파하기 위해 이용할 여섯 가지 마케팅 패러다임을 소개하고 있다. 최근 마케팅 생산성의 저하와 마케팅 효과 측정의 난해성을 해결할 방법으로 CRM, 브랜드 사이언스 그리고 끊임없는 테스트를 통한 학습이 소개되어 있다. 또한 마케팅이 최고 경영층의 장기적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으로 제휴마케팅, 제품 및 서비스 개념의 확장 그리고 다채널 관리를 제시하고 있다. 최근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구축/관리하는 비용이 감소하고, 소비자와 접할 수 있는 채널의 수가 다양화되면서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활용할 수 있는 여건은 좋아지고 있다.
이미 우리나라에서도 현주컴퓨터가 천리안, 외환카드가 손을 잡고 공동마케팅에 성공했고, SK의 오케이 캐쉬백은 에어마일스의 마일리지와 유사한 시스템으로 소비자들에게 정착했다. 마케팅 위기의 시대, 기업의 마케팅 위기를 극복하고자 하는 기업 경영자들과 마케팅 담당자들은 저자가 제시하는 여섯 가지 마케팅 패러다임을 통해 새로운 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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