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이랜드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3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이랜드소개 및 기업문화 -------------------------------- 1

-조직문화의 중요성

1. 이랜드 선정이유 -------------------------------------------- 1

2. 이랜드소개 -------------------------------------------- 2
(1)이랜드
(2)조직도
(3)비전 및 전략

3. 이랜드만의 독특한 기업문화 ------------------------------------- 4
(1) Church 문화
(2) 캠퍼스문화
(3) 공동체문화
(4) 가정문화
(5) 기타

4. 이랜드의 경영이념 -------------------------------------------- 4


Ⅱ. 본론 - 환경분석 및 문제점 ------------------------------------ 6


1. 우리나라 내수의류시장 동향 ------------------------------------- 6

2. 최근 내수의류 소비시장 동향 ------------------------------------- 6

3. 이랜드 SWOT분석 -------------------------------------------- 7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이랜드의 7s ------------------------------------------------- 9
(1) Share Value
(2) Strategy
(3) System
(4) Structure
(5) Staff
(6) Style
(7) Skill

5. 기독교 문화 ------------------------------------------------- 12

6. 지식경영 --------------------------------------------------- 13



Ⅲ. 맺음말 - 대안제시 및 선택 ----------------------------------- 17


1. 대형유통업체와의 경쟁전략 --------------------------------------- 18

2. 2001 아울렛의 특수성 강화 ------------------------------------- 19

3. 새로운 브랜드개발 -------------------------------------------- 19

4. 경영과 종교의 분리 ------------------------------------------- 20

5. 의류/유통 중심기업으로 구조조정 --------------------------------- 20

6. 비정규직 문제에서 오는 노사관계 --------------------------------- 20

7. 지속적인 해외 시장 공략 --------------------------------------- 21
본문내용
Ⅰ. 서론 - 이랜드 소개 및 기업문화

현대 사회의 특징은 바로 ‘빠른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문화와 제도는 그 사회를 구성하는 개인 혹은 집단의 특성에 따라 변화하게 되는데, 정보의 교류가 용이해진 결과 그러한 변화의 속도는 기하급수적으로 빨라지게 되었다. 기업은 이러한 사회 안에 존재하는 하나의 유기체이고, 기업의 이윤 창출이라는 최고 목표에 따라 움직인다. 따라서 사회가 급변하는 만큼 기업은 그 사회에 ‘적응’하는 것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고, ‘어떻게 적응할 것인가.’에 대한 답은 현대 기업이 풀어야할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적응을 위한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바로 유연성이다. 하지만 기업은 서로 다른 개인의 집합으로서 변화에 있어 다양한 충돌과 갈등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적응에 대한 유연성을 갖지 못한다. 언제나 변화라는 것이 다양한 개인의 동시충족을 이루어 낼 수는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조직이 변화에 대한 유연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조직 자체를 하나의 유기체로서 만들 필요가 있다. 마치 전쟁터에서 리더를 중심으로 한 결속력 있는 부대가 필요하듯이 말이다.
‘조직문화’는 바로 조직을 유기체화 할 수 있는 훌륭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조직문화’라고 하는 것은 조직 내부적으로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가치, 믿음, 신념, 행동 특성상의 체계, 패턴의 형성 혹은 구성원들이 나타내 보이는 표시(sign)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러한 것들이 공식적인 조직 구조와 상호 작용을 하면서 행동의 규범, 행동의 방향을 낳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랜드지식경영
  • 이랜드 그룹이 도대체 어떻게 그 어렵다던 IMF의 위기상황을 맞이하여, 다른 기업들과 달리 오히려 경영혁신을 이룩하고 성장할 수 있었던 까닭이 무엇이었는지, 이랜드 그룹의 경영혁신 성공사례를 살펴보고 이랜드 그룹의 경영혁신에 있어서 일등공신이라 할 수 있는 이랜드식 지식경영에 대해서 분석해 보도록 하자.II. 경영혁신에 있어서 지식경영의 의의*. 지식경영의 의의1)정보가 누군가에 의해 적용될 때 지식이 되는데, 정보와 지식을 비교하

  • [조직구조론] 이랜드의 어제와 오늘
  • 이랜드는 지식, 성과, 인재양성이라는 세 가지 도구를 이용해서 조직을 이끌어 가고 있다. 이랜드의 조직관리가 성공할 수 있도록 한 기업문화와 지식경영체계와 타 기업에서 지식경영 도입 사례를 살펴보고, 책에서 배운 이론과의 접목 및 우리나라 호텔에 적용방안을 생각해보는 것에 포커스를 맞추어 이랜드의 조직관리 프로그램을 알아보았다. 즉 이랜드에 있어 실제 실시하고 있는 조직관리 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히 조사 분석해 보고 기업의 매출

  • 글로벌 유통전략(국제마케팅) 성공사례(롯데,스타벅스,유니클로,이랜드)분석과 실패사례(마텔,월마트,베스트바이컴퍼니,까르푸) 분석및 시사점분석
  • 이랜드가 어떻게 성장가도를 달릴 수 있었는지 유통 및 마케팅 전략을 알아보자.(3) 유통전략① SWOT 분석가) 강점(a) 고급이미지 포지셔닝중국의 의류 시장규모는 2000년 당시 4,324억 위안(한화 약 69조)이며 베이징, 상하이, 홍콩 등 3개 도시가 대표적으로 의류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가격별 의류 현황을 보면 고급의류가 10%, 중고가가 20%, 중가 40%, 저가 의류가 30%의 판매량을 나타내고 있으며 중고가 이상

  • [조직론] 7S모델에 의한 이랜드 조직문화분석 -IMF를 전후 변화 비교
  • ❒조직행위 레포트-7S모델에 의한 이랜드 조직 문화 분석 -IMF를 전후 변화 비교를 중심으로--목 차- Ⅰ. 들어가는 말 - 이랜드 선정 동기 Ⅱ. 본론 ⅰ. 7S 모델의 개념-이론에 대한 고찰ⅱ.7S 모델에 의한 이랜드 조직문화 분석-IMF 이전과 이후의 비교1) 공유가치 (Shared Value)2) 제도 및 절차 (System )3) 관리 기술 (Skills)4) 구조 (Structure)5) 전략 (Strategy)6) 구성원 행동 (Staff)7) 행동관리 스타일 (Style)Ⅲ. 결론ⅰ. 이랜드 조직문화의 변화, 현 이랜드 조직

  • [조직행동론] 조직문화와 협상
  • 조직행동론 발표 보고서과목명 : 조직행동론교수명 : 발표일 : 6월 7일팀 명 : Ⅰ. 조직문화의 의의 Ⅱ. 조직문화의 모델 Ⅲ. 조직문화의 변화 Ⅳ. 국가간 문화차이와 조직행동 Ⅴ. 국제협상과 문화적 차이 Ⅵ. 조직문화 사례이랜드 사례SONY 사례 MATSUSHITA 와 HONDA사례HP의 기업문화 사례Ⅰ. 조직문화의 의의 1. 조직문화의 발달 - 문화(culture)란 개념은 미국에서 약100년 전부터 인류학(人類學)에서 많이 연구되기 시작하였으며 그후 사회학, 경영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