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롯데리아 마케팅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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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라이프 스타일 이란?
3. 10대 · 20대의 라이프 스타일
4. 패스트푸드 시장
4-1 국내주요 패스트푸드 브랜드(1998년 12월 말 현재)
4-2 패스트푸드 시장의 시장점유율 변화
5. 롯데리아에 대하여.
5-1 롯데리아는...
5-2 토종기업 롯데리아
5-3 해외진출
6. 롯데리아의 햄버거
6-1 개발 배경
6-2 네이밍
6-3 컨셉
6-4 STP
Segmentation
Target
Positioning
6-5 4P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광고
판촉
홍보
7. 시장 점유율
7-1 제품별 시장 점유율
7-2 전체 시장 점유율
8. 고객관리
9. 결론
10.레포트를 마치며..
11.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전세계적으로 1위를 놓치지 않고 시장점유율 1위에 실패한 적이 없는 맥도널드가 우리 나라에서는 맥을 못 춘다고 한다. 최초라는 프리미엄과 토종브랜드라는 점을 강조한 롯데리아에 시장 점유율 1위를 내주고 있기 때문이다.
다국적 기업 맥도널드는 오늘날 전세계 패스트푸드 시장에서 40여%를 차지하고 있으며, 맥도널드가 진출한 각국에서 시장 점유율 1위를 자랑하고 있다. 그러나 유독 한국에서만은 시장 점유율 1위를 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한국의 롯데리아는 필리핀의 졸리 메푸드와 함께 전세계적으로 다국적 기업 맥도널드에 맞서 자국시장을 보호하고 있는 단 두개의 업체 가운데 하나라고 한다.
우리나라의 시장을 살펴보면 서구의 것을 들여온 분야들은 대체적으로 외국의 브랜드가 대부분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데 유달리 패스트푸드 업계에서는 우리나라 토종기업인 롯데리아가 선전하고 있는 것이 참 흥미로웠다.
롯데리아가 '음식은 남의 것이지만 맛은 우리의 것으로 만들자'는 모토아래 1992년부터 미국식 햄버거에 대응하는 새로운 상품을 만들기 시작했는데 이때 처음으로 선보인 것이 현재에도 롯데리아의 주력 상품인 '불고기 버거'이다.
참고문헌
1989~1999 소비행동 및 라이프 스타일 변화. 한국인
(주)대홍기획 마케팅전략 연구소 1999
98 한국인 라이프 스타일과 소비행동 제일기획 마케팅 연구소 경문사 1997
n세대를 움직이는 마케팅의 귀재들 허윤정 시공사 2000
롯데리아 20년사 롯데리아 20년사 편찬위원회 1999
소비자 행동 김종의 형설출판사 2000
현대마케팅론 최낙환 圖書出版 大徑 1998
현대마케팅론 유필화·김용준·한상만 박영사 1999
두산 백과사전
대홍 기획 사보 1999.9·10호
월간식당 199년 2월호
롯데리아 마케팅부 직원과의 인터뷰 자료.
<신문기사>
롯데리아.맥도날드 새우버거 신경전 한국경제 2001.3.15
'한줄서기' 정착 앞장 매일경제 2001.3.11
[롯데리아-맥도날드] 2년 전엔 '불고기' 이번엔 '새우' 서울경제 2001.2.1
<글로벌기업 순례>‘쌀버거’ 로 거인 맥도널드 제압 문화일보 2001.1.31
[2000 한경 소비자 대상 (2)] 패스트푸드 : '새우 라이스 버거'
한국경제 2000.12.19
[글로컬 경쟁시대] (11) '패스트푸드 시장'..롯데리아 守成
한국경제 2000.09.27
패스트푸드업체 새 메뉴 개발 경쟁 매일경제 2000.07.23
식음료 업계 ‘쌀바람’ 거세다 경향신문 2000.1.12
"2005년까지 점포수 1천개로 늘린다"...롯데리아 한국경제 1999.10.25
롯데리아/맥도날드 '햄버거 전쟁' 한국경제 1999.07.22
www.lotteria.com
www.mcdonalds.co.kr
www.kfckorea.com
www.burgerki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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