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기업 경영의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열심히 하셔서 좋은 결과 나오시길 ^^*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 기업의 특징과 문제점
1) 정경유착
(1) 정경유착의 뜻과 역사 및 문제점
(2) 정경유착의 사례 - (주)한보그룹
2) 도덕적 해이(Moral hazard)
(1) 도덕적 해이의 뜻과 발생원인
(2) 도덕적 해이 사례- 모션헤즈, 진승현 게이트 사건
3) 재벌경영
(1) 과잉중복투자, 문어발식 경영
① 과잉중복투자, 문어발식 경영 사례 - (주)진로
(2) 지배구조문제 : 소유와 경영의 비분리(세습, 족벌 경영)
① 소유와 경영의 비분리(세습, 족벌 경영) 사례
- 삼성 내일신문 343호(2000년 8월 2일)
4) 분식회계(회계부정)
(1) 분식회계 뜻과 문제점
(2) 분식회계 원인
① 자금 차입과 주가 관리
② 금융기관의 심사기능 미비
③ 정부의 인위적인 산업정책이나 감독 부실
(3) 분식회계 사례 - (주)동아건설, SK 한국경제신문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한국경제는 1960년대 이후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해 왔다. 이러한 한국경제의 급속 성장의 이면에는 재벌이라는 특수한 형태의 대기업진단과 정부의 경제성장 우선주의에 따른 정책적 배려가 중요한 역할을 했음을 간과할 수 없다. 이 시기의 한국 기업 경영자의 대다수가 기업행위의 동기는 이윤의 극대화에 있다고 생각했고, 정부 역시 기업의 이익증대가 곧 경제성장을 가져온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1980년대 중반에 접어들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전환과 더불어 기업이 오로지 자기 이익의 추구만을 위해 존재한다는 이기적 관점에서 조금씩 벗어나기 시작하였다. 기업경영자들도 조금씩이나마 이웃과 사회가 잘됨으로써 궁극적으로 자신의 이익에도 기여할 것이라는 교화된 형태의 이기적 관점을 수용하기 시작하였다. 1980년대 후반에 이르러 엘리트 중심의 권위주의가 무너지고 사회 각층에 불어 닥친 민주화의 바람이 기업경영 활동을 비롯한 경제전반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였다. 기업윤리에 대한 국민의 인식과 요구수준도 점점 거세지기 시작하였다. 특히, 그 동안 성장위주 기업경영의 후유증으로 나타나기 시작한 대기업의 소유권 집중, 정경유착, 생산 활동과 무관한 기업의 투기행위, 문어발식 사업 확장, 오너의 독단적 의사결정 등과 같은 문제들에 여론의 집중적 비난의 화살이 쏟아지기 시작하였다. 사회 기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확대되었고, 여기에 언론을 비롯한 사회단체 등의 기업경영에 대한 지속적인 감시활동도 강화되기 시작하였다. 고도성장을 구가해 오던 한국경제에 결정적인 혼란을 가져왔던 1997년 말 IMF 구제금융은 한국기업 경영의 불투명성을 드러낸 대표적 사건이라 할 수 있다. 이후 한국기업들은 경영의 투명성을 높이고, 대내외 신인도의 향상을 위해 사외이사제, 연결재무제표 등 다양한 제도를 도입하면서 새로운 경영환경을 받아들이기 시작하였다. 또한 내부적으로 기업윤리강령을 제정하고 각종 연수를 통한 종업원의 윤리의식 제고에 적극 나섬으로써 제품의 생산에서부터 판매, 사후 고객서비스까지 모든 분야에 걸쳐서 기업윤리를 경영의 중요한 한 축으로 삼는 기업이 생기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최근까지도 끊이지 않는 각종 기업의 부실과 부정부패에 연루된 대형 사건이 일어나고 있고, 이것은 여전히 우리 기업의 윤리의식에 문제가 있음을 여실히 보여주는 예라고 할 수 있다. 이렇듯 기업이 현실을 정확히 직시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기업의 주요한 역할과 공헌에도 불구하고, 일반대중의 비판대상이 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선 현재 한국 기업 경영의 문제점을 일반 사례와 연결지어서 살펴 볼 것이고, 이러한 문제점 해결을 위한 방안 및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 국제경영의 개념과 필요성
- [보고서] 변혁적 리더십에 대해서 논하라(등장배경, 개념, 구성요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