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두산 `처음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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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11.1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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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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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산 소주’의 Segmentation, Targeting&Positioning 전략에 관해 토의하시오.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3. ‘산소주’가 실행한 혹은 실행 할 수 있었던 구체적인 실행전략을 토의하시오.
4. 두산은 최근 ‘처음처럼’ 이라는 신제품을 출시하였다. 현재 시점에서 ‘처음처럼’ 의 마케팅 전략은 ‘산’소주의 마케팅 전략과 어떤 유사성과 차별성을 보여주는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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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산 소주’의 Segmentation, Targeting&Positioning 전략에 관해 토의하시오.
1. Segmentation
소주에 대한 니즈 분석을 토대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입각하여 소주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9가지 요인을 도출하였다. 9가지 요인은 다음과 같으며 이는 크게 두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음주의 목적과 상황에 따라
사회적 활동의 일부, 충동적 구매, 집에서도 즐김, 비지니스 활동
건강에 관심 정도에 따라
원료 지향, 건강 걱정, 건강에 능동적 대처, 소주 마시면서 건강 걱정 안 함, 소주를 마시면서 건강 걱정
위의 9가지 요인들을 분석한 결과, 5개의 라이프스타일 세분시장을 찾을 수 있었다.
a. 어울려 마시면서 건강 걱정(21%) : 20, 30대 회사원들의 Medium 유저. 만남 시 소비, 건강에 대해 염려하나 소극적으로 대처.
b. 그냥 소주 마시자형(22%) : 20, 30대 회사원들의 Medium/Light 유저. 되는 대로 소비. 적게 그 대신 고급으로 소비.
c. 적극적으로 마시자형(23%) : 30, 40대 회사원 자영업자들의 Heavy 유저. 소주 마실 때 건강 생각하며 적극적으로 대처. 소주를 좋아함.
d. 소주 비즈니스 형(17%) : 20, 30대 회사원들의 Medium 유저. 접대 등의 비즈니스에 소주를 이용. 습관적으로 소주를 소비.
e. 자신감 있는 소주 애호가형(17%) : 30, 40대 회사원의 Medium 유저. 언제 어디서나 소주를 즐기나 건강에 무관심.
2. Targeting
- 적극적으로 마시자형 : 시장 규모가 가장 크면서 일주일에 한 병 이상을 소비하는 Medium/Heavy 유저의 비율이 높고 건강을 생각하며 마신다. 신제품에 대한 구매성향이 높아 시장 초기 침투가 용이하다.
- 그냥 소주 마시자형 : 소주를 고급으로 소비하는 성향으로 ‘뒤끝이 깨끗하다’라는 특성에 잘 부합하며 다른 세분시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브랜드를 덜 따지는 성향을 띈다.
이와 같은 이유로 5개의 세분시장 중 ‘적극적으로 마시자형’과 ‘그냥 소주 마시자형’ 세분시장을 타켓으로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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