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심리학] 코카콜라 마케팅의 심리학적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광고에 미치는 심리학적인 효과 분석
☞ 일단, 광고에 심리학의 이론이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해 몇 가지를 서술해 보겠다. 일단, 우리 조가 맡은 학습과 관련된 부분을 분석해 보기 위해,먼저 고전적 조건화 이론의 적용을 보면 Pavlov의 실험에서와 마찬가지로 광고에서 소비자가 중립적인 태도를 갖는 제품(중립자극)과 멋진 배경, 또는 음악, 멋진 모델(무조건자극)을 동시에 보여주고 이 광고를 반복하면 나중에는 그 제품(조건자극)만 보더라도 호의적인 태도(조건반응)를 보인다는 것이다. 유명한 것은 말보로 광고인데 카우보이
(무조건자극)로부터 느끼는 개척정신, 남자다움, 강인함 등이 말보로 담배(조건자극)로 전이되어 담배로부터 남성적이고 터프한 이미지를 느끼게 되는 것이다. 요즘 우리나라 광고중에 SK텔레콤의 NATE 광고에서는 유리창 같은 것이 계속 깨지면서 혁신, 새로움 등이 표현되고 있는데(무조건 자극) 이러한 느낌이 NATE(조건자극)로 전이되어 NATE는 혁신적이고 새로운 것이라는 태도(조건반응)를 느끼게 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수단적 조건화(작동적 조건화)에서 강화에 대해 언급하자면, 소비자들이 어떤 제품에 대해 만족하면 그 만족이 강화요인으로 작용하여 습관적인 구매를 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마케팅에서는 강화를 통한 습관 형성을 위해 항공사 등에서는 마일리지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신용카드사는 포인트 적립제를 활용하고 있다. 이런 경우는 광고라기보다는 프로모션 전략에도 심리학이 이용되는 단적인 경우라고 볼 수 있다.
다음에 지각의 조직화 원리에 대해 말하자면, 이중 근접성이라는 것은 한 요소를 가까이 있는 요소와 연결시켜서 지각되는 경향인데 요즘 어떤 생리대 광고에서 깃털을 등장시켜 깃털의 부드러움과 편안함을 생리대와 연결시켜 지각하게 하고 있다. 또한 지각의 유사성(이는 자극의 요소 중 유사한 것끼리 연결 지워 지각하는 경향)을 활용한 광고로는 인사돌(잇몸약) 광고에서 많은 유명 모델들을 출연시켜 이들 모델의 연속성을 제품과 일치시켜 인사돌이 최고의 제품임을 지각시키고 있다.(물론 남녀 빅모델을 등장시키는 데는 이 이외에도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연간사업계획서 (A+받은자료)
- [자폐증, 자폐아]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개념과 특징 및 치료방법 분석
- 주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