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산업]홈쇼핑의 정의 및 유형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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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홈쇼핑의 정의 및 유형
(1) 홈쇼핑의 정의
(2) 홈쇼핑의 유형
1) 케이블 TV 홈쇼핑
2) 인터넷 홈쇼핑
3) 카탈로그 홈쇼핑
4) PC통신 홈쇼핑

2. 홈쇼핑 산업의 역사와 현황
(1) 홈쇼핑 산업의 역사
(2)현재 우리 나라의 홈쇼핑 산업의 현황
TV 홈쇼핑 산업의 거시 환경 분석
포터의 5 F모델을 이용한 TV 홈쇼핑 시장 분석
1.기존의 경쟁사들 사이의 경쟁 정도
2. 공급자들의 협상력
3. 구매자들의 협상력
4.잠재적 진입자의 협상력
5.대체재의 위험
상황분석(SWOT Analysis)을 통한 전략 수립
1) 강점
2)기회(opportunity)
3)약점
4)위협(threat)

향후 홈쇼핑 산업의 발전 방향
본문내용
홈쇼핑이란?
기존의 시장에서 물건을 사고 파는 전통적인 상거래 형태에서 벗어나 가정이나 회사 등 통신이 가능한 어느 곳에서든지 신용카드, 직불카드, 계좌이체 또는 회원제 카드 등의 전자지불수단을 활용하여 제조업체, 판매업체로부터 물건을 구입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홈쇼핑의 정의를 소비자와 생산자의 입장에서 정리한다면 홈쇼핑이란 소비자 입장에서 볼 때 소비자가 통신 및 광고매체를 통하여 상품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고 상점에 갈 필요 없이 전화, 우편, 인터넷 등으로 직접 상품을 주문하는 구매 방식을 말한다. 이는 판매자 입장에서 상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직접 판매하는 다이렉트 마케팅이며, 점포가 필요 없는 무점포 판매 혹은 통신 판매 방식이라고 볼 수 있다.

(2) 홈쇼핑의 유형

1) 케이블 TV 홈쇼핑
우리 나라에서 케이블TV 홈쇼핑 채널은 LG홈쇼핑, CJ홈쇼핑, 우리홈쇼핑, 현대 홈쇼핑, 농수산물 TV 5곳뿐이다. 따라서 TV광고시간(주로 케이블 TV)을 통해 방영되는 씨앤텔·TV 홈마트·스마일 쇼핑·신세계 쇼핑·코리아기획·월드 홈쇼핑·한빛 홈쇼핑 등 20여 개 홈쇼핑 업체들은 유사 홈쇼핑인 셈이다.
케이블TV 홈쇼핑의 가장 큰 장점은 제품의 기능과 장점을 상세히 설명한다는 데 있다. 기능이 다양하거나 사용법이 복잡한 제품의 경우 소비자가 물건의 사용법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을 만큼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는 장점을 갖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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