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가회계] CVP분석(원가-조업도-이익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1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CVP분석(원가-조업도-이익분석)에 대하여 자세하게 분석 정리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 목차
-
1. CVP분석의 기초
1.1. 원가행태
1.2. CVP분석의 의의와 목적
1.3. CVP분석의 가정과 한계
1). CVP분석의 가정
2). 회계적 CVP모형과 경제적 CVP모형의 비교
3) 단위당 공헌이익
4)공헌이익률
1.4. 전통적 손익계산서와 공헌손익계산서
(1) 전통적 손익계산서의 한계
2. CVP분석의 방법
2.1.손익분기점의 산정
2.2 불확실성과 민감도분석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CVP분석의 기초
1.1. 원가행태
원가행태(cost behavior)란 기업의 조업수준의 변화에 따라 원가가 반응하고 변화하는 모습을 뜻한다. 기업의 영업활동의 정도, 즉 조업도에 따라 원가를 분류하면 고정비, 변동비, 혼합비로 구분할 수 있다. 원가를 이와 같이 고정비와 변동비로 구분하는 것은 경영계획을 수립한다든가 통제활동을 하기 위한 기초로서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과제이다.
(1) 고정비
고정비(fixed costs)는 조업도의 변동과 관련없이 항상 총액이 항상 일정한 원가이다. 예를 들면 공장설비나 건물 등에 대한 감가상각비, 공장기계나 설비의 임차료 및 보험료, 공장관리자의 급료 등이 있다. 조업도(volume)은 기업의 활동수준(level of activity)으로 생산량, 판매량 등을 말한다. 고정비의 총금액은 공장의 생산수량에 관계없이 일정하지만, 단위당 고정비는 생산수량에 따라 변화한다. 공장에서 제품을 추가적으로 생산함으로써 총고정비금액은 더 많은 수량으로 나누어짐으로써 제품단위당 고정비는 감소하게 된다. 기업이 어떤 비용을 고정비로 분류함에 있어 또 하나의 중요한 문제는 기업의 조업도의 범위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기업은 명시적이거나 혹은 암묵적으로라도 기업이 한 해 동안 생산하는 수량에 대해 그 개략적인 범위를 예상하게 된다. 이 조업도의 범위를 관련범위(relevant range)라고 한다. 고정비는 관련범위안에서만 고정되어 있으며 관련범위를 넘으면 비약적으로 증가한다. 이때의 원가를 단계비(step cost)라고 한다. 그 이유는 그래프로 그리면 계단형태를 띄기 때문이다. 준고정비(semi-fixed costs)라고도 한다.
(2) 변동비
변동비(variable costs)는 조업도의 변동에 비례하여 총액이 증감하는 원가를 말한다. 예로는 직접재료비나 직접노무비 등이 있다. 단위당 변동비는 일정하다.
(3) 혼합비
혼합비(mixed costs)는 고정비와 변동비의 성격을 모두 지니고 있는 원가이다. 준변동비(semi-variable costs)라고도 한다. 예로는 기본요금이 있는 전력료, 전화료 등이 있다. 혼합비는 경영자의 분석시 변동비 부분과 고정비 부분을 분리시켜 의사결정에 사용하게 된다. 이를 원가의 추정(cost estimation)이라고 한다. 원가추정방법에는 계정분석법, 고저점접, 산포도법, 회귀분석법 등이 잇다. 실제로 기업에서 발생되는 혼합비를 변동비 부분과 고정비 부분으로 명확하게 구별하는 것은 쉽지 않다.
- 참고문헌
-
전재표, ERP회계관리연습, 세학사, 2004년 3월
이성영 · 유상열 공저, 원가회계 이해, 청람, 2004년 8월
김태원, 회계관리 1급 원가회계, 경영과 회계, 2004년 3월
천승호, 수필같은 원가관리회계, 홍, 2003년 10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