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학] 전부원가계산과 변동원가계산의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2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전부원가계산과 변동원가 계산의 개념에 대해서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는 글 입니다.
- 목차
-
1. 전부원가계산과 변동원가계산의 의의
(1) 전부원가계산(absorption costing : 흡수원가계산)
(2) 변동원가계산(variable costing, 직접원가계산 direct costing)
[표] 전부원가계산과 변동원가계산의 비교
2. 고정제조간접비의 영향 및 변동제조간접비의 유용성과 한계
(1) 고정제조간접비의 영향
(2) 변동원가계산의 유용성
(3) 변동원가계산의 한계
3. 공헌이익 손익계산서
[표] 공헌이익 손익계산서와 전통적 손익계산서의 비교
- 본문내용
-
1. 전부원가계산과 변동원가계산의 의의
제품원가계산방법은 고정제조간접비를 제품의 제조원가에 포함시키느냐의 여부에 따라 전부원가계산과 변동원가계산으로 구분된다.
(1) 전부원가계산(absorption costing : 흡수원가계산)
전부원가계산은 직접재료비, 직접노무비, 변동제조간접비, 고정제조간접비를 모두 제품의 제조원가에 포함시키는 원가계산방법이다. 즉, 제조원가가 변동제조원가인가 고정제조원가인가에 관계없이 제조과정에서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는 모든 제조원가를 제품의 제조원가에 포함시키는 방법이다. 기업외부의 회계정보이용자에게 보고되는 일반목적 재무제표는 전부원가계산방법에 따라 재고자산을 평가하여 작성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이다.
(2) 변동원가계산(variable costing, 직접원가계산 direct costing)
변동원가계산은 제조원가 중 직접재료비, 직접노무비, 변동제조간접비 등 변동제조원가만을 제품의 제조원가에 포함시키고 고정제조간접비는 판매비 및 일반관리비와 더불어 발생 즉시 기간비용으로 처리하는 원가계산방법이다.
- [표] 전부원가계산과 변동원가계산의 비교 -
위 표에서 전부원가계산과 변동원가계산의 유일한 차이점은 고정제조간접비를 제품원가에 포함하느냐 아니면 기간비용으로 처리하느냐에 있다. 고정제조간접비도 제조과정에서 필수적으로 관련되는 제조원가임에는 틀림없다. 이러한 고정제조간접비를 제조원가에 포함시키는 원가계산방법이 전부원가계산이다. 변동원가계산에서는 내부관리목적으로 계획수립과 원가통제를 쉽게 하고자 모든 원가와 비용을 원가행태에 따라 변동비와 고정비로 구분하는 과정에서 고정비 요소인 고정제조간접비를 제조원가에서 제외하여 기간비용으로 처리하는 것이다.
근본적으로 제조원가인 고정제조간접비를 변동원가계산에서는 내부 관리목적상 기간비용으로 처리하는 것이며, 근본적으로 기간비용인 판매비와 관리비는 그것이 변동비이든 고정비이든 제품원가가 아니므로 전부원가계산과 변동원가계산과 차이가 없다는 점에 유의하여야 한다.
2. 고정제조간접비의 영향 및 변동제조간접비의 유용성과 한계
(1) 고정제조간접비의 영향
공장건물은 제품을 제조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공장건물의 감가상각비는 제조원가로서 제품원가에 포함시키는 것이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이므로 전부원가계산에서는 공장건물의 감가상각비를 제조원가에 포함시켜 제품원가를 계산한다.
공장건물의 감가상각비와 같은 고정제조간접비는 제조원가임에는 틀림없으나 조업도(생산수준)에 관계없이 일정하게 발생하는 원가로서 조업도(생산수준)가 증가하면 단위당 원가는 감소하고, 조업도(생산수준)가 감소하면 단위당 원가는 증가한다.
조업도(생산수준)가 달라짐에 따라 단위당 원가가 달라지는 고정제조간접비의 단위당 원가를 이용해서 경영활동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것은 커다란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잘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thankyo***
(2014.05.29 12:30:3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