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이랜드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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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론 - 이랜드소개 및 기업문화 -------------------------------- 1
-조직문화의 중요성
1. 이랜드 선정이유 -------------------------------------------- 1
2. 이랜드소개 -------------------------------------------- 2
(1)이랜드
(2)조직도
(3)비전 및 전략
3. 이랜드만의 독특한 기업문화 ------------------------------------- 4
(1) Church 문화
(2) 캠퍼스문화
(3) 공동체문화
(4) 가정문화
(5) 기타
4. 이랜드의 경영이념 -------------------------------------------- 4
Ⅱ. 본론 - 환경분석 및 문제점 ------------------------------------ 6
1. 우리나라 내수의류시장 동향 ------------------------------------- 6
2. 최근 내수의류 소비시장 동향 ------------------------------------- 6
3. 이랜드 SWOT분석 -------------------------------------------- 7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이랜드의 7s ------------------------------------------------- 9
(1) Share Value
(2) Strategy
(3) System
(4) Structure
(5) Staff
(6) Style
(7) Skill
5. 기독교 문화 ------------------------------------------------- 12
6. 지식경영 --------------------------------------------------- 13
Ⅲ. 맺음말 - 대안제시 및 선택 ----------------------------------- 17
1. 대형유통업체와의 경쟁전략 --------------------------------------- 18
2. 2001 아울렛의 특수성 강화 ------------------------------------- 19
3. 새로운 브랜드개발 -------------------------------------------- 19
4. 경영과 종교의 분리 ------------------------------------------- 20
5. 의류/유통 중심기업으로 구조조정 --------------------------------- 20
6. 비정규직 문제에서 오는 노사관계 --------------------------------- 20
7. 지속적인 해외 시장 공략 --------------------------------------- 21
- 본문내용
-
Ⅰ. 서론 - 이랜드 소개 및 기업문화
현대 사회의 특징은 바로 ‘빠른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문화와 제도는 그 사회를 구성하는 개인 혹은 집단의 특성에 따라 변화하게 되는데, 정보의 교류가 용이해진 결과 그러한 변화의 속도는 기하급수적으로 빨라지게 되었다. 기업은 이러한 사회 안에 존재하는 하나의 유기체이고, 기업의 이윤 창출이라는 최고 목표에 따라 움직인다. 따라서 사회가 급변하는 만큼 기업은 그 사회에 ‘적응’하는 것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고, ‘어떻게 적응할 것인가.’에 대한 답은 현대 기업이 풀어야할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적응을 위한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바로 유연성이다. 하지만 기업은 서로 다른 개인의 집합으로서 변화에 있어 다양한 충돌과 갈등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적응에 대한 유연성을 갖지 못한다. 언제나 변화라는 것이 다양한 개인의 동시충족을 이루어 낼 수는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조직이 변화에 대한 유연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조직 자체를 하나의 유기체로서 만들 필요가 있다. 마치 전쟁터에서 리더를 중심으로 한 결속력 있는 부대가 필요하듯이 말이다.
‘조직문화’는 바로 조직을 유기체화 할 수 있는 훌륭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조직문화’라고 하는 것은 조직 내부적으로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가치, 믿음, 신념, 행동 특성상의 체계, 패턴의 형성 혹은 구성원들이 나타내 보이는 표시(sign)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러한 것들이 공식적인 조직 구조와 상호 작용을 하면서 행동의 규범, 행동의 방향을 낳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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