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관리] DELL 델컴퓨터의 SCM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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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1. 팀 프로젝트의 목적
2. DELL 컴퓨터 소개

본 론
Ⅰ. SCM (Supply Chain Management)
Ⅱ. DELL의 SCM 분석

결 론

1. DELL의 성공요인
2. DELL SCM 전략의 교훈
3. DELL의 향후전략 및 개선책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팀 프로젝트의 목적
PC업계의 후발주자로써 세계시장점유율 1위를 굳건하게 지키고 있는 DELL 컴퓨터사는 전세계적인 경기불황에도 불구하고 매년 두자리수 성장을 지속해 오고 있다. DELL의 어떠한 요인들이 유수의 PC업체들을 제치고 세계 최고의 회사가 될 수 있었는지 그 원동력과 성공 요인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2. DELL 컴퓨터 소개
DELL 컴퓨터는 1984년 Michael Dell 회장이 설립했으며, 세계 주요 컴퓨터 시스템 시장에서 다른 어느 컴퓨터 기업보다도 빠른 속도로 성장하여 컴퓨터업계에서 직접판매방식의 기업으로 독보적인 지위를 구축하고 있는 기업이다.
DELL 컴퓨터의 창업 아이디어는 델 회장의 직접적인 경험에서 나온 것이었다. 소비자가 원하는 컴퓨터를 조립해서 판매한다는 주문제작 아이디어는 학생시절에 PC를 갖고 싶었지만 돈이 모자라 부품을 따로 구입해야 했던 그가 기업이 원하는 가격에 원하는 사양의 제품을 만들어 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고 이를 사업화 한 것이다. 그것은 바로 고객의 주문에 따라 컴퓨터를 제작하여 직접 배달하는 방식을 통해 가장 효율적으로 고객의 욕구를 이해하고 이에 부응할 수 있었다.
DELL은 노트북에서 워크스테이션에 이르는 매우 다양한 각종 컴퓨터 시스템을 설계, 개발, 제조, 서비스, 지원한다. 그리고 컴퓨터 업계의 신기원을 기록한 직접 판매 방식(The Dell Direct Model)을 도입하여, 생산하는 모든 제품들이 고객 각각의 서로 다른 요구에 맞추어 만들어지고 있으므로 다국적 기업, 정부 기관, 교육 기관, 중소기업뿐만 아니라 개인 소비자와도 긴밀한 관계를 구축해오고 있다.
고객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바탕으로 DELL은 고객들이 원하는 바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다. 현재 DELL은 매일 약 200,000명의 고객과 온라인으로 직접 접촉한다. DELL은 매우 다양한 각종 부가 가치 서비스 중에서도 설치 지원 서비스와 시스템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급속히 발전하는 최신 제품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또한 고객의 다양한 욕구에 맞추어 제품 및 서비스를 설계 및 개발하고, 광범위한 주변 하드웨어와 컴퓨팅 소프트웨어 상품을 Dellware를 통해 판매한다.
참고문헌
1. 국내 서적

▪ 다이렉트 경영 / 마이클 델 지음 / 김중찬 옮김 / 동방미디어, 2001

▪ 직접 팔아라 / 마이클 델 지음 / 김중찬 옮김 / 동방미디어, 1999

▪ 생산관리 : 전략과 분석 / 한국과학기술원 생산경영연구실

▪ 국제물류 / 신건철 외 공저 /


2. 국내 논문

▪ SCM 도입방안에 대한 연구, 2004

▪ 경쟁우위를 위한 SCM구축에 관한 연구/ 사례기업을 중심으로, 2002


3. 웹사이트

▪ http://www.dell.co.kr
▪ http://www.dell.com
▪ http://www.seri.org
▪ http://www.lgeri.com
▪ 기타 국내 포털 사이트의 기사 및 지식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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